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학적 과정 및 수학적 창의성·인성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f Mathematical Process and Mathematical Creativity·Personality on 2009 Revised Curriculum : Focused on the numbers and operations of the 1st~2nd grade in elementary school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13학년도부터 적용되고 있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의 수와 연산영역을 수학적 과정의 하위
요소 및 수학적 창의성·인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수학적 과정
의 요소(수학적 문제 해결, 추론, 의사소통) 및 수학적 창의성․인성 요소와 관
련된 내용들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 운영과 학습 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2009 개정 수학 교과서의 경우 여러 가지 측면에서 수
학적 과정의 요소들을 반영하려고 시도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여러 가지 미흡한 부분도 찾아볼 수 있었다. 수학적 과정 각 요소의 항목수를
골고루 반영하여 각 요소들이 신장될 수 있는 기회를 균등하게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수학적 인성의 함양을 위한 코너도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수학적 과정 및 수학적 창의성․인성 중심의 교과서 개발
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기초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set out to analyze the 1st grade and 2nd grade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the 2009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the
mathematical process and mathematical creativity and personality in the
numbers and operations domain.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s how the mathematical
process elements (problem solving, inference, communication) and mathematical creativity, personality emphasized in the 2009 curriculum
accurately reflected in those concepts.
This study also aims to provide a helpful teaching resource and practical
assistance to the efficiency of classroom management.
Result of the study show that the revised math textbooks of 2009 present
more concern and attempt to reflect more various mathematical process
elements when compared to the textbooks of 2007.
Author(s)
강휘진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930
Alternative Author(s)
Kang, Hwi Jin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수학적 과정 3
2. 수학적 창의성과 인성 13
Ⅲ. 연구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내용 및 분석 기준 23
Ⅳ. 연구 결과 24
1. 2007 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개정 교육과정 1, 2학년 수학과 수와 연산 영역 내용 체계 비교 24
2. 2007 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개정 교육과정 1, 2학년 수학과 수와 연산 영역 단원 학습 목표 비교 25
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수와 연산 영역에서의 수학적 과정 분석 41
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수와 연산 영역에서의 수학적 창의성 및 인성 분석 51
Ⅴ. 결론 및 제언 62
참고 문헌 66
ABSTRACT 6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휘진. (2014).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학적 과정 및 수학적 창의성·인성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