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마이클 왈쩌(Michael Walzer) 정의론의 초등도덕교육에의 함의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Implications of Michael Walzer's Justice theory for Elementary Moral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마이클 왈쩌(Michael Walzer) 정의론의 초등도덕교육에의 함의를 찾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교육에서 정의에 관한 교육은 초등학교 시기의 도덕과 교육을 통해서 처음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초등도덕교육을 통해 정의에 관한 기본적인 가치관을 습득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정의에 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초등도덕교육의 정의 관련 내용 구성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정의(Justice)'는 도덕과 교육에서 중요한 가치·덕목으로 꾸준히 제시되고 있다. 특히 2007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18개의 가치·덕목 중 하나로 다루어지던 것이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전체지향의 4개 덕목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주요 가치·덕목을 세분화하여 해당 영역에서 비교적 중심이 되는 영역관련 가치 덕목을 구분한 것과 반대로 정의가 대표성을 가진 전체지향 가치·덕목으로 구분된 것은 정의가 도덕과 교육과정 전체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목표에 상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정의란 무엇이며 도덕과 교육과정 전반을 통해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가? 정의는 시대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가 변화하고 있으나 "정의란 강자의 이익이다"라는 트라시마코스(Thrasymachus)의 말은 정의가 현실에서 어떤 모습으로 비추어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면서도 정의롭지 못한 세상에 대한 냉소를 포함한다. 특히, 한국 사회는 체감하는 불공정성이 높은 사회로 황금만능주의, 정경유착, 연고주의 등 다양한 부정의가 존재하고 있다.
마이클 왈쩌는 이러한 부정의의 원인을 다양한 사회적 가치가 고유의 분배 기준에 맞게 분배되지 못했기 때문으로 파악한다. 돈은 자유 교환에 의해 분배 가능하지만, 공직은 자유 교환 될 수 없으며 자격과 공정성을 따져야 하는 영역이다. 이처럼 왈쩌는 정의로운 사회를 각각의 분배 영역에서 서로 다른 사회적 가치들이 고유의 분배 기준에 따라 분배되는 사회로 파악한다. 이때에 정의란 정의로운 사회를 수식하는 기술어일 뿐이다.
한편, 현행 2009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이 근거하고 있는 덕교육적 접근에서는 정의를 개인이 함양해야 할 덕의 하나로 파악한다. 정의는 개인의 수준에서 논의되며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의로운 개인을 길러내야 한다. 하지만 정의가 사회의 상태를 묘사하는 기술어라면 정의는 바람직한 사회에 대한 고민을 포함한다. 이때에 정의는 사회의 수준에서 논의되며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사회의 모습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 이렇듯 정의에 대한 이해 방식에 따라 서로 다른 차원에서의 접근과 교육 내용 구성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이클 왈쩌 정의론의 초등도덕교육에의 함의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원적 평등으로 대표되는 마이클 왈쩌의 정의론을 분석한 후, 그의 정의 이해 방식과 비교하여 현행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정의 관련 내용이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검토한다. 이를 통해 마지막으로 마이클 왈쩌 정의론을 초등 도덕과 교육에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lication of Michael Walzer's justice theory for elementary moral education. Historically, the meaning of justice has been changed meeting the demands of the times. When we remind the words of Thrasymachus, however, justice usually didn't seem to be fair. Especially, Michael Walzer criticizes the social alchemy in which man can possess various social goods through the possession of one good, namely the dominant good.
Walzer presents the concept of plural equality to eliminate the dominant good. We live complex society in which interests of different individuals and groups coexist. Plural equality attempts to define the concept of equality through pluralistic knowledge about social goods. According to Walzer, spheres of justice should be divided by social meaning. In this kind of view, justice is not a special state or virtue but a descriptive word to portray state of society.
Walzer's theory is not about virtue ethics. According to him, we can't cultivate justice. We need to discuss about the state of society. It is different from the main idea of elementary school moral education. Especially,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elementary moral textbook focus on virtue education.
I will explain Walzer's concept of justice theory through the main concepts of plural justice and criticiz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elementary moral textbook. In conclusion I will suggest some methods and directions for adapting the Walzer's complex justice theory to the curriculum.
Author(s)
한현지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6.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610
Alternative Author(s)
Han, Hyun Ji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Advisor
변종헌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Ⅱ. 마이클 왈쩌의 정의론과 다원적 평등 5
1. 기존 정의론에 대한 마이클 왈쩌의 평가 5
2. 다원적 평등의 전제 및 핵심 개념 10
3. 다원적 평등의 다양한 영역들 17
Ⅲ. 초등 도덕과의 정의 관련 교육 내용 분석 32
1. 덕교육에서의 정의 이해 방식 32
2. 2009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 분석 36
3. 2009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 47
Ⅳ. 마이클 왈쩌 정의론에 기초한 초등 도덕과의 정의 관련 교육 내용 구안 66
1. 사회적 가치 인식 활동 66
2. 분배 영역 나누기 활동 71
3. 분배 기준 정하기 활동 72
Ⅴ. 결론 74
참고 문헌 77
ABSTRACT 8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한현지. (2015). 마이클 왈쩌(Michael Walzer) 정의론의 초등도덕교육에의 함의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th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