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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 20대 성인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이용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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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HMR Consumption by Food-Related Lifestyle of Adults in Jeju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지역 20대 성인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식행동, HMR 이용
실태와 중요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식행동,
HMR 이용실태, 중요도 및 만족도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제주지역 20대
성인 530명을 대상으로 2016년 5월 2일부터 5월 7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최종적으로 512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으며, 조사 내용별 분석방법은
주성분 요인분석, 군집분석, 빈도분석, 카이제곱(x^(2))검정, t-test, ANOVA
(Duncan)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은 여자가 68.4%, 25-29세가 52.0%, 대학생 48.8%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한 달 용돈은 20만원 미만, 직장인의 한 달 소득 200만원 미만, 월 식
비비율 40-60% 미만, 가정 월평균소득 500만원 이상, 자택거주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군집 분
석결과 안전추구 집단, 건강추구 집단, 미각추구 집단, 편의가격추구 집단의 4개
군집이 확정되었다. 안전추구 집단은 직장인 47.9%, 월 식비비율 20-40% 미만,
가정월평균 소득 500만원 이상으로 나타났고, 건강추구 집단은 대학생 52.7%, 월
식비비율 20-40% 미만, 가정월평균 소득 200-300만원 미만으로 나타났다. 미각
추구 집단은 직장인 55.8%, 월 식비비율 40-60% 미만, 가정 월평균소득 500만원
이상으로 나타났고, 편의가격추구 집단은 대학생 60.3%, 월 식비비율 40-60% 미
만, 가정월평균 소득 200-300만원 미만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의 식행동은 배고픔 해결을 위해 하루에 두 번 식사를 하고, 불
규칙한 식사가 문제라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일반사항에 따른 식행동에 있어
서는 남자는 식사시간이 짧고 저녁식사에 중점을, 여자는 식사시간이 길고 점심
식사에 중점을 두며, 간식횟수는 남자가 여자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식생활 라
이프스타일에 따른 식행동은 건강추구 집단과 안전추구 집단이 간식·외식 횟수
가 타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넷째, 조사대상의 HMR 이용정도는 주 2-3회 이용하고, 식사용으로, 바로 먹는
음식의 유형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일반사항에 따른 HMR 이용빈도
는 대학생이 직장인보다 높았고, 월 식비비율이 클수록 높게 나타났다. 식행동에
따른 HMR 이용빈도는 결식하지 않거나, 간식·외식횟수가 적을수록 낮게 나타났
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이용정도에 있어서는 편의가격추구 집단
이 이용빈도가 높고, 안전추구 집단과 건강추구 집단은 낮게 나타났다.
다섯째, 조사대상의 HMR 구입실태는 지출비용이 5천원 미만으로 편의점에서
구입하고, 거주지에서 섭취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일반사항에 따른 HMR
섭취장소는 여자의 경우 거주지나 학교 혹은 직장에서, 월 식비비율이나 가정 월
평균소득은 낮을수록 이동 중인 차 안이나 길가에서 섭취하는 비율이 상대적으
로 높았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구입실태는 지출비용이 미각추구
집단은 5-8천원 미만, 나머지 세 집단은 5천원 미만이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조사대상의 HMR에 대한 정보는 주로 구입처에서 얻고, HMR에 대한
개선사항으로는 품질의 비율이 많았고, 재 구입의향은 81.6%로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조사대상의 HMR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있어서는 바로 먹는 음식
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대해서는 품질, 가
격, 맛, 영양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전반적인 만족
도와 유형별 만족도 모두 편의가격추구 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HMR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에 있어서는 미각추구 집단이 '편리'에 대한 중요도
와 만족도가 높았고, 나머지 집단은 '맛'에 대한 중요도와 '편리'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HMR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있어서는 편의가
격추구 집단이 가격에 대한 차이가, 나머지 집단은 품질에 대한 차이가 가장 크
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살펴볼 때 제주지역 20대 성인의 경우 HMR을 주
로 편의점에서 구입을 하고 HMR의 정보를 구매처에서 얻는 비율이 높게 나타
나, HMR 업체의 구매처에 대한 관심과 정보제공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또한
편의가격추구 집단과 미각추구 집단은 요리에 소질이 없어서 HMR을 이용하며,
위치가 가까워서 구입 장소를 선택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소비
자와의 접근성을 고려하며 간편한 조리법으로 다양한 요리를 접할 수 있는 제품
의 개발 등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analyzed HMR consumption by food-related lifestyle of adults in
Jeju surveyed from May 2-7, 2016, with the aim of analyzing dietary
behaviors, HMR consumption, importance-satisfaction by food-related lifestyle.
