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시창․청음 학습을 통한 효과적인 음악수업 지도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ffective Teaching for Music classes through Sight-singing and Ear-training Program : Focusing on the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Abstract
음악은 사람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함에 있어 언어와 같은 역할을 한
다. 그만큼 음악은 단순히 듣고 즐기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예로부터 사회 여
러 분야에 걸쳐 큰 영향을 끼쳐왔다. 이러한 음악활동을 함에 있어 가장 기초
가 되는 것이 바로 시창․청음 능력이다. 눈을 통해 음이 실린 악보를 보고,
귀를 통해 음악을 인지하는 단순한 악보 보기에서 더 나아가 음악을 주체적으
로 향유하고 생활화하기 위해 시창․청음 학습이 갖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초등학교 음악 수업 현장에서는 많은 한계점이 드러
난다. 이론 중심의 주입식 교육으로 음악적 개념들이 공식처럼 암기되어지고
있으며, 교과서의 제재곡을 듣고 따라 부르며 익히고 넘어가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또한 음악 교과 수업과 시창․청음 학습을 별개인 것으로 여겨 지속적인
시창․청음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학생들이 즐겁
게 활동하여야 할 음악시간이 자신감과 흥미를 잃은 채 낮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따라서 본 연구는 효과적인 음악 수업을 위해 음악 교육에 있어 기초가 되는
시창․청음 능력 신장의 필요성을 깨닫고,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창․
청음 학습을 실시, 적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음악 수업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
았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하여 시창과 청음에 대한 올바른 개념 정립 및 시
창․청음 교육의 중요성을 짚어보고, 현대 음악 교육학자들의 방법론을 통하여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시창․청음 교육 활동 요소들을 추출해 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사전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선수 학습 및 인지 상태의 수
준을 파악하였으며 6학년 음악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시창․청음 교육과 관련
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추출하고, 시창․청음 지도 요소별 학습활동을 분석, 주
요 차시의 본시 수업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실제 음악 수업에서 단순히 제재곡을 듣고 따라 부르는 활
동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제재곡들을 활용한 음악적 개념 습득 및 시창․청음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시창․청음 능력은 장기적인 교육을 통하여 지속적이고 단계적으로 지
도되어야 한다.
둘째, 교과서에 나오는 제재곡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교과서 제재곡 외에
도 다양한 악곡들을 활용하여 시창․청음 학습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이 더욱 흥
미를 갖고 학습에 참여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음악의 여러 요소 중 가락과 리듬을 중심으로 지도 방안을
연구하였다. 더 나아가 가락과 리듬 외의 화성, 빠르기, 셈여림, 음색과 같은 음
악 요소들을 지도함에 있어서 구체적인 지도 방안이 계속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음악 교과서 내의 국악의 비중이 점점 높아져 가는 상황에서 전통음악의
가락 및 장단 지도에 대한 후속 연구가 계속되어져야 하겠다.
시창․청음 능력 향상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시창․청음
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과 연구를 통해 제시된 여러 가지 시창․청음 학습 지
도 방안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재구성하여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계속적인 후속 연구들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
아가 주체적으로 음악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는 발판이 마련되길 기대해본다.
Music plays a role as a language to express own emotion and
thought. It has not just played a role as a means for listening and
joyful but had great effect on our different societies. The basic
abilities to do music activity are sight-singing and music dictation.
We can read music with eyes and enjoy music by ears. Futhermore,
to learn sight-singing and music dictation is very important to live
an independent life and enjoy music in our life.
Nevertheless, there are many limits in elementary school music
class now. Students just memorize musical concepts because of
cramming system of education, so that they just sing along the lyric of the song in textbooks. It is difficult to do sight-singing and music
dictation consistently, because people think these methods are
distinct from music class. That is why students can not participate
well and lose confidence and interests instead of joining music lesson
joyfully.
Therefore, this study was sought for solution to realize a need of
growing sight-singing and music dictation for basic music education
and to guide music class effectively using these methods for
students.
For these methods, I went over the concept establishment about
sight-singing and music dictation. I found out elements of these
educational activities can be applied to many situations in reality
using methodology of modern music educationalists. I worked out
students' learning level and recognition state to analyze their
standard through preliminary evaluation. After analyzing the
sixth-grade's music and curriculum I found out the basic elements.
And then I analyzed learning activities by element and I proposed
the contents of class in detail.
I expect the real music class would not be just listening and
following singing the songs in textbooks but making the best use of
sight-singing and music dictation through this study.
I propose as follows based on this study.
First, the ability of sight-singing and music dictation needs to be
guided through long-term education constantly by stages. Second,
teachers need to use the songs in textbooks and if they do
sight-singing and music dictation using various other songs,
students can participate in music class with more interests. Third,
this study was researched tune and rhythm out of many elements
of music. When the teachers teach music, they need to study more
including harmony, tempo, dynamic and tone in detail. Fourth, as
Korean classical music in textbooks has increased, a follow-up
study needs to be continued to be studied about tune and beat of traditional music.
The improvement of sight-singing and music dictation's ability is
not to be effected in a day. These methods presented by teachers
who are interested should be used depend on the different
circumstances. Through a follow-up study, I expect to enhance
students' personal musical abilities and get a foothold to live an
independent life with music.
Author(s)
오혜란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915
Alternative Author(s)
Oh, Hye Ran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4
4. 선행연구 4
Ⅱ. 이론적 배경 7
1. 시창․청음의 개념 7
2. 시창․청음교육 8
가. 시창․청음교육의 중요성 8
나. 시창교육 9
다. 청음교육 10
5. 음악 교육학자들의 방법론 14
가. 고든의 오디에이션 14
나. 달크로즈의 솔페지 16
다. 칼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18
라. 졸탄 코다이의 독보법 20
Ⅲ. 연구의 실제 24
1. 아동의 실태분석 24
가. 분석 방법 및 내용 24
나. 문제 분석 통계 자료 24
2. 6학년 음악교과서 내 시창 ․청음 지도 요소 추출 28
3. 시창․청음 지도 요소별 학습 활동 분석 31
Ⅳ. 시창․청음 학습을 통한 음악수업 지도 방안 34
1. 시창․청음학습을 위한 기초 이론 34
가. 리듬 청음 34
나. 가락 청음 38
2. 시창․청음학습을 적용한 수업 지도방안 41
가. 우주자전거 41
나. 산새가 아침을 44
다. 가을맞이 47
라. 종소리 51
Ⅴ.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0
부 록 6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오혜란. (2014). 시창․청음 학습을 통한 효과적인 음악수업 지도방안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usic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