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직원이 인식한 서비스 교육·훈련이 자기개발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Author(s)
- Hwang, Mi-Yeon
- Department
-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 Advisor
- 조문수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4
Ⅱ. 이론적 고찰 7
1. 서비스 교육훈련 7
1) 서비스 교육훈련의 개념 7
2) 서비스 교육훈련의 유형 및 방법 13
3) 서비스 교육훈련의 선행연구 21
2. 자기개발 24
1) 자기개발의 개념 24
2) 자기개발의 선행연구 및 구성요소 26
3. 고객지향성 31
1) 고객지향성의 개념 31
2) 고객지향성의 유형 및 구성요소 33
4. 선행연구의 검토 37
1) 서비스 교육훈련과 자기개발 37
2) 서비스 교육훈련과 고객지향성 38
Ⅲ. 연구의 설계 40
1.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40
1) 연구모형 40
2) 가설설정 41
3) 용어의 조작적 정의 42
2.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42
1) 조사의 설계 43
2) 설문지의 구성 43
3) 자료 분석방법 44
Ⅳ. 실증분석 45
1. 표본의 특성 45
1) 인구통계적 특성 45
2) 근무형태별 특성 46
2. 측정항목의 평가 46
1) 서비스 교육훈련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7
2) 자기개발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8
3) 고객지향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9
3. 가설 검증과 추가분석 결과 50
1) 서비스 교육훈련과 자기개발 관계 검증 50
2) 서비스 교육훈련과 고객지향성 관계 검증 51
3) 서비스 교육훈련 빈도에 따른 추가 분석 52
4) 인구통계적 근무형태적 특성에 따른 추가 분석 54
4. 분석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7
1) 가설검증의 요약 57
2) 추가분석 요약 58
3) 분석결과의 논의 및 시사점 59
Ⅴ. 결론 63
67
72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황미연. (2015). 호텔 직원이 인식한 서비스 교육·훈련이 자기개발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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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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