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중국 유학생들의 학교적응 스트레스와 여가시간 운동참여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
고 여가시간운동참여가 이들 관계에서 어떠한 상호작용 효과를 유발하는지 알아보
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제주특별자치도에 소재한 4개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D-2 유학비자) 258명이었으며, 중국 유학생들은 학교적응 스트레스
질문지, 학교생활 부적응 질문지, 여가시간 운동참여 질문지 및 인구통계학적 질문
지들에 응답하였다. 중국 유학생들의 관점에서 스트레스 근원들을 파악하고자 귀납
적 내용분석 절차를 채택하였으며,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이원분산분석, 사후검증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얻었다.
첫째, 소통 스트레스에 따른 정서적 부적응은 여가시간 운동참여 수준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경제적 스트레스에 따른 정서적 부적응도 운동참여 수준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유학생들이 소통 스트레스와 경제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높은 수준의 운동참여가 정서적 부적응을 낮출 수 있었다.
둘째, 학교적응 스트레스의 하위요인들(소통, 학업, 경제, 문화, 진로)은 모두 학교
생활 부적응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소통 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 경
제적 스트레스, 문화적 스트레스 및 미래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 스트레스를 많이 받
을수록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운동참여수준이 학교생활부적응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학업스트레스와
정서적 부적응, 미래진로에 대한 불확실성 스트레스와 정서적 부적응, 소통스트레스
와 사회적 부적응, 경제스트레스와 사회적 부적응 요인간의 관계에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스트레스가 학교생활부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
할 때 여가시간 운동참여의 영향력(조절효과)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입증하였
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chool adaptation stress on
school life maladjustment and whether these relationships are moderated by
leisure-time exercis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58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D-2student visa) studying four universities located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The participants completed a questionnaire measuring school
adaptation stress, school life maladjustment, leisure-time exercise and demographic information. This study adopted inductive content analysis procedure to better
understand the sources of stress from the participant's perspective. Date collected in
the study were subjected to variety of statistical procedures such as descriptive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two-way analysis of variance using
SPSS(Windows V.18.0) statistical program. The major finding were as follows.
First, emotional maladjustment by communicational stres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the level of leisure-time exercise participation, and emotional
maladjustment by economical stres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the
level of leisure-time exercise participation. That is, when students receive a
communicational stress and economical stress, the high levels of exercise reduced the
emotional maladjustment level.
Second, all factors of school adaptation stress(communication, economical, academic,
cultural, uncertainty of the future career)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all factors
of school life maladjustment(emotional, social, academic, college environment). In other
words, it mean that the higher stress of communication, study, economy, culture and
uncertainty of the future career can be more and more negative impact on adapt
school life.
Third, the positive and significant effect of leisure-time exercise participation level on
school life maladjustment was observe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emotional maladjustment, uncertainty of the future career and emotional
maladjustment, communication stress and social maladjustment, economical stress and
social maladjustment.
In conclusion, the results demonstrated the importance of considering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of leisure-time exercise when examining the effect of stress on school
maladjustment.
Author(s)
연효붕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6.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500
Department
대학원 체육학과
Advisor
양명환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문제 4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학교적응 스트레스 6
1) 스트레스의 개념 6
2) 학교적응 스트레스 7
(1) 소통스트레스 8
(2) 학업스트레스 9
(3) 경제스트레스 10
(4) 문화스트레스 10
(5) 미래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 스트레스 11
2. 학교생활 부적응 12
1) 대학생활 부적응 12
(1) 정서적 부적응 13
(2) 사회적 부적응 13
(3) 학업적 부적응 13
(4) 대학환경 부적응 14
2) 학업부적응 행동유형 14
3. 여가시간 운동참여 15
1) 여가의 개념과 분류 15
2) 여가활동 참여 16
3) 대학생의 여가시간 운동참여 18
5. 선행연구의 고찰 20
1) 중국 유학생들의 여가활동 참여에 대한 연구 20
2)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생활 부적응간의 관계 20
3) 학교생활 부적응과 여가시간 운동참여간의 관계 21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측정도구 23
1) 학교적응 스트레스 24
2) 학교생활 부적응 28
3) 여가시간 운동참여 29
3. 연구절차 29
4 자료 분석 및 처리 29
IV. 연구결과 31
1. 배경변인이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효과 31
2. 학교적응 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32
1) 소통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정서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32
2) 학업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정서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34
3) 경제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정서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35
4) 문화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정서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36
5) 미래진로에 대한 불확실성 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정서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37
6) 소통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사회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39
7) 학업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사회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8) 경제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사회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41
9) 문화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사회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10) 미래진로에 대한 불확실성 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사회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43
11) 소통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학업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44
12) 학업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학업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45
13) 경제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학업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46
14) 문화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학업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47
15) 미래진로에 대한 불확실성 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학업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48
16) 소통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대학환경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49
17) 학업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대학환경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50
18) 경제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대학환경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51
19) 문화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대학환경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52
20) 미래진로에 대한 불확실성 스트레스와 운동참여수준이 대학환경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53
V. 논의 55
1. 학교 적응스트레스와 여가시간 운동참여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조절효과 56
2. 학교 적응스트레스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효과 58
3. 여가시간 운동참여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효과 59
VI. 결 론 및 제언 62
참고 문헌 64
- 부 록- 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연효붕. (2015). 중국 유학생들의 학교적응 스트레스와 여가시간 운동참여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Kinesi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