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학생 건강체력평가(PAPS)의 심폐지구력 검사종목 간 동등화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quating Among Cardiovascular Endurance Test Item of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PAPS)
Abstract
2009년 건강관련체력 종목 위주로 구성된 학생 건강체력평가(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가 개발되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기존 학생체력검사
와 2009년 새롭게 개발된 학생 건강체력평가(PAPS)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각 체력
항목별로 복수의 측정 종목이 제공되어 그 중 한 종목을 선택하여 측정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이처럼 요인별 단일 종목이 아닌 복수의 종목이 제공되면 해당 학교의
환경여건에 따라 가장 적합한 검사를 선택하여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
면, 학교마다 또는 학년별로 서로 다른 종목을 선택할 경우 검사결과를 상호 비교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선택 종목 간 난이도가 다를 경우 평가의 공정성
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심폐지구력은 왕복 오래달리기, 오래달리기
걷기, 스텝검사 중 하나의 종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만약 이 종목들의 난이도가
달라 쉬운 종목을 선택한 학생과 어려운 종목을 선택한 학생 간에 체력 차이가 발
생한다면 공정한 평가가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서로 다른 검사에서 산출된 점수들
을 상호 비교할 수 있고, 어느 종목을 선택하느냐에 관계없이 개인의 체력수준을
일관성 있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동등화(equating)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
적은 학생 건강체력평가(PAPS)의 심폐지구력 선택종목인 왕복 오래달리기, 오래달리기 걷기, 스텝검사가 서로 동일한 구인, 즉 심폐지구력을 측정한다는 가정 하에
각 종목의 난이도를 확인하고 종목 간 동등화를 실시하여 보다 일관되고 공정한
평가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제주도 소재 6개 초등학교 5학년 남학생 131명과 여
학생 112명, 6학년 남학생 121명과 여학생 104명, 총 468명을 대상으로 학생 건강
체력평가(PAPS) 종목 중 심폐지구력 검사에 해당하는 왕복 오래달리기, 오래달리기
걷기, 스텝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종목 간 평가등급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스텝검사, 왕복오래달리기, 오래달리기 걷기 순으로 평가등급
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세 가지 검사 종목의
평가등급 일치도를 검증한 결과, 일치도 값이 .16~.44로 나타나서 종목 간 일치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등화를 실시하기 위해 심폐지구력 검사 종목이 서로
유사한 구인을 측정하는지 확인한 결과, 왕복 오래달리기와 오래달리기 걷기 간 상
관(r)은 비교적 높은 반면, 스텝검사와 나머지 두 종목 간 상관은 낮게 산출되었다.
검사가 서로 같은 구인을 측정하지 않는다면 동등화가 불가능하지만 전통적으로
스텝검사가 심폐지구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인정받고 있고 학생 건강체력평가
(PAPS) 심폐지구력 검사로 선정되어 있으므로 동일한 구인으로 판단하여 동등화를
실시하였다. 왕복 오래달리기 검사를 기준으로 동등화를 실시한 결과에 의하면 선
형 동등화와 동백분위 동등화 결과는 비교적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래달
리기 걷기는 전반적으로 등급이 상향 조정되었고 스텝검사는 하향 조정되었다. 이
연구에서 스텝검사가 다른 두 검사보다 난이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스텝 높이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즉, 학생 건강체력평가(PAPS)의 스텝
높이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연령별 스텝 높이보다 지나치게 낮게 설정되어 있었
다. 스텝검사의 특성상 스텝 높이가 측정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생
건강체력평가(PAPS)의 스텝 높이가 조정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 건강
체력평가(PAPS)의 심폐지구력 선택종목 간 동등화만을 실시하였으나 향후 연구에
서는 유연성, 근력 등 다른 항목의 선택종목 간 동등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보다 많은 표본을 수집하여
평가등급의 동등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Initially the students' physical fitness test system was decreed in 1951 by
the Education Ministry to promote students' physical fitness. In 2009,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PAPS) which was composed mainly of
health-related physical fitness test was developed(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PAPS) is
evaluation measure that can be utilized as scale of both physical fitness
and obesity items. The significant difference of 2 scales is that the latter
has not only multiple items of physical strength but also can choose one
item arbitrarily when comparing the latest revised PAPS(2009) with the
former. That is, The latter has advantage that the most suitable item can
be chosen and measured relative to environment and condition but
disadvantage that cannot be compared with the result directly even though
the same measure. Particularly when the level of difficulty among items
are different, the problem of fairness can rise. Accordingly the equating test
when the scores from different tests can be compared on the basis of the
inter–compatible ground and the individual's level of physical strength,
can be evaluated consistently and fairly no matter which item was chosen.
