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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 모항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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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Cruise Homeport Selection Factor : Focusing on Comparative Study of Major Ports of Korea, China and Japan
Abstract
아시아 크루즈 시장은 한ㆍ중ㆍ일 노선을 중심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각국은 글로벌 크루즈 선사를 유치하고 모항으로 가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크루즈 입항 편수가 증가하여 2014년에는 462회 입항하였으며, 제주도인 경우 50%가 넘는 242회 입항으로 아시아 최고의 크루즈 기항지가 되었다. 이와 같이 아시아에서 최고의 기항지로 손꼽히고 있는 제주도는 크루즈 인프라 시설이 부족하고, 소스마켓이 활성화 되지 않아 모항으로 가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가 모항으로 선택되기 위한 요인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도출하고 세부 평가항목을 만들어 크루즈 모항인 중국의 상하이, 일본의 요코하마와 제주도의 제주항을 비교해 봄으로서 보다 정확한 제주도의 실정을 알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크루즈 모항선택요인 기준은 1차 전문가조사와 2차 전문가조사를 통하여 크루즈 운영 및 운항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해상교통전문가의 의견도 반영하여 평가항목을 구체화하였다. 어떤 요인들이 선사로 하여금 크루즈 모항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지에 대한 지표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전문가조사(AHP)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관련서적, 학술논문, 사업보고서 및 간행물을 활용하여 크루즈 모항이 선택되는 중요한 요인과 동기 등을 알아보았고, 모항을 평가할 수 있는 이론을 체계화 하는 작업을 하였다.
전문가 조사는 크루즈 모항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2014년 09월 ~ 동년12월말까지 4개월에 걸쳐 2차례 심층면접조사를 진행 하였다. 1차 전문가 면담조사에서는 이론적 검토에서 찾아낸 모항선택요인을 심층면접조사와 비교하여 세부항목의 적정성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2차 전문가 조사에서는 크루즈 모항선택요인에 대한 평가지표의 적합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 폐쇄형 설문이 아닌 심층면접조사 형식을 통하여 의견을 청취하고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확보된 모항선택요인을 2015년 04월 1일 ~ 19일까지 AHP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평가항목은 해상 및 육상입지, 법ㆍ제도개선, 크루즈 터미널 편의시설, 항만시설, 유관시설, 배후시설 등의 상위요인을 포함한 36개 항목이다. 크루즈 모항 선택요인 중 상위요인을 평가한 결과는 해상 및 육상입지(0.313), 항만시설(0.233), 크루즈 터미널 시설(0.138), 유관시설(0.134), 배후시설(0.095), 법ㆍ제도개선(0.088)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제주도가 과연 크루즈 모항이 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한ㆍ중ㆍ일 대표적인 크루즈 항구인 중국 상하이 우송커우 항, 일본 요코하마 오산바시 항과 제주도의 제주항을 비교 분석하여 제주도가 향후 크루즈 모항이 되기 위한 중요 요인들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UCINET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통해 제주도의 지정학적 위치와 각 크루즈 노선간의 연결정도 중심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사이중심성(매개중심성)을 분석하여 제주도가 동북아시아 크루즈 노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Cruise Network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문가 조사에 찾아낸 선사들의 모항선택요인 항목 및 각 기항지간 거리(시간)를 도출하여 비교대상지를 평가하였다. 이를 토대로 각각 상황에 맞는 3가지 대안을 구성하여 제주도를 가상 모항으로 하여 변수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제주도를 평가해보았다. 이는 향후 크루즈 정책을 추진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크루즈 모항선택요인 분석을 통하여 제주도가 가지는 장점 및 단점을 알 수 있었다. 전문가조사(AHP)를 통한 모항선택요인의 중요도나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통한 분석에서도 제일 중요한 요소는 크루즈 관광객을 확보하는 소스마켓과 국제공항이며 이를 위해 세부적인 행정지원을 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제주도는 관광인프라 시설이 우수한 편이다. 제주국제공항을 향후 24시간 공항으로 활용하고 항공기 운항여건 개선과 국제노선확대 등의 크루즈 인프라 시설로 개선한다면 크루즈 모항으로 선택되는데 충분한 여건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Asian cruise market shows a steep growth with the routes in Korea, China and Japan. Each country makes every effort to attract global cruise forwarders and to be homeports of them. In Korea, the port entry of cruise was 462 times in 2014. Jeju-do had 242 times of port entry which is more than 50% becoming the best cruise port of call in Asia. Despite, Jeju has lack of cruise infrastructure and source market is not vitalized to be homeport.
Accordingly, this study attempted to figure out factors to be homeport for Jeju, and created specific evaluation items to compare Jeju Port with Shanghai Port of China and Yokohama Port of Japan in order to figure out real status of Jeju more accurately.
The selection criteria of cruise homeport were embodied through 1st expert survey and 2nd expert survey reflecting cruise operation and forwarding experts and marine transport experts' opinions. In doing so, the study attempted to figure out scale for important criteria of cruise homeport selection. To achieve the research purpose, literary survey and expert investigation (AHP) were accompanied. In the literary survey, books, articles, project reports and publications were used to check important factors and motivation for selection of cruise homeport to systematize theories to assess homeport.
Expert investigation was performed in 2 times of in-depth interview for 4 months from September 2014 to December 2014 to study cruise homeport systematically. In the 1st expert interview survey, homeport selection factors that are found in theoretical review were compared with in-depth interview to evaluate suitability of specific items. In the 2nd expert investigation, suitability of assessment index of cruise homeport selection factors could be secured. For this purpose, instead of closed questionnaire, in-depth interview was performed to collect and sort out opinions.
With secured homeport selection factors, AHP expert survey was carried out from April 1 ~ 19, 2015. Evaluation items are 36 including high ranked factors such as marine and land location, legal and institutional improvement, cruise terminal amenities, port facilities, associate facilities and hinterland facilities. When these high rank factors are evaluated, marine and land location (0.313)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llowed by port facility (0.233), cruise terminal facilities (0.138), associate facilities (0.134), hinterland facilities (0.095) and legal and institutional improvement (0.088).
To examine if Jeju can be a cruise homeport, the study compared Jeju Port of Korea, Yokohama Osanbashi Port of Japan and Shanghai Usongkuo Port of China to find important factors for Jeju to be a cruise homeport.
Through UCINET network program, the study analyzed geopolitical location and connection centrality between cruise routes. On this bases, the study analyzed betweenness centrality index to figure out the impact of Northeast Asia cruise route. And, the study made Cruise Network program to find out homeport selection factor items of forwarders which were found from expert investigation and distance (time) between ports of call. Based on it, the study generated 3 alternatives per situation and assessed Jeju by adding variables with Jeju as virtual homeport. It is expected that it plays an important factor in promoting cruise policy.
By analyzing cruise homeport selection factor, the study could examin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Jeju. The most important element in homeport selection factor importance from expert investigation (AHP) and from network program analysis is source market and international airport to ensure cruise tourists. For this purpose, it is found that specific administrative support is required.
Jeju has excellent tourism infrastructure. If Jeju international airport is used as 24-hours operated airport, and if airport operation condition improvement and cruise infrastructure facility is improved by expanding international routes, it is sufficient to be selected as cruise homeport.
Author(s)
양정철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263
Alternative Author(s)
Yang, Jeong cheol
Department
대학원 행정학과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1. 문제의 제기와 모항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1. 연구의 범위 7
2. 연구방법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크루즈 관련이론 11
1. 크루즈 관광의 개념 11
2. 크루즈 관광의 정의 12
3. 크루즈의 일반적 특성 17
4. 크루즈 항만의 분류 21
5. 크루즈 산업과 경제적 효과 24

