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ffect of Emotional Leadership on Self-directed Learning
Abstract
연변조선족자치주 교육국(2011)의 통계에 의하면, 2011년 연변지역 조선족 결손가
정 학생은 18,113명으로 전체 조선족 재학생의 57.83%를 차지하였는데 이 숫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부모의 관리가 부족하여 학생들의 자유시간이
증가하고 학습과 오락의 선택에서 갈등을 겪고 있으며 학습 성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 조선족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현장
에서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
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자기주도 학습, 학교생
활만족도 수준은 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고등학교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은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에 영향을 주는가?
셋째, 고등학교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은 학생의 학교생활만족
도에 영향을 주는가?
넷째, 고등학교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자기주도 학습과 학교
생활만족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5년 6월16일부터 6월21일까지 연변지역 용
정시와 연길시의 3개 고등학교 78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관련변수들의 기술통계, 차이검
증,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다중회귀분석 및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얻은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가운데 자기관리능력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는 학생의 학년(F=3.232, p=.001), 학교위치(F=2.080, P=.038)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학생의 배경변인 따른 자기주도 학습 가운데 도전에 대한 개방성에 대한 유
의미한 차이는 학생성별(F=-2.828, P=.005), 학년(F=3.245, P=.001), 학교위치
(F=6.349, P=.000)에 따라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배경변인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가운데 학교생활에 대한 유의미한 차
이는 학년(F=3.216, P=.001)에 따라 나타났다.
넷째,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
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하여 38%의 설명력을 가졌
고 자기주도 학습에 대해서는 18%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학년이 높을수록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
안을 모색해야 하고 학교 규모에 따라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일 필요가 있다.
둘째,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은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가 되기 때문에 단위학교에서는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을 높임으로서 학생
의 자기주도 학습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셋째,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가운데 사회적 요인보다 개인요인인 자기인식능
력과 자기관리능력이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으로 학
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중 개인적 요인을
제고 시켜야한다.
넷째,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자기주도 학습,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볼
때, 담임교사는 우선 먼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초점을 두어야 하고 학교생
활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을 제고시켜 나가야 한다.
The number of single parent family had been over 18,113 which occupied
percentage of 57.83, according to the statistic of Education office in 2011. It
means free time of students increased and hard to make choice between
entertainment and study which lead negative reflection on grad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ing the affection of Emotional
Leadership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Satisfaction of School life based on
Chinese-korean high school of Yanbian area.
The question of this study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perception gap of
high school students on head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self-directed
learning and satisfaction of school life based on students background variables.
Second, what is the reflection of head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to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Third, what is the reflection of head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to
satisfaction of school life?
Fourth,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head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self-directed learning and satisfaction of school life?
This study conducted by a survey on Chinese-korean students in Yanji and
Longjing city in Yanbian area. Data sampled 786students at three high schools
and collected from June 16 to 21, 2015. Descriptive statistics of the t-test,
relevant variables, one-way Anova, multiple regression and Manova were
varified by using SPSS 20.0 Program.
The main results of this paper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significant difference of Self management which are factor of head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based on students background variables appeared
on grade(F=3.232, p=.001) and location of school(F=2.080, P=.038).
Second, the significant difference of challenge patency which is factor of
Self-directed learning based on students background variables appeared on
gender(F=-2.828, P=.005) and grade(F=3.245, P=.001).
Third, the significant difference of school life which is factor of satisfaction of
school life based on students background variables appeared on grade(F=3.216,
P=.001).
Fourth, head teachers's emotional leadership has 38% reflection on satisfaction
of school life but 18% on self-directed learning according to MANOVA test.
The conclusion of this paper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o seek plan of improving head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as
student's grade going up. And it is necessary to reduce number of students in
each class as school scale.
Second, School should improving head teacher's leadership to find out plan of
improving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Third, School should improving personal competence of head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for increasing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school life.
Fourth, To looking for relationship between head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self-directed learning and satisfaction of school life, The head teacher
should focus on and improving satisfaction of Student's school life, then
increasing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uthor(s)
박승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812
Alternative Author(s)
Piao, Sheng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Advisor
이인회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4. 용어의 정의 3
가. 감성적 리더십 3
나. 자기주도 학습 4
다. 학교생활만족도 4
Ⅱ. 이론적 배경 5
1. 감성적 리더십 5
가. 감성적 리더십의 개념 5
나. 감성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9
2. 자기주도 학습 12
가.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 12
나. 자기주도 학습자의 특성 15
다. 자기주도 학습의 구성요소 16
3. 학교생활만족도 20
가. 학교생활만족도의 개념 20
나. 학교생활만족도의 구성요소 22
4. 선행연구 분석 25
가.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에 관한 연구 25
나.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27
Ⅲ. 연구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도구 30
가.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측정 검사지 30
나. 자기주도 학습 측정 검사지 32
다. 학교생활만족도 측정 검사지 33
3. 연구 모형 34
4. 분석방법 35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6
1. 학생이 인식하는 감성적 리더십 자기주도 학습, 학교생활만족도의 수준 36
가. 감성적 리더십, 자기주도 학습, 학교생활만족도의 기술통계 36
나. 학생이 인식하는 감성적 리더십의 수준 38
다. 학생이 인식하는 자기주도 학습의 수준 42
라. 학생이 인식하는 학교생활만족도의 수준 46
2.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에 미치는 영향 49
가.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의 상관관계 49
나.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에 미치는 영향 51
3.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가.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의 상관관계 55
나.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4.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차이 비교 60
Ⅴ. 결론 및 제언 61
1. 요약 및 논의 61
2. 결론 66
3.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7
부록 Ⅰ.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에 관한 설문지 80
부록 Ⅱ.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에 관한 설문지 80
부록 Ⅲ.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설문지 8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박승. (2016).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Consult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