And 512 questionnaires out of 530 were used as base data for this study.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cluster analysis,
descriptive analysis, -test, t-test, and ANOVA, using the SPSS Win
program(version 21.0).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subjects included 68.4% of female, 52.0% of those aged from 25
to 29 and 48.8% of college students. It was indicated that the highest rates of
monthly allowances of college students was less than 200,000 won and 68.2%
of subjects lived in their own house.
Second, the subjects were divided into 4 groups by cluster analysis:
safety-seeking group, health-seeking group, taste-seeking group and
convenience cost-seeking group. Safety-seeking group and taste-seeking
group showed the highest rates of salaried men and over 5 million won of
monthly household incomes. Health-seeking group and convenience
cost-seeking group showed the highest rates of college students and less
than 2-3 million won of monthly household incomes. Safety-seeking group
and health-seeking group showed the highest rates of less than 20-40% of
monthly food expenses. Meanwhile, taste-seeking group and convenience
cost-seeking showed the highest rates of less than 40-60% of monthly food
expenses.
Third, regarding dietary behaviors of subjects, 'eating twice a day', 'eating
to satisfy hunger', and 'having problems of irregular meals' showed the
highest rates at 60.2%, 58.8%, 31.5% (respectively). In terms of dietary
behaviors by general characteristics, male spent a short time eating and put
more importance on dinner, while female spent a longer time and prioritized
lunch. Female had more snacking time than male. With regard to dietary
behaviors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the health-seeking group and the
safety-seeking group showed that the frequency of snack and eating out
were less than other groups.
Fourth, in terms of HMRs consumption behaviors, the subjects showed the
highest rates of consuming 2-3 times a week, having type of meals and
ready to eat.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 frequency of HMR
consumption was higher in college students than salaried men; the more the
monthly food expenses, the higher the consumption. Regarding HMR
consumption behaviors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the convenience
cost-seeking group showed a high frequency of HMR consumption, while the
safety-seeking group and the health-seeking group showed low frequency.
Fifth, regarding HMRs purchasing behaviors, the subjects showed the
highest rates of spending less than 5,000 won, buying at convenient stores
and consuming at home. In terms of places to consume HMRs, female
answered at home, school or work; meanwhile, those with lower monthly food
expenses and monthly household incomes showed relatively high rates of
consuming in a moving car or on the street. Purchasing behaviors of HMRs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indicated that the taste-seeking group spent
less than 5,000-8,000 won at high rates.
Sixth, the subjects indicated that they got information on HMRs mostly
from purchasing place, quality was the most important thing to improve
HMR, and intention to repurchase was as high as 81.6%.
Seventh, regarding the satisfaction of HMRs of subjects, 'ready to eat'
showed the highest score, at 3.68 (out of 5 scales). The difference between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HMRs was in the order of quality, price,
taste, nutrition. In terms of satisfaction score by food-related lifestyle,
convenience cost-seeking group showed the highest score, at 3.71 (out of 5
scales). Regarding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subjects by HMRs
items, the taste-seeking group showed the highest importance and satisfaction
score for 'convenience' at 4.25, 3.94 (respectively, out of 5 scales). As for the
difference between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HMRs, the convenience
cost-seeking group showed the highest difference in price, while other groups
in quality.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subjects showed the highest rates of buying
and obtaining information from purchasing place.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d the proper methods to provide the HMR information and improve
the quality of HMR considering food-related lifestyle.
Author(s)
정유아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813
Alternative Author(s)
Jeong, Yu-A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Advisor
채인숙
Table Of Contents
표 목차 III
국문요약 IV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식생활라이프스타일 3
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3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5
2. 가정식 대용식(HMR) 7
1) HMR의 개념 7
2) HMR의 국내 현황 9
3) HMR의 선행연구 10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12
1. 조사대상 및 기간 12
2. 조사내용 및 방법 13
3. 자료분석 및 통계처리 14
Ⅳ. 연구결과 및 고찰 15
1. 조사대상의 일반적 사항 15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17
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 17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군집분석 20
3) 조사대상의 일반사항에 따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21
3. 식행동 24
1) 조사대상의 식행동 24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식행동 30
4. 가정식 대용식(HMR) 이용실태 33
1) 조사대상의 HMR 이용실태 30
2) HMR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56
Ⅴ. 결론 및 제언 63
Ⅵ. 참고문헌 67
부록 75
Abstract 8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정유아. (2016). 제주지역 20대 성인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이용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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