제2절 크루즈 모항 선택요인에 따른 선행연구 28
1. 모항선택요인 선행연구 28
2. 선행연구를 통한 모항선택요인 도출 42

제3절 크루즈 관광의 실태분석 46
1. 국내 크루즈관광 실태 분석 46
2. 중국 크루즈 관광실태분석 53
3. 일본 크루즈 관광의 실태분석 57

제3장 연구 설계 및 분석틀 59
제1절 분석방법 59
1. AHP 계층적 의사결정방법 59
2. 사회 네트워크 분석이론 63
3. Cruise Network 프로그램 69

제2절 연구모형(분석틀)의 설정 87

제3절 조사범위와 대상 및 분석절차 89
1. 제주도ㆍ상하이ㆍ요코하마 비교대상지역 현황 90
2. 변수의 개념적 정의 및 분석절차 101

제4장 크루즈 모항선택 요인분석 103
제1절 AHP 분석을 통한 크루즈 모항 선택의 중요요인 도출 103
1. 실증분석 결과 105

제2절 크루즈 모항 선택요인을 활용한 한ㆍ중ㆍ일 비교 평가 116
1. 제주도ㆍ상하이ㆍ요코하마 지리적 위상 현황 117
2. 한ㆍ중ㆍ일 모항 비교평가 결과 124
3. 소결론 134

제3절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운항노선 분석 135
1. 네트워크 분석 조사대상 구성 135
2. 한ㆍ중ㆍ일 기항지별 네트워크 분석 147
3. 구조적 특징 분석 157
4. 소결론 166

제4절 Cruise Network 분석을 활용한 제주도의 모항가능성 평가 167
1. 제주도ㆍ상하이ㆍ요코하마 비교 제원 167
2. Cruise Network 프로그램 대안별 평가 168
3. 소결론 174

제5장 정책제언 및 결론 177
제1절 크루즈 모항관련 정책제언 177
1. Fly and Cruise 활성화 177
2. 크루즈 관련 법률 및 제도 개선 179
3. 항만관제권 및 관리권 이양 181
4. 민간 합동의 제3섹터 방식의 국적선사 도입 182

제2절 기타 크루즈 관련 정책제언 183
1. 크루즈 관광객 맞춤형 관광 프로그램개발 183
2. 국제 크루즈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전담조직 구성 184
3. 카지노 허가 185
4. 크루즈 전담여행사 육성 186
5. 크루즈 특구 지정(면세지역 지역) 187
6. 크루즈 관광통합형 네트워크 및 결제시스템 개선 188

제3절 요약 및 결론 192

제4절 한계 및 후속 연구제안 194

【 참고문헌 】 195

【 Abstract 】 205

□ 부록 : 세계시장분석 및 한ㆍ중ㆍ일 기항지 현황 207
□ 부록 : Cruise Network 분석 프로그램 227
□ 부록 : 설문지 246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양정철. (2015). 크루즈 모항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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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Graduate School > Public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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