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학습지향성의 매개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learning orientation: Focusing on Hypertension and Diabetes Management Cen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팀원들을 대상으로 개인의 심리자본인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간의 관계에서 학습지향성이 어떤 역할을 중재하는지에 대한 연구함으로써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팀원의 인력자원관리 및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를 내소하는 대상자의 의료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밑거름과 조직 팀원의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19개 시‧군‧구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에 근무하는 팀장과 팀원(간호사, 영양사, 운동지도사, 행정‧회계)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하였으며, 2015년 10월22일부터 11월04일까지 자료수집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측정도구는 긍정심리자본, 학습지향성, 조직몰입을 사용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Statistics 18.0에 의해 빈도 분석, 상관분석, T-검정, ANOVA,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한 후 Sobel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인 현황에 따른 긍정심리자본은 연령, 결혼상태, 현 조직 근무연수, 최종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일반적인 현황에 따른 학습지향성은 전문분야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일반적인 현황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는 연령, 결혼상태, 최종학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나타냈다.

둘째, 긍정심리자본 전체와 학습지향성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인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는 부분 매개하여 조직몰입을 높이는 간접 효과를 보였으며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인 복원력은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팀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지향성이 매개하여 조직몰입을 높이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팀원들이 조직몰입을 잘하여 효과성을 창출하기 위해 학습지향성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이 이루지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 of learning orientation in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staffs of Hypertension and Diabetes Management Center. We expect for staffs to improve the ability of managing human resource and organizational efficiency. Therefore it could provide better quality of medical service to visitors in Hypertension and Diabetes Management Center. It also suggests the practical implication to improv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taffs.

All team manager and members(nurse, nutritionist, fitness trainer, administrator) of Hypertension and Diabetes Management Center were include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2 October 2015 to 4 November 2015. The statical methods were frequency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T-test, ANOVA, mediating effects by SPSS statistics 18.0. Also, we conducted Sobel 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has significant difference in ages, marriage, working years, educational background. Also,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in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ages, marriage, educational background statically.
Second, whol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s directly correlated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Sub-factor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 self-efficacy, hope, optimism - contributed to improv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indirectly. Resilience, one of the sub-factor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hows full mediating effects on it.

Based on results of this study,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mproves the quality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mediating learning orientation. We also propose further study to enhance staff's ability on their work.
Author(s)
김옥진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758
Alternative Author(s)
Kim, Okjin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최보영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1) 연구 가설 5
2) 연구 모형 6
3. 용어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10
1. 긍정심리자본 10
1) 긍정심리 자본의 개념 10
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인 12
2. 학습지향성 18
3. 조직몰입 20
4. 긍정심리자본, 조직몰입, 학습지향성 간의 관계 22
1)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 22
2) 긍정심리자본과 학습지향성 24
3) 조직몰입과 학습지향성 25
4) 긍정심리자본, 조직몰입, 학습지향성 27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절차 29
3. 연구도구 30
4. 자료처리 및 분석 3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3
1. 긍정심리자본, 학습지향성, 조직몰입의 기술 통계 33
2. 긍정심리자본, 학습지향성, 조직몰입의 상관관계 34
3. 일반적 현황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학습지향성, 조직몰입 36
4.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에서 학습지향성의 매개효과 44
Ⅴ. 논의 및 결론 57
1. 논의 57
2. 결론 60
참 고 문 헌 62
Abstract 70
부 록 7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옥진. (2016).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학습지향성의 매개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