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맞춤형 트레이닝이 장애인 엘리트선수들의 체력수준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 선수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트레이닝을 적용하여 신체조성 및 체력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자는 J도 소재의 장애인체육회에 소속된 장애인 운동선수 4명을 선정 하였다. 각 장애인 선수들의 종목과 장애 특성에 적합한 훈련 트레이닝을 3개월 적용하였으며, 심리 트레이닝을 위한 뇌훈련은 2개월 적용 하였다. 각 선수의 신체조성과 체력수준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훈련프로그램 참여 후 허리둘레가 평균 3cm 가 감소하였다. 골격근량과 근육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지만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체력은 좌전굴, 등뒤로 손 맞대기, 윗몸 말아 올리기, 의자에 앉았다 일어서기, 젖산 역치 발생시점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 하였다. 뿐만 아니라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심폐체력을 포함한 대부분의 체력 요소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지만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장애인 선수들의 종합적인 뇌기능 상태는 정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초율동지수, 자기조절 지수가 보통 이하인 것으로 분석되어 심리적인 트레이닝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장애인 선수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장애 유형, 종목, 특성에 맞는 맞춤형 트레이닝과 심리적인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body composition and physical fitness in disabled players applied to personalized training. For this study, four disabled players form J do sports association for the disabled were selected. The training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each of the disabled player was applied three months and brain training for psychological training was applied two months. Paired t-test was used to compare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pre and post of training. The study result was as follows. First, after the training had a tendency to decrease obesity. And tended to increase the SLM, but not significant. Second, most of physical fitness level including the muscle strength and endurance exhibited a tendency to increase. Third, although the status of disabled players were normal brain function, showed that psychological training is necessary. therefore personalized training and psychological training according to disabled types, categories, individualities is essential for the systematic management of disabled players.
Author(s)
김태홍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5.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137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의 가설 6
4. 연구의 제한점 7
5. 용어 정리 8
1) 장애인 8
2) 장애인 체육 8
3) 저항성 운동 8
4) 서키트 트레이닝 9
5) 플라이오메트릭 트레이닝 9
6) 뉴로 피드백 9
7) BQ Test 9
8) 약어의 정리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장애인 11
1) 장애인 정의 11
2) 장애 종류 12
3) 장애 분류 15
2. 장애인 체육 16
1) 장애인 체육의 정의 및 구조 16
2) 장애인 체육의 역사 17
3) 장애인 체육의 가치 19
3. 장애인 트레이닝 20
1) 장애인을 위한 트레이닝 원리 20
2) 저항성 트레이닝 22
3) 서키트 트레이닝 24
4) 플라이오메트릭 트레이닝 24
5) 스텝 트레이닝 24
6) 뉴로 피드백 및 뇌기능 분석 25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실험설계 28
3. 측정항목 및 방법 29
1) 신체계측 및 방법 29
2) 체성분 분석 및 방법 33
3) 체력측정 및 방법 34
4. 운동 프로그램 50
1) 트레이닝 구성 50
2) 장애인 선수별 운동 프로그램 51
5. 심리 트레이닝 55
1) 뇌기능 분서(BQ Test) 55
2) 뉴로 피드백(뇌훈련) 55
6. 자료처리 57

Ⅳ. 연구 결과 58
1. 프로그램 참여 전·후 신장 변화 58
2. 프로그램 참여 전·후 체중 변화 59
3. 프로그램 참여 전·후 체질량지수 변화 60
4. 프로그램 참여 전·후 허리둘레 평균 변화 61
5. 프로그램 참여 전·후 엉덩이둘레 평균 변화 62
6. 프로그램 참여 전·후 허리/엉덩이둘레 비율 변화 63
7. 프로그램 참여 전·후 안정시심박수 변화 64
8. 프로그램 참여 전·후 수축기혈압 변화 65
9. 프로그램 참여 전·후 이완기혈압 변화 66
10. 프로그램 참여 전·후 체수분 변화 67
11. 프로그램 참여 전·후 근육량 변화 68
12. 프로그램 참여 전·후 제지방량 변화 69
13. 프로그램 참여 전·후 골격근량 변화 70
14. 프로그램 참여 전·후 체지방량 변화 71
15. 프로그램 참여 전·후 체지방률 변화 72
16. 프로그램 참여 전·후 기초대사량 변화 73
17. 프로그램 참여 전·후 악력(좌) 변화74
18. 프로그램 참여 전·후 악력(우) 변화 75
19. 프로그램 참여 전·후 배근력 변화 76
20. 프로그램 참여 전·후 좌전굴 변화 77
21. 프로그램 참여 전·후 종합유연성 변화 78
22. 프로그램 참여 전·후 응용유연성 변화 79
23. 프로그램 참여 전·후 등 뒤로 손 맞대기 변화 80
24. 프로그램 참여 전·후 윗몸 말아 올리기 변화 81
25. 프로그램 참여 전·후 제자리 멀리 뛰기 변화 82
26. 프로그램 참여 전·후 제자리 공 멀리 던지기 변화 83
27. 프로그램 참여 전·후 의자에 앉았다 일어서기 변화 84
28. 프로그램 참여 전·후 전신반응 변화 85
29. 프로그램 참여 전·후 암컬 변화 86
30. 프로그램 참여 전·후 6분걷기 변화 87
31. 프로그램 참여 전·후 신체효율지수 변화 88
32. 프로그램 참여 전·후 50m 달리기 변화 89
33. 프로그램 참여 전·후 최대산소섭취량 변화 90
34. 프로그램 참여 전·후 총 운동시간 변화 91
35. 프로그램 참여 전·후 젖산역치 발생시점 변화 92
36. 프로그램 참여 전·후 노력성폐활량 변화 93
37. 프로그램 참여 전·후 서전트 점프 변화 94
38. 프로그램 참여 전·후 최고 무산소 파워 변화 95
39. 프로그램 참여 전·후 평균 무산소 파워 변화 96
40. 프로그램 참여 전·후 분당 무산소 파워 변화 97
41. 프로그램 참여 전·후 무산소 파워 감소 변화 98
42. 프로그램 참여 전·후 BQ Test 요인 비교 99
43. 프로그램 참여 후 뇌기능 종합분석 100

Ⅴ. 논의 101
1. 신체조성의 변화 102
2. 체력의 변화 103
3. 심리적 상태 105

Ⅵ. 결론 107

참고문헌 108

Abstract 11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태홍. (2014). 맞춤형 트레이닝이 장애인 엘리트선수들의 체력수준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 Natural and Cultural Heritage Educati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