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그래프의 오류 및 왜곡과 학생의 이해 양상 분석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에서는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한다. 그 중에서도 그래프는 여러 주제를 다양한 형태로 제시하고 있다.

그래프는 시각적인 요소가 강조된 자료이다. 그리하여 보는 이들이 내용을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흥미도 높일 수 있다.

그래프가 긍정적인 효과만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그래프는 오류와 왜곡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자료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과서에 그래프를 제시할 경우에는 이러한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그럼에도 교과서에 그래프를 어떻게 제시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초등 사회과 교육 분야에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충분한 논의 없이 그래프를 교과서에 수록하고, 활용해 왔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제시된 그래프의 오류 및 왜곡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그래프의 오류 및 왜곡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확인해보았다. 나아가, 교과서에 그래프를 어떻게 제시하고, 교과서에 제시된 그래프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교과서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교과서에 제시된 그래프들의 오류 및 왜곡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포함된 그래프 종류는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원그래프, 띠그래프, 그림그래프이다. 분석 결과, 약 55.4%의 그래프에서 오류 및 왜곡이 발견되었다. 이어 오류 및 왜곡이 나타난 그래프들을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다섯 가지 범주는 그래프 내용적 측면에서의 '신뢰도․정확도', '내용 타당도' 문제, 그래프 형태적 측면에서의 '그래프 종류', '수학적 개념', '비율' 문제이다. 그리고 각 범주의 대표성을 나타낼 수 있는 그래프를 선정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심층 분석 대상 그래프들은 학생들에게 투입할 질문지 제작에 활용되었다.

두 번째로, 학생 이해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이 그래프의 오류 및 왜곡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 과정은 학생들의 이해 양상을 알아보는 것만이 아니라, 그래프들의 오류 및 왜곡이 나타내는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었다. 분석은 질문지법과 면담법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기본적으로 연구 참여자 전원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투입하였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에 한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이 그래프의 오류 및 왜곡을 여과 없이 그대로 받아드리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제시된 그래프들의 문제점을 확인함으로써, 그래프의 제시 및 활용에 대한 개선 방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사들의 그래프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교사들이 교육 활동에서 그래프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 양상을 확인함으로써, 올바른 그래프 학습의 방향과 그래프 이해를 위해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기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분야에서는 그래프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그래프라는 하나의 통계 자료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나아가 본 연구가 초등 사회과 교육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통계 자료들에 대한 연구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Various illustrations has used in social studies education.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illustrations are necessary to facilitate an understanding of social phenomenon and problems effectively. Arguably, a graph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illustrations used for all grades levels. But mistakes and distortions in graphs have possibility of hindering students' learning ability by causing confusions and misunderstandings.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explore aspects of mistake and distortion in graphs.

This study attended to find the mistake and distortion in graphs that are used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 and students' graph understanding. In the study, the researcher selected graphs from 3rd grade through 6th grade social studies textbooks to analysis them in depth and created a questionnaire to survey of students.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6th grade students and interviews had executed if necessary.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 :

Kinds of mistake and distortion in the graphs of social studies textbook can be divided into five sections: 1) problem of reliability and accuracy, 2) content validity, 3) problem of kinds of graphs, 4) problem of mathematical conception and 5) problem of ratio. Among these, problem of mathematical conception is shown most frequently. Students accepted these mistakes and distortions uncritically and as a result, mistakes and distortions in graphs had a negative effect on students' ability to understand informations presented to them correctly.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the author of social studies textbooks must place much effort to remove possibilities of mistake and distortion. Teachers should not only improve their ability to understand graphs and examine them through various perspective, but also help students to learn how to analyse and interpret graphs correc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