제주대학교 Repository

고등학생의 분리-개별화와 공격성과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분리-개별화 수준과 또래애착, 공격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청
소년의 분리-개별화가 공격성과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 고등학생의 분리-개별화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또래애착이
매개하는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소재하는 4개 고등학교의 2학
년 남·여학생 60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분리-개별화, 또래애착, 공격성 검사 도구를
실시하고, 그 중 497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의 측정도구는 Levine, Green과 Millon(1986)의 청소년용 분리-개별화 척도
(Separation-Individuation Test for Adolescence: SITA)를 장근영과 윤진(1992)이 번
안한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공격성 검사를 위해 Buss와 Perry(1992)가 개발한 공격성
질문지를 서수균, 권석만(2002)이 번역하여 수정한 한국판 공격성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Armsden과 Greenberg(1987)가 제작한 부모 및 또래애착 개정본(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 Revisd: IPPA-R), 김지연(1995)이 번역하고 수정한 애착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for Windows 21.0에 의해 상관분석, 회귀분
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분리-개별화, 또래애착, 공격성은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청소년의
분리-개별화 점수가 높다는 것은 분리-개별화 수준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분리-개
별화 점수가 높을수록 공격성은 높아지고, 청소년의 분리-개별화 점수가 높으면 또래애
착은 낮아진다. 또한 또래애착이 높아질수록 공격성은 낮아진다.
둘째, 청소년의 분리-개별화는 청소년의 공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으며, 청소년의 분리-개별화와 또래애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또한 또래애착이 공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분리-개별화와 공격성과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이 부분매개 효과를 나타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분리-개별화와 또래애착, 공격성과는 깊은 관련이
있으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부모로부터 분리-개별화가 이루어지는
청소년기에서 애착이 또래애착으로 전이되는 것을 고려하고, 또래애착에 대한 프로그램
을 통하여 청소년의 공격성 감소 프로그램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igh school students'
separation-individuation, peer attachment, and aggression, and to look into
the mediating effect of their separation-individu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paration-individuation and aggression. To achieve the purpose,
this researcher set up the study issue as follows:
Study issue: Does peer attachment mediate the effect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separation-individuation and aggression?
To solve the issue,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with
600 male and female students going to four high schools located in Jeju
in order to analyze adolescents' separation-individuation, peer attachment,
and aggression. as analysis data, 497 questionnaire copies were used.
The measurement tool of this study was the questionnaire of
Separation-Individuation Test for Adolescence(SITA) which was developed by Levine, Green and Millon(1986) and translated by Geun-young Jang
and Jin Yoon(1992). For the analysis of aggression, the questionnaire of
aggression test, which was developed by Buss and Perry(1992) and
translated and edited by Su-gyun Seoh and Seok-mahn Gwon(2002), was
used. Also,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 Revised(IPPA-R),
which was developed by Armsden and Greenberg(1987) and translated
and edited by Ji-yeon Kim(1995), was employed. For data analysis, SPSS
for Windows 21.0 was used to conduct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study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separation-individuation, peer attachment, and aggression. The high score
of adolescents' separation-individuation means a low level of
separation-individuation. The higher the separation-individuation score
was, the more aggression there was, and the less peer attachment there
was. Also, the more peer attachment there was, the less aggression there
was.
Secondly, adolescents' separation-individuation significantly influenced
both their aggression and peer attachment. Also, peer attachment
significantly affected aggression.
Thirdly, peer attachment gave partially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eparation-individuation and aggression.
As shown in the results, there were highly effect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separation-individuation, peer attachment and aggress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take into account the transfer from
attachment to peer attachment in adolescence, a period of which
separation-individuation from parents is made. Also it is required to apply
a peer attachment program to reduce adolescents' aggression.
Author(s)
고유정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829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최보영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5
3.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분리-개별화 7
2. 공격성 9
3. 또래애착 11
4. 선행연구 고찰 14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2
3. 연구절차 25
4. 자료처리 25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7
1. 분리-개별화, 공격성, 또래애착의 기술통계 27
2. 분리-개별화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28
Ⅴ. 논의 및 결론 32
참고문헌 37
Abstract 47
부 록 4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고유정. (2014). 고등학생의 분리-개별화와 공격성과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 Natural and Cultural Heritage Educati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