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서의 어휘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n Analysis of the Vocabulary Lists Used in 6th-Grade English Textbookson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bstract
본 연구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
인 요소는 어휘 학습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5년
부터 새롭게 적용된 초등학교 6학년 검정 영어교과서, 5종의 어휘 항목을 살펴
보았다.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단원별 신출 어휘를 교육과정의 어휘지침과
비교, 각 교과서별 새로운 어휘의 빈도와 분포, 품사별, 음절별로 구분하여 살
펴봄으로써 어휘 학습에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6학년 검정 영어교과서 5종에는 새로운 어휘는 모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기본 어휘목록이 대체로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A, B, C, D, E교과서의 새
로운 어휘의 권장어휘 반영률은 각 76.2%, 72.3%, 78.4%, 79.3%, 66.7%
로 A교과서가 그 반영률이 가장 높았으며, 단원별 새로운 어휘 제시량에 있어
서 각 단원별 도입된 새로운 어휘 수가 A교과서는 7∼18단어, B교과서는 7∼
15단어, C교과서는 7∼13단어, D교과서는 5∼19단어, E교과서는 3∼16단어로 최소 제시량과 최대 제시량이 2-5배 이상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5종 교과서의 교과서 단원별 새로운 어휘의 빈도와 분포를 분석한 결과를 정
리하면 다음과 같다. 새로운 어휘의 빈도를 6회 이상인 조건에서는 A, B, C,
D, E교과서의 어휘는 순서대로 각각 41.9%, 29.9%, 51.7%, 55.5%,
59.3%로서 E교과서가 가장 높았고, D교과서가 뒤를 이었다. 새로운 어휘 분
포수 4회 이상인 조건에서는 21단어(14.7%), 14단어(10.2%), 12단어(약
8.6%), 11단어(약 8.1%), 14단어(10.4%)로서 A교과서가 가장 높았다. 또
다음 단원에서 출현하는 새로운 어휘의 분포에 최소한의 복습 기회를 주기 위
해 잔여 단원을 고려한 최소 어휘 분포 요구량을 산출한 결과 A교과서는 70단
어로 전체 새로운 어휘의 48.6%를 차지하고 있으며 B교과서는 55단어로
39.8%, C교과서는 68단어로 48.6%, D교과서는 68단어로 50.2%, E교과서
는 70단어로 52%로 나타났다. 이러한 빈도와 분포를 고려하여 학교 현장에서
는 교과서별 어휘 특성을 이해하여 학교의 상황, 학습자의 특성 등에 따른 적
절한 교과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5종의 교과서 모두 새로운 어휘
가 한 과에만 집중적으로 나오고 다음 과에서는 전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이는 학습자들이 한 번 학습한 어휘를 장기 기억 장치에
저장하지 못하고 쉽게 망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 번 노출 된 어휘를 자
연스럽게 반복적으로 접할 수 있는 구성이 필요하다.
새로운 어휘를 품사별로 분석한 결과 모든 교과서가 명사, 형용사, 동사의 순
으로 기능어보다는 내용어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음절 또한 1, 2음절이 대부분
을 차지하고 있으나 3음절이상 어휘가 차지하는 비율이 A교과서는 9.1%, B교
과서는 11.7%, C교과서는 14.4%, D교과서는 16.3%, E교과서는 14.1%로
D교과서는 비교적 많은 수의 3음절이상 어휘를 제시하고 있다. 3음절 이상 어
휘의 내용면에도 2009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권장어휘 이외의 어휘를 다수
포함하고 있으나 대부분 기본어휘목록에 들어 있어 중학교에서 다시 볼 수 있
는 단어이거나 외래어 등으로 평소 접하는 단어들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6학년 검정 영어교과서의 어휘항목 분석이 학교 현
장에서 검정교과서를 선정하거나 어휘학습을 할 때 교과서의 어휘 특성을 이해
하는 데 있어 하나의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란다.
This study was geared to compare and examine the vocabulary lists
used in 6th-grade English textbooks which were newly introduced in
2015 according to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five
textbooks published by different authors and publishers(textbook A,
textbook B, textbook C, textbook D, textbook E) were investigated in
terms of basic vocabulary ratio, the number of new words in each unit,
their frequency, distribution, parts of speech and syllables respectivel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number of new vocabulary presented in each textbook was
143 words (textbook A), 137 words (textbook B), 139 words (textbook C).
135 words (textbook D), 135 words (textbook E). The average number of
new words used in each unit ranged from 3 to 19 words. Each of the
textbooks contained about 140 new words. However, some of themcontained much more new words in a unit, making those textbooks less
accessible.
Second, the new word lists of the five textbooks properly complied with
the basic word lists recommended by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ratio of compatibility with the recommended vocabulary lists turned
out to be 76.25% in textbook A, 72.3% in textbook B, 78.4% in textbook
C, 79.3% in textbook D and 66.7% in textbook E.
Third, in terms of the frequency of words in the five textbooks, words
appearing more than six times accounted for 41.9% in textbook A,
29.9% in textbook B, 51.7% in textbook C, 55.5% in textbook D, and
59.3% in textbook E. The distribution rate of words over 4 in textbook
A, B, C, D and E respectively accounted for 14.7%, 10.2%, 8.6%, 8.1%
and 10.4%.
Fourth, of the new word lists the ratio of content words was much
higher than that of function words. The content words were frequently
used in the order of nouns, adjectives and verbs. As for syllables, most
of the words were words with one or two syllables, covering 83.7%~
90.9%. Hence, the vocabulary used in the text books were found
adequate in terms of speech parts and syllables.
Based on the finding above, this study offered some suggestions for
selecting English textbooks. Also, this study showed the directions of
what words should be taught and how the words should be arranged in
the textbook to ensure efficient repetitive learning.
Author(s)
오인생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387
Alternative Author(s)
Oh, In Saeng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어휘의 개념 4
2. 어휘 학습의 중요성 5
3. 영어 교과서의 중요성 7
4. 학습 어휘 선정의 필요성 8
5. 학습 어휘 선정의 기준 10
6.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위한 빈도와 분포 12
7. 선행연구 고찰 14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 대상 및 범위 18
가. 2009개정 교육과정 기본어휘 목록 및 초등학교 5-6학년군 ② 검정 교과서 18
나. 어휘 분석 내용 19
2. 자료 분석 기준 및 방법 21
가. 어휘 분석 기준 21
나. 빈도와 분포 24
다. 분석 내용 25
Ⅳ. 분석 결과 26
1. 단원별 신출어휘 분석 26
2. 어휘의 빈도와 분포 36
가. 어휘의 빈도 36
나. 어휘의 분포 37
다. 최소 어휘 분포 요구량 40
3. 품사별 분류 43
4. 음절별 분류 45
Ⅳ. 결론 및 제언 49
참고 문헌 1
ABSTRACT 1
부 록 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오인생. (201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서의 어휘 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