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營者能力이 自己資本費用과 情報非對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자기자본비용과 정보비대칭에 대하여 경영자능력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추가로 경영자능력이 자기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정보비대칭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 또한 대규모기업집단 소속여부에 따라 경영자능력이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달라지는지에 대하여 실증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 사용된 경영자능력측정치는 Demerjian et al.(2012), 고창열 외(2013), Park et al.(2015)의 선행연구를 따른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자능력이 높은 경영자는 외부투자자들이 인식한 위험을 감소시켜 외부투자자들이 요구하는 수익률을 낮춘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능력이 높을수록 외부이해관계자들은 미래 경영성과와 현금흐름에 대해 불확실성을 낮게 인식하여 자기자본비용을 낮게 요구하는 결과라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경영자능력이 높을수록 자발적 공시를 통해 외부투자자의 불확실성에 따른 정보 위험이 줄어들어 정보비대칭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결과는 경영자능력이 높을수록 효율적인 정보환경을 강화하여 정보비대칭을 낮추는 결과로 해석 가능하다.

셋째, 정보비대칭이 큰 집단에서 경영자능력과 자기자본비용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정보비대칭이 작은 집단에서는 경영자 능력과 자기자본비용이 통계적으로 유이한 음(-)의 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보비대칭이 큰 상황에서는 경영자의 능력과 관계없이 자기자본비용이 결정되지만 정보비대칭이 작은 상황에서는 외부이해관계자들이 경영자능력을 더 잘 인지하여 경영자능력이 자기자본비용에 유의적인 음(-)의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넷째, 대규모기업집단 소속여부에 따라 대규모기업집단인 경우 경영자능력과 정보비대칭은 음(-)의 관계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대규모기업집단에 속하지 않은 기업집단에 대한 분석결과 경영자능력과 정보비대칭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대규모기업집단의 경우 경영자능력과 관계없이 정보비대칭의 수준을 낮추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논문이 선행연구들과 차별성을 가지는 의의는 경영자능력이 자기자본비용 및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정보비대칭 수준에 따른 경영자능력의 자기자본비용에 대한 영향 정도와 대규모기업집단 소속여부에 따른 경영자능력의 정보비대칭에 대한 영향 정도에 대해서도 실증적으로 분석되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본 논문은 경영자능력의 중요성을 투자, 재정적 의사결정, 정보환경 등과 관련시켜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investigate an effect of managerial ability on the implied cost of equity capital and also on the information asymmetry. This thesis also examine how a relation between managerial ability and the implied cost of equity capital is affected by information asymmetry and how a relation between managerial ability and information asymmetry is affected by Korean business group. In this thesis, managerial ability is measured based on prior studies of Demerjian et al.(2012).

The result of the investigation on this thesis shows those followed. First, managerial ability is negatively related to the implied cost of equity capital. Better managerial ability i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lower implied cost of equity capital. Second managerial ability is negatively related to information asymmetry. Better managerial ability i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lower information asymmetry. Third, firms with lower information asymmetry have a larger decrease in the implied cost of equity capital. Finally, firms with Korean business group have not any significant decrease in information asymmetry, while those with non-Korean business group show significantly negative association between managerial ability and information asymmetry.

This thesis is distinguished from prior studies in that I empirically analyze the evidence that a relation between managerial ability and the implied cost of equity capital and also information asymmetry. In addition the empirical evidence is found that a relation between managerial ability and the implied cost of equity capital is affected by information asymmetry and that a relation between managerial ability and information asymmetry is affected by Korean business group. Overall this thesis implicates the importance of managerial ability in terms of investment, financing decision making, and information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