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ICC JEJU의 재무성과와 지역경제 파급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Financial performance and Estimating the Economic Impacts of ICC JEJU
Abstract
2000년 ASEM을 유치하기 위해 서울의 무역센터와 경합 하였으나 제주도내 대규모 컨벤션시설이 없어서 유치가 결렬된 적이 있어,
1996년 8월 1일 광복 50주년 및 도제실시 50주년 기념사에서 전문 국제회의시설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여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건립을 제안함에 따라 제 3섹터 방식에 의한 지금의 제주국제컨벤션센터가 탄생 하였다.
당시 컨벤션시설의 건립을 제기함과 동시에 여러 차례 설명회 등을 거친 후 1997년 컨벤션센터 부지는 한국관광공사로부터 528억원의 현물출자와 456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하여 창립자본금 984억원을 시작으로 20여 차례 유상증자를 통하여 현재 1,666억원의 자본금인 제주도내 최대자본금 회사로 거듭 태어났다.
그러나 제주국제컨벤션센터 건립과정에서 IMF라는 외환위기로 인하여 시설규모가 축소되는 등 내부 진통을 겪다가 2003년 개관하게 되었으나 개관이후의 경영상황은 회의장 임대료 이외의 수익원이 없었기 때문에 상당한 규모의 적자를 안고 출발하였기 때문에 도민 특히 주식모집에 참여한 많은 주주들로부터 외면을 받은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제주국제컨벤션센터로 인한 순기능은 상상을 초월한다.
첫째 국제회의를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를 들 수 있다.
둘째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지역경제에 파급효과를 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식회사로서의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재무성과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하여 당초 계획된 다양한 수익사업에 대한 추진의 필요성을 제기함과 동시에, 제주국제컨벤션센터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방향을 제시하고 한다.
즉, 제주국제컨벤션센터는 단순한 주식회사의 경영논리로만 평가할 것이 아니라 사회간접시설로서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 하였다.
The ASEM in 2000 was proposed to be hosted in Jeju Province. Despite the efforts of the government and the Trade Center in Seoul, the event was hosted elsewhere due to lack of convention facilities in Jeju. The need of professional meeting facilities was then realized and resulted in the launching of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Jeju (ICCJEJU) on August 1st, 1996. Originally planned to be built on a three-secter basis, the current ICCJEJU stand today at the Jungmun Tourist Complex.
After several approaches and presentations for a convention center, in 1997, the Korean Tourist Organization made a total investment of 98.4 Billion Korean Won which launched the beginning of ICCJEJU. Over 20 times of capital increase with consideration, today, ICCJEJU has a total capital stock 166.6Billion, the largest in Jeju.
During the construction of the center, however, the IMF was announced in Korea which caused the decrease of the center size. Although ICCJEJU was abe to opened in 2003, several stock holders and the Jeju public was not very optimistic of the outcome of the center. In reality, as the center's only profit model was based on the space rental services, ICCJEJU was not able to devise any profit.
However,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JEJU's potential is much more than what one may expect.
The first example is the image that it creates from hosting international meetings.
Secondly, the ripple effects from hosting diverse events results in positive economical outcomes.
Therefore, perceiving ICCJEJU as a corporation, the current study will analyze the current financial results and propose a solution based on the initial plan for ICCJEJU with more than one profit model. Furthermore, analysis on the ripple effects will be made. Through this analysis, future direction of ICCJEJU will be suggested.
Thus, ICCJEJU should not be evaluated only as a corporation through management theory but also as a Indirect Social Facility.
Author(s)
김상식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797
Alternative Author(s)
Kim, Sang-Sik
Department
경영대학원 회계학과
Advisor
김봉현
Table Of Contents
제 1장 서론 1
제 2장 이론적 배경 3
제 1절 컨벤션센터 건립목적 및 현황 3
1. 고부가가치산업 3
2. 대한민국의 컨벤션산업 4
3. 자치단체별 지원현황 및 향후전망 4
제 2절 컨벤션센터 건립목적 및 현황 5
1. 경제적 효과 5
2. 사회, 문화적 효과 5
3. 정치적 효과 5
4. 관광적 효과 6
제 3장 경제적 파급효과의 이론적 배경 7
제 1절 경제적 파급효과의 정의 및 유형 7
1. 컨벤션산업의 정의 7
2. 컨벤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의 중요성 8
3. 제주지역의 경제적 파급효과의 선행연구 8
제 4장 ICC JEJU 재무성과 분석 10
제 1절 연도별 재무상태 및 재무성과 분석 10
제 2절 ICC JEJU 경영분석 22
1. 매출액 추이분석 22
2. 손익 추이분석 23
3. 연도별 차입금 현황 24
4. 연도별 차입금 의존도 현황 25
5. 주요 경영분석 26
제 5장 MICE 산업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28
제 1절 컨벤션시장 현황 28
1. ICC JEJU 개관이전의 컨벤션 현황 28
2. ICC JEJU 개관이후의 컨벤션 현황 28
제 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계산 29
1. 2012년 이전의 지역경제 직접파급효과 계산방식 29
2. 간접파급효과 계산식 29
3. 2013년 이후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계산방식 30
4. 각종 승수에 대한 의의 30
제 3절 2013년 이후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32
1. 2013년 지역경제 직접파급효과(Meeting & Convention) 32
2. 2013년 지역경제 직접파급효과(Incentive) 32
3. 2013년 지역경제 직접파급효과 33
4. 2013년 지역경제 총파급효과(Meeting & Convention) 33
5. 2013년 지역경제 총파급효과(Incentive) 34
6. 2013년 지역경제 총파급효과 35
7. ICC JEJU 개관이후 행사개최 실적 및 경제적 파급효과 36
제 6장 제주 MICE 발전을 위한 ICC JEJU의 역할 및 향후방향 37
제 1절 제주의 MICE 시장 및 해외 사례 37
1. 입지현황 37
2. 싱가폴 사례 37
제 2절 제주의 MICE 발전을 위한 ICC JEJU의 역할 40
1. 경쟁력을 갖춘 환경개선 40
2. 컨벤션뷰로 역할의 재정립 40
3. ICC JEJU의 재무문제 해소 40
4. 수익사업 추진 41
제 3절 사업다각화를 통한 경영개선 43
1. 내국인 면세점 운영 43
2. 엥커호텔 운영을 통한 사업다각화 실현 43
3.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의 조직 통폐합 44
제 4절 ICC JEJU의 자구노력 45
1. 정부의 MICE 융. 복합 육성방안 정책과 공조 45
2. 제주지역 특화사업 육성 45
3. MICE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 수립 45
제 7장 결론 47
제 1절 ICC JEU의 향후과제 47
1. 제주의 MICE 발전을 위한 향후방향 47
2. 연구의 의의 47
제 2절 시사점 48
참고문헌 4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김상식. (2016). ICC JEJU의 재무성과와 지역경제 파급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Account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