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미술교육에서의 현대공예교육 방향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현대사회구조의 다양화와 복잡해짐에 따라 사회적, 문화적으로 공예의 범위가 넓어지고, 그 의미는 확대되고 있다.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의 미술교육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필요하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미술교육과정은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적 감수성을 길러주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계발하고 비판적인 사고능력과 미술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조형 활동으로 창의성을 계발하고 미적 정서를 실러 줄 수 있는 공예 교육은 현 미술교육과정의 방향에 적합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공예 교육은 조형적인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흥미와 욕구를 발산하며 새로운 도전과 생각,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등의 창의적이며 미적 정서를 길러 인간 형성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중요한 교과이다. 자신의 세계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고 이해하며 조형 활동, 감상 활동, 이해활동을 통하여 스스로의 표현에 따른 경험을 얻게 하고 예술적인 감상 능력을 기르게 한다. 더 나아가서는 아동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 지적발달, 창의성 발달을 바탕으로 한 인간 형성, 즉 자아 형성을 돕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미술 교과가 타 교과들에 밀려 교과 시간의 부족과 학습 도구의 빈약함, 실기 여건의 열악함으로 공예 교육이 다양하고 심도 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단순한 이론과 실기의 ㅂㅇ행 학습을 통한 이해에 그치고 있으며, 공예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공예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의 의읭 및 특성을 알아보고 현대공예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확인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의 변천과 분석을 통해 현대공예 교육이 어떤 흐름으로 변화되었는지를 고찰하고 2009 개성 미술과 교육과정이 적용된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 분석을 통해 미술 교과 내의 현대공예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가 주장하는 현대공예 교육의 연구를 통해 공예의 인식에 대한 가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간상을 위한 교육을 촉진시키고 그와 더불어 현대공예 교육의 일반교육의 필요성 대한 인식 변화가 기대된다.
Author(s)
이나리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5.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154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Table Of Contents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1
II. 현대공예교육의 이해 4
1. 현대공예의 이론적 배경 4
가. 공예의 개념 4
나. 현대공예의 특징 6
2. 현대공예 교육의 이해 8
가. 현대공예교육의 의의 8
나. 현대공예교육의 목적 9
III. 현대공예의 교육적 접근 12
1. 공예교육 교육과정의 변천 12
가. 제 1차 교육과정 12
나. 제 2차 교육과정 14
다. 제 3차 교육과정 15
라. 제 4차 교육과정 17
마. 제 5차 교육과정 19
바. 제 6차 교육과정 22
사. 제 7차 교육과정 24
아. 2007년 개정 교육과정 26
자. 2009년 개정 교육과정 29
2.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분석 32
가. 3-4학년 미술교과서 32
나. 출판사별 미술교과서 분석 32
IV. 현대공예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5
1. 현대공예교육의 문제점 45
2. 현대공예교육의 개선방안 47
V. 결론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나리. (2014). 초등미술교육에서의 현대공예교육 방향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