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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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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을 구성하여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협동적 통
합 요리놀이' 활동 교수학습법의 기초를 마련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도움을 주고자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주시에 소재한 A유치원과 B유치원의 만5세 유아 80
명(실험집단 n=40명, 통제집단 n=40명)을 대상으로 자기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평가, 친
사회적 행동반응을 측정한 뒤,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을
실시하였으나, 비교집단은 유치원의 하루일과 외에 다른 어떤 프로그램도 실시하지 않았다.
실험처치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 평가, 친사회적
행동반응을 재 측정하였다.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은 요리활동에 관련 된 선행연구(오영희, 2001; 김희정, 2011; 박
혜진, 2012; 이미향, 2014)와 아동요리활동 관련 문헌(김은실, 2006; 전도근, 2008; 안영숙,
2009 외)을 기초로 선정기준 및 활동을 구성하여 협동적 통합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 날 수
있는 요리활동을 연구자와 유아교사 2인, 유아교육 전문가 2인과 협의하여 16가지 활동을
선정하였다.
활동은 유아들이 서로 협동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여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
도록 대·소집단 활동이 번갈아 가며 실시되었다. 실험처치는 2014년 7월 1일(화)∼8월 26일
(화)까지 8주 동안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활동 시간은 종일제 자유 선택 활동 시간을 이
용하여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연구자와 보조자 2명이 실시하였다.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두 집단 모두 사전과 사후에 교사 형 자기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
평가 검사와 유아친사회적 행동반응 검사를 실시하여 측정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dow 18.0 Program을 이용하여 실험집단의 동질성 검증 및 평균, 표준편차, 독립
표본 t-검증, 종속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은 유아의 자기평가, 자기통제, 행동억제, 정서성등 자기조
절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은 유아의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 등 친사회적 행동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
으며, 유아의 개인정서조절, 대인관계형성, 유치원 적응 등 친사회적 행동 반응에도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만족도는 대체로 높으며, 선호활동
은 유아와 교사간의 눈높이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장에서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활동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요리활동을 바탕으로 학문과 영역, 놀이간의 통합으로 유아에게 다양한 경험
을 제공하고, 의미 있는 상황에서 개념을 강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진 협동적 통합요리놀
이 활동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요리활동을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으로 재구성하여 유아의 자기
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의
교수학습법의 기초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uthor(s)
강정애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5.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104
Department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Table Of Contents
...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강정애. (2014).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Human Ecology and Welf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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