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가 정서발달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 활동참여에 따라 초등학생의 정서발달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 정서발달이 교우관계에 기여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적극적인 스포츠 활동참여를 권장하고 향후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 도입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 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주도내 3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396명이 설문지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이중기입, 무 기입 등을 분석에서 제외시키고 360명의 설문지를 토대로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선택요인의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공통요인분석의 주성분요인분석과 베리맥스 직각회전방식을 이용한 탐색적요인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내적 일관성을 기준으로 각 요인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의 ɑ값을 구하였다.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 활동, 정서발달, 교우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와 스포츠 활동참여여부에 따른 정서발달 및 교우관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스포츠 활동이 정서발달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때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은 ɑ=.05로 설정하였으며 이와 같은 절차와 방법을 통해서 얻어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스포츠 활동참여의 차이는 참여빈도와 참여시간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평균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학년에 따른 스포츠 활동참여의 차이는 참여여부가 5학년보다 6학년 학생들이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정서발달과 교우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평균적으로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 활동 참여여부에 따른 정서발달 및 교우관계의 차이에서 정서발달과 교우관계 하위변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비 참가학생보다 참가학생이 평균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활동이 정서발달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포츠 활동은 정서발달과 교우관계에 유의한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이나 학년보다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서발달은 교우관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포츠 활동과 교우관계의 관계에서 정서발달은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Author(s)
오신영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5.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134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 문제 4
4. 연구의 변인 5
5. 연구의 제한점 5
6.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스포츠 8
2. 정서 11
3. 교우 관계 12

Ⅲ. 연구방법 15
1. 연구 대상 16
2. 조사 도구 16
3. 연구 절차 20
4. 자료 분석 21

Ⅳ. 연구결과 22
Ⅴ. 논의 34
Ⅵ. 결론 및 제언 38
1. 결론 38
2. 제언 40

참 고 문 헌 41
부 록 4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오신영. (2014). 초등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가 정서발달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 Natural and Cultural Heritage Educati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