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플롯을 활용한 소설 창작 지도법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Teaching Method for Writing a Novel by Utilizing a Plot
Abstract
이 연구는 학생들이 소설의 플롯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미 있는
경험을 소설로 창작해 보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설의 플롯은 텍스트의 의미 생산과 작품의 미적, 예술적 형상화에 기여하는
핵심 원리이면서 소설을 창작할 때 작가가 어떻게 써야하는 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
서는 제대로 된 지도 방법이나 지도 단원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플롯에
주목하게 되었다.
우선 교육과정에서 소설 창작 교육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고, 창
작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학습활동 내용
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소설을 창작할 수 있도록 플롯의 논리를 이해하고 학습 동기
를 유발하기 위해 만화와 시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소설의 플
롯 지도 단계를 플롯 추출하기, 스토리 환원하기, 플롯 재배열하기로 제시하였다.
소설의 플롯에 대해 이해하게 된 학생들에게 본격적으로 소설을 창작할 수 있
도록 교사가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핵심사건으로 플롯 만들기, 플롯 유형에
맞추어 소설 쓰기, 제시문으로 소설 쓰기 방법을 제안하였다.
앞에서 살펴본 지도 방법을 적용하여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한 소설
창작 동아리 학생들의 창작물을 지도 사례로 살펴보았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최다(最多) 수록된 하근찬의 수난 이대 를 바탕으로 총 10차시의 소설 창작 수
업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플롯을 활용하여 소설을 창작해 본 학생들은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타인의 삶에 대해 관심 갖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has an aim to find the method to have a student
understand the plot of a novel and write a novel with his or her own
meaningful experiences.
A students should understand the plot of a novel because it is a core
principle to contribute to produce the meaning of a text and embody a
work aesthetically and artistically and give an answer to an author how
to write a novel. However, I get to concentrate on a plot because there
is no proper teaching method and unit at school.
At first, I probed how an education for writing a novel had changed,
and analysed the content of learning activity around middle school
Korean textbook for grasping the current condition of the education.
Moreover, I proposed cartoons and poetry to motivate a student to
understand the logic of a plot and study it. Besides, I presented teaching
steps of a plot, extracting a plot, returning a story, and rearranging the
plot.
Additionally, I suggested making a plot with core events, writing a
novel by a plot type, writing a novel with a given sentence.
I taught 20 3rd graders in middle school of writing a novel club with
above-mentioned methods. Furthermore, I made 10 teaching plans for
writing a novel on the basis of Suffering Two Generation by Geunchan
Ha, the most frequently textbook-contained novel.
I anticipate that the students who have written novels using plots
reflect their lives and understand others' lives and sympathize them.
Author(s)
최성숙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6.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597
Alternative Author(s)
Choi, Seong-suk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Advisor
안성수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3
3. 연구 방법 및 범위 7
Ⅱ. 소설 창작 교육과정과 현황 10
1. 창작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10
2. 소설 창작 교육과정 분석 14
3. 소설 창작 교육의 현황 19
Ⅲ. 플롯의 논리와 창작 지도 방법 28
1. 플롯의 이해와 동기 유발 28
1) 만화 장면 재배열하기 29
2) 시행 재배열하기 31
2. 소설의 플롯 지도 단계 35
1) 플롯 추출하기 35
2) 스토리 환원하기 38
3) 플롯 재배열하기 40
3. 플롯을 활용한 소설 창작 지도 방법 41
1) 핵심사건으로 플롯 만들기 41
2) 플롯 유형에 맞추어 소설 쓰기 42
3) 제시문으로 소설 쓰기 45
Ⅳ. 소설 창작 수업 지도안 47
1. 소설 창작 지도 사례 47
2.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55
3.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 57
Ⅴ. 결론 75
참고문헌 78
Abstract 8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최성숙. (2015). 플롯을 활용한 소설 창작 지도법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