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이어도의 정체성 함양을 위한 한국지리 교수-학습 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eaching-Learning Plan in Korea Geography to Forster Ieodo's Identity
Abstract
요약: 최근 각 국가마다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행동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해 인접 국가들 사이에서는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영토와 관련된 분쟁이 빈번하다. 각 국가마다 자국의 안전과 경제적 자원 확보를 위해 관리 가능한 공간을 확대하려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주변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분쟁의 한 지점인 이어도가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오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어서 이어도의 정체성 함양을 위해 한국지리 영역에서 어떤 내용과 방식으로 수업을 확보하여야 할 것인가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지금까지 이어도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정체성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지리 교과서에서 이어도와 관련된 기술 내용을 분석하여 이어도 교수-학습 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현행 교과서에 대한 내용 분석에 따르면 출판사별로 이어도에 대하여 접근하는 태도가 확연하게 차이가 나타나 있고, 내용도 풍부하지 못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어도의 정체성을 함양하기 위한 한국지리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념 학습, 토론 학습, 스토리텔링 학습의 세 유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Summary : Recently, there have been frequent acts of many countries to maximize their own interest. Thus, there are endless disputes between neighboring countries. Especially the territorial disputes are most frequent since each country intends to expand their manageable space to ensure safety and secure profitable resources. There are no exceptions around Korea. Therefore, it is required that we should think over what we must protect and how to do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what Ieodo, which is involved in one of the territorial disputes, means to us. The following purpose is to find out how to prepare Korea Geography class to foster the Ieodo's identity. In order to do so, I plan to organize the information related to the Ieodo's identity referring to previous researches on this. In addition to that, I intend to analyze the description related to Ieodo in Korea Geography textbooks to prepare teaching-learning strategies on the island. When we analyze current textbooks, we can confirm that approaches to Ieodo are very different between publishers, and enough contents are not provided. Based on this analysis, this study presents Teaching-learning plan in Korea Geography to foster Ieodo`s identity through 3 types of learning: concept learning, discuss activity and storytelling.
Author(s)
장원석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792
Alternative Author(s)
Jang, Won-Seok
Department
교육대학원 지리교육
Advisor
손명철
Table Of Contents
Ⅰ. 머리말 1
1. 연구 배경과 연구 목적 1
2. 연구 동향과 연구 의의 5
Ⅱ. 이어도의 지리적 환경과 정체성 13
1. 이어도의 지리적 기초 13
2. 이어도 지명의 중요성 17
3. 제주 사람들의 이어도 인식 21
4. 이어도에 대한 제주 지역 고등학생의 인식 31
Ⅲ. 이어도 영유권 분쟁 실태- 35
1. 동아시아 국가 간 주요 영토분쟁 지역 35
2. 이어도를 둘러싼 한중 간 주요 분쟁 38
1) 영해기선(base line) 설정 문제 38
2) 배타적 경제수역(EEZ)과 관련한 대립 39
3) 방공식별구역과 이어도를 둘러싼 갈등- 44
4) 해양 경계 분쟁에서 중국 주장의 허구 46
5) 이어도 분쟁을 유도하는 중국의 의도 54
3. 이어도의 국제법적 지위 59
Ⅳ. 이어도의 한국지리 교수-학습 방안 62
1. 한국지리 교과서 이어도 기술 실태 62
1) 이어도 기술 교과서 유형 62
2) 기술 내용 및 분석 62
2. 이어도 교수-학습 과정에 필요한 요소 72
1)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교과서와 교수-학습 과정 72
2) 학습 내용 구성과 방법의 지역화 76
3) 학습자 주도의 탐구형 교과서 개발 79
3. 한국지리에서 이어도 교수-학습 방안 81
Ⅴ. 맺음말 101
105
설문조사 이어도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11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장원석. (2016). 이어도의 정체성 함양을 위한 한국지리 교수-학습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Geography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