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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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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Relations among Perceived Parent's Verbal Control Modes, Children's Ego-resiliency and Social Competency
Abstract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에서 매개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유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 부모를 위한 심리치료 및 상담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 자아탄력성, 사회적 유능감 세 변인은 상관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아탄력성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을 측정하기 위해 Bernstein (1971)의 이론에 근거한 이종헌(2000), 김민옥(2012)의 질문지를 참고하여 척도를 재구성하였다.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박금옥(1998)이 개발한 청소년용 사회적능력 검사를 초등학생들에게 맞도록 수정․보완한 왕정희(2001)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Atsushi, Hitoshi, Shinji 및 Motoyuki가 제작한 탄력성척도를 민동일(2007)이 우리나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번안․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제주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의 5, 6학년 학생 323명(남학생 169명, 여학생 15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프로그램으로는 SPS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 간에 아동의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유능감 간에는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부와 모가 지위지향적 및 인성지향적 언어통제 경향이 높을수록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유능감이 높아졌다. 또한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사회적 유능감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 및 아동의 자아탄력성은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의 지위지향적 언어통제와 모의 인성지향적 언어통제는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 하위요인 중 사교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의 지위지향적 언어통제 및 모의 인성지향적 언어통제 경향이 높을수록 아동의 사교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자아탄력성은 사회적 유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 및 감정조절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흥미와 관심이 다양하거나 감정조절을 잘 하는 아동일수록 사회적 유능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의 지위지향적 언어통제는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의 지위지향적 언어통제는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매개변수인 자아탄력성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의 인성지향적 언어통제와 모의 지위지향적 및 인성지향적 언어통제는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자아탄력성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볼 때,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자아탄력성은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이 중요하고,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심리치료 및 상담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perceived parent's verbal control modes, children's ego-resiliency,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y(CSC), as well as mediating relation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323 students(5-6 grade) were selected from 2 elementary schools in Jeju. Parent's Verbal Control Modes Scale, Ego-resiliency Scale, and Social Competency Scale were used for this study. The data was analyzed by using SPSS 18.
The summary of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parent's verbal control modes, children's ego-resiliency, and CSC were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each other. Second, according to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ather's position-oriented control and mother's person-oriented control had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CSC, especially on children's sociability. Children's ego-resiliency had significant effect on every sub-factors of CSC. Third, children's ego-resiliency mediated the relations between parent's verbal control modes and SCS. Especially, it had a partial mediated effects on the relations with father's position-oriented control, and full mediated effects on the relations with father's person-oriented control, mother's position-oriented control, and mother's person-oriented control.
Author(s)
강수선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942
Alternative Author(s)
Kang, Su Seon
Department
사회교육대학원 심리치료학과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1) 언어통제 양식 3
1-1) 명령적 언어통제 4
1-2) 지위지향적 언어통제 4
1-3) 인성지향적 언어통제 4
3) 사회적 유능감 4
4) 자아탄력성 5

Ⅱ. 이론적 배경 6
1. 언어통제 양식 6
1) 언어통제 양식의 개념 6
2) 언어통제 양식의 하위요인 11
2. 사회적 유능감 17
1) 사회적 유능감의 개념 17
2)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요인 21
3)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25
3. 자아탄력성 29
1) 자아탄력성의 개념 29
2)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33
3)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35
4.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36

Ⅲ.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측정도구 40
1) 언어통제 양식 척도 40
2) 사회적 유능감 척도 42
3) 자아탄력성 척도 43
3. 자료수집 절차 44
4. 자료 분석방법 44

Ⅳ. 연구결과 46

1.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46
1) 기술통계 46
2) 상관관계 47
2.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 및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 치는 영향 51
1)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2)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53
3.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55
1) 부 지위지향지향적 언어통제와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55
2) 부 인성지향적 언어통제와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57
3) 모 지위지향적 언어통제와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58
4) 모 인성지향적 언어통제와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60

Ⅴ. 논의 및 제언 63

1. 논의 63
2. 제언 68

참고문헌 71
Abstract 80
부 록 82
설문지 82
부-언어통제 양식 척도의 회전 후 요인행렬표 92
모-언어통제 양식 척도의 회전 후 요인행렬표 9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Citation
강수선. (201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 양식과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 Psycho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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