Therefor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provide fairer evaluation
guideline by confirming the levels of difficulty of the items and conducting
equation among the items on the assumption of measuring PAPS'cardiovascular endurance optional items, such as distance run, walk test,
PACER and step test. To achieve the aim, the subjects participated in the
study composed of total 486 elementary students from each 2 schools of
Jeju-Si and 4 schools of SeogWipo-Si(male=131, female= 112 of 5th grade
and male=121, female=104 of 6th grade). The difference between the rating
of the optional items was verified through the frequency analysis and the
conformity degree. The analyzed results showed rather higher correlation
among PACER, distance run and walk test, but rather lower correlation
among PACER, step, distance run and step test.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no big differences in converted grades by linear equating and
percentile equating, and the difficulty level of the test of distance run and
walk of equated converted grade was relatively high and it was converted
to equal position as other tests, i.e. in general, converted to be high. And,
the difficulty level of the step test was relatively very low, so in general it
was converted to be low. The new rank among distance run and walk test
and step test which was equated from PACER showed rather more stable
result than the result of previous rank. In this research, it was confirmed
that the difficulty level of step tests was lower than that of the other two
tests. By the nature of step test, the height of step can have big effects on
measurement results, so it is necessary to adjust the height of step in
PAPS. In this research, only equating between cardiovascular test of PAPS
were conducted, but in follow-up researches, equating between the other
tests such as flexibility, muscular strength, etc. should be conducted. Also,
equating of evaluated grades should be attained through collecting more
samples not only from elementary school students but also from junior
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김경오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204
Alternative Author(s)
Kim, Gyeong o
Department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학생체력검사의 변천과정 5
2. 학생 건강체력평가의 이해 5
1) 학생 건강체력평가의 개념 5
2) 학생 건강체력평가의 특징 7
3) 학생 건강체력평가의 구성내용 및 세부항목 7
4) 학생 건강체력평가의 평가기준 9
3. 학생 건강체력평가 측정 종목 및 방법 9
1) 심폐지구력 9
2) 유연성 10
3) 근력 근지구력 11
4) 순발력 12
5) 체지방 12
4. 동등화의 이해 13
1) 동등화의 개념 13
2) 동등화 방법 14
3) 동등화의 조건 15
4) 동등화 오차 산출 및 타당성 검증 16
5. 선행연구 17
1) 동등화 관련 연구 17
2) 학생 건강체력평가 관련 연구 18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측정방법 20
1) 왕복 오래달리기 20
2) 오래달리기 걷기 21
3) 스텝검사 21
3. 동등화 절차 22
1) 검사의 유사성 검증 23
2) 변환등급 산출 23
3) 동등화 오차산출 24
4. 자료분석 24
Ⅳ. 연구결과 25
1. 기술통계 25
2. 검사종목 간 평가등급차이 26
1) 빈도분석 26
2) 일치도 검증 27
3. 동등화 28
1) 검사의 유사성 검증 28
2) 백분위 점수 산출 28
3) 등급 변환 30
Ⅴ. 논의 32
Ⅵ. 결론 35
참고문헌 36
4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경오. (2015). 학생 건강체력평가(PAPS)의 심폐지구력 검사종목 간 동등화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Physical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