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체육수업에서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수행동과 주관적 웰빙과의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의 매개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Mediating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Teaching Behavior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Elementary Level Student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이 지각한 교수행동과 주관적 웰빙
의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내 초등학생 5, 6학년 220명을 대상으로 교수행동, 기본적 심리욕
구, 주관적 웰빙에 대한 자기평가식의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
집된 자료는 SPSS 18.0과 SPSS PROCESS Macro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요인분
석, 신뢰도분석, 상관과계분석, 경로분석과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얻었다. 첫째, 교수행동과 기본적 심리욕구의 관계에서 자율적
교수행동은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통제적 교
수행동은 기본적 심리욕구에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기본적 심리
욕구와 주관적 웰빙의 관계에서 자율성은 삶의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