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로봇에 대한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세계적으로 학생들의 창의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학교현장에서는 교과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방과 후 학교, 토요프로그램 등에서 창의성 향상을 목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창의성 향상을 목적으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로봇에 대한 흥미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데 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먼저 로봇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 절차를 구안하였다. 이 절차는 '기존 문헌의 조사 분석',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검토', '프로그램 개발 완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로봇 탐구', '로봇 기초원리학습', '로봇제작', '발표 및 평가'로 총 4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각 주제에 따라 스토리텔링을 투입하여 총 10차시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교육현장에 투입하기 위해 스토르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10차시로 구안하였으며, 각 차시에는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돕는 창의적 사고 기법이 구성되어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소재의 D초등학교 5학년 1개학급 24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 26명을 비교집단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사전 창의성 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동질집단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적응 후 사후검사 비교 결과 창의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이 강의식 로봇교육프로그램에 비해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셋째, 로봇에 대한 흥미도 사전 검사 비교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동일집단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적용 후 사후검사 비교 결과 흥미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이 강의식 로봇교육프로그램에 비해 로봇에 대한 흥미도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결론적으로 볼 때,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은 강의식 로봇교육프로그램 보다 창의성과 로봇에 대한 흥미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판명되었으며,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보다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Author(s)
문경환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5.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155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실과교육
Table Of Contents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용어 정의 4

II. 이론적 배경 5
1. 로봇 교육 5
2. 창의성 13
3. 스토리텔링 17

III. 연구 방법 23
1. 로봇교육프로그램 개발 23
2. 창의성 및 흥미도 검증 25

IV. 연구 결과 30
1.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 및 교수․학습 모형 30
2.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33
3.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이 로봇에 대한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34

V. 결론 및 제언 35
1. 결론 35
2. 제언 36

참고문헌 37
ABSTRACT 42
부록 4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문경환. (2014).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로봇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로봇에 대한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Practical Art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