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수업 지도성 및 교사 직무만족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structional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Teacher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 조선족 중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현장에
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수업 지도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두 가지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의 관계를 살펴보고 향후 교육의 발전에 적합한 학교장의 지도성을
제안 하려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둘째, 교사들은 학교장의 수업 지도성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셋째, 교사들은 직무만족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넷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수업 지도성은 직무만족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토대로 두 단계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1단계에서는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연변조선족자치주 4개 지역 8개
중학교의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528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2단계에서는 통계 분석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
으로 현직교사 5명을 개별면담대상으로, 연길시A학교를 참여관찰 대상학교로 선정
하고 조사연구의 내용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기술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얻은 본연구의 조사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대하여 교사들은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하위요인에서는 '솔선수범'이 높았고, '개별적배려'가 낮았다. 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학교장 변혁적 지도성 하위요인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3학년 수업을 담당한 교사들
이 '솔선수범'과 '카리스마' 하위요인에서 1학년 수업을 담당한 교사들보다 높게 나
타났다. 지역별로는 연길시가 기타지역 보다 높았다.
둘째, 학교장의 수업 지도성에 대하여 교사들은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
사들은 다른 요인에 비해 '교수-학습 조직 지도' 하위요인에서 조금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직무만족에 대한 교사의 전반적 만족은 보통수준이고, 자아실현 하위요인에
대하여서는 매우 높은 만족을, 보상체제 하위요인에서도 중등 이상의 만족을 나타
내고 있었다. 반면 업무부담에 대하여서는 낮은 만족을 나타내고 있었다.
넷째,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수업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의 상관관계를 보면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사이에는 거의 무시할 만큼 미약한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및 하위요인과 직무만족의
'자아실현' 하위요인 간에는 비교적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고, '업무
부담' 하위요인 간에는 비교적 낮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한편, 학교
장의 수업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사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
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변조선족자치주 중학교 학교장들은 3학년 교사들에게만 관심을 집중할 것
이 아니라 전체 학년에 솔선수범과 카리스마의 지도성 하위요인을 발휘하는 것이
필요하며, 연길시의 중학교 학교장이 실행하고 있는 것처럼 교육의 최신정보를 교사
들에게 신속하게 공유해야 한다.
둘째, 연변조선족자치주 중학교 학교장의 수업 지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위
학교 측면에서 학교장들이 학교의 수업활동 기획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기보다 교사
들의 수업상황을 직접적으로 감독ㆍ조절할 수 있는 평가제도의 수정ㆍ보완이 필요
하다.
셋째, 연변조선족자치주 중학교 교사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위 학교
학교장은 교사들의 자아실현 욕구는 부단히 높여주고, 업무부담은 점차적으로 경감
해주어야 한다.
넷째, 연변조선족자치주 중학교 교사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장의
수업 지도성보다 변혁적 지도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단위 학교 학교장들은 변함
없는 학교조직의 구조에 따라 이어지는 지시와 통제보다도 솔선수범과 개별적 배려
등을 발휘하여 학교 교수-학습 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사의 내적ㆍ외
적 욕구의 관찰과 충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looking forward relationship between School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structional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Teachers based on Yanbian district, proposing the proper
principals leadership in the future.
The question of this study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teacher's perception of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econd, what is the teacher's perception of 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Third, what is the teacher's perception of job satisfaction?
Fourth, what is the teacher's perception of relationship between school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structional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teacher?
This study divided two step based on document research for figuring out
these question. First step conducted by a survey on 8 middle school teacher
which distributed on four city in Yanbian district. Data sampled 528 teacher
finally. Then focus on A School which located in Yanji city and interviewed
teacher Based on survey result on the second step.
The main results of this paper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eacher having high level of perception to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ding by example is highest and individual consideration is lowest
as results. Third grade teacher perceived leading by example and charisma higer
than first grade. What is more, Yanji city higher than others in Yanbian district.
Second, Teacher perceived highly to 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The
factor of 'Teaching-learning, organization and instruction' higher than other
factors.
Third, job satisfaction level is normal as results. High level of self realization
factor, incentive pay system over normal level, but lowest to work burden
factor.
Fourth, weakness relationship resulted between School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struc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But factor of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self
realization which is factor of job satisfaction exists high level of positive
relationship. Otherwise, negative with work burden factor. What is more, there
is no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The conclusion of this paper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principal's should not only focus on three grade teacher, but develop
leading by example and charisma to all grade are necessary. They should spread
latest information to all teachers.
Second, amendment and complement for system of evaluation which means to
supervising and adjusting the situation of teacher's lesson is more effective than
planing the lesson of school to principals in Yanbian district.
Third, improving teacher's self realization desire and decrease work burden is
needed for improving job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teacher in Yanbian
district.
Fourth, Principal's should focus o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an
instructional leadership for improving teacher's job satisfaction. Principal should
play leading by example and individual consideration and enroll activity of
teaching-learning, observing inner and outer desire of teacher than instruction
control in school construction.
Author(s)
정현일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810
Alternative Author(s)
Zheng, XianYi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Advisor
이인회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가. 변혁적 지도성 3
나. 수업 지도성 4
다. 교사 직무만족 4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학교장의 지도성 5
가. 학교장 지도성의 개념 5
나. 학교장 지도성 이론의 발달 7
2. 변혁적 지도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12
가. 변혁적 지도성의 개념 12
나. 변혁적 지도성의 구성요소 16
3. 수업 지도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20
가. 수업 지도성의 개념 20
나. 수업 지도성의 구성요소 22
4. 교사 직무만족 25
가. 교사 직무만족의 개념 25
나. 교사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27
5. 선행연구 고찰 35
가. 학교장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5
나. 학교장 수업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6
다. 학교장 변혁적 지도성, 수업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8
Ⅲ. 연구방법 39
1. 양적연구 방법 39
가. 연구대상 39
나. 연구도구 40
다. 연구모형 43
라. 자료처리 44
2. 질적연구 방법 44
가. 연구대상 45
나. 연구일정 4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7
1. 학교장 변혁적 지도성, 수업 지도성, 교사 직무만족 기술통계 47
2. 학교장 변혁적 지도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49
가. 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장 변혁적 지도성에 대한 인식 49
나. 지역에 따른 학교장 변혁적 지도성 인식에 대한 차이 55
3. 학교장 수업 지도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58
가. 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장 수업 지도성에 대한 인식 58
나. 지역에 따른 학교장 수업 지도성에 대한 인식 차이 64
4. 직무만족에 대한 교사의 인식 66
가. 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만족에 대한 인식 66
나. 지역에 따른 교사 직무만족의 차이 73
5.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변인과 교사 직무만족 변인간의 상관관계 75
6. 학교장의 수업 지도성 변인과 교사 직무만족 변인간의 상관관계 77
Ⅴ. 결론 및 제언 80
1. 요약 및 논의 80
가.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81
나. 학교장의 수업 지도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82
다. 직무만족에 대한 교사의 인식 83
라.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수업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의 관계 85
2. 결론 86
3. 제언 88
참고문헌 89
ABSTRACT 94
부록 1. 학교장 변혁적 지도성에 관한 조사 설문지 98
부록 2. 학교장 수업 지도성에 관한 조사 설문지 99
부록 3. 교사 직무만족에 관한 조사 설문지 101
부록 4. 심층면담 질문조사지 10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정현일. (2016).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수업 지도성 및 교사 직무만족의 관계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Consult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