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노인생활 협동조합의 설립 필요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제주지역 노인들의 자활을 위해 시작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저출산 고령화는 단순히 노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제로, 우리나라의 경제와 더불어 나라의 존립에도 위협이 되고 있다. 준비되지 않은 급격한 초고령화 사회는 건강, 금전, 역할상실, 고독감 등으로 발생하는 노인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하고 있다. 특히 노인의 경제적 문제는 은퇴 후 20여 년을 지내는 동안 고통과 함께 범죄로도 이어지고 있다. 제주도는 전국 초고령화와 제주의 독특한 노인문화가 노인복지문제를 만들고 있다. 제주의 노인 문제를 해결하고, 노동을 통해서 새로운 노인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섬 지방인 제주지역 노인문화와 노후생활을 살펴보고 최고속의 고령화 사회도 진행되고 있는 노인 문제 중 제주지역 노인의 경제적 문제를 노인 스스로 해결하고자 다양한 접근 방법의 하나로 노인생활협동조합을 설립하고자 연구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외국 노인생활협동조합의 사례를 고찰하고 국내 사례로는 원주 노인생활협동조합을 방문하여 조합원 38명을 대상으로 원주 노인생활협동조합에서의 활동 견해를 설문조사 하였고 제주지역에 거주하는 노인들 2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중에 191부의 설문지를 수집하고 제주지역 노인의 전반적 사항과 노인생활협동조합과 관련하여 설문으로 조사하고 제주지역 노인생활협동조합의 설립에 대한 연구의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첫째, 제주 지역에 양질의 지속 가능한 노인 일자리 창출이 절실히 요구된다.

직업을 주면 취업하고 싶다 61.8%, 노인생활협동조합이 만들어지면 참여하겠다는 응답이 62.8%로 제주 지역에 적합한 일자리 창출에 욕구가 높다.

61-70세, 70-80세 모두 합친 인원이 82.2%, 노인생활협동조합을 모른다는 답변이 80.1%. 자녀로부터 경제적 도움을 받는 경우가 80.2%, 노인생활협동조합 참여가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다 70.1%, 노후의 삶에 도움 될 것 같다 75.4%,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것 같다 60.2%로 일자리가 주어지면 돈을 벌 수 있으므로 노인 빈곤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며 생산적이고 활동적인 생활방식으로 변화됨에 따라 활기찬 노후생활이 증가하는 효과고 일자리 참여가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어 병원 가는 횟수가 줄어들어 의료비가 절감 효과도 있을 것이다.

둘째, 노인 일자리 마련을 위한 조직을 결성하기 위한 재원 마련이 시급하다.

2014년도 보건복지부에서 제주 노인 일자리 사업에 책정한 총예산은 8,826백만원(보건복지부, 2014), 민간 주도의 조직체를 결성하여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본이 필요하다. 협동조합 기본법에 협동조합의 정의는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 생산, 판매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사업조직이다(협동조합기본법 제2조). 라고 규정하고 있어 조합원의 출자가 이루어져야 재정을 마련할 수 있다. 그러나 노인생활협동조합이 만들어 지면 출자 하겠다가 34%,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 42.9%로 노인 일자리 마련을 위한 조직을 결성하기 위한 재원 마련이 시급하다.

셋째, 제주 지역 노인 일자리 해결을 위한 대안을 지역사회에 널리 홍보가 필요하다.

협동조합의 특성은 자치적인 조직이며, 조합원으로 구성된 조직이고, 조합원이 소유하고 관리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노인생활협동조합을 알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모른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80.1%, 노인생활협동조합의 설립을 위해서는 먼저 언론매체나 지역사회 토론회 등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홍보가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볼 때 제주지역 노인생활협동조합의 제주지역 노인 재활을 위한 필요성을 모색해 볼 수 있다.

This study has an aim to create jobs for the elderly in Jeju. Becoming aging society with a low birth rate is not only causing the problem of the elderly but of the entire society. Consequently, it influences to the economy and the continued existence of the nation.

Issues for the elderly such as health, money for living, and unemployment are looming large in an unprepared aging society in Korea. Especially, having no pension plan for the elderly is exposed to lead to crimes after their retirements with isolation and poverty. Jeju's elderly welfare issues are differ from other areas in Korea due to Jeju's unique cultures in the old, and it is necessary to approach in a new viewpoint.

To settle the issues, to create jobs, and to nurture a better culture for the elderly, this study is focus on establishing The Jeju Elderly Cooperative Association. The Association plays roles of searching culture and living for senior citizens in Jeju, and finding the solution to get them financially independent to continue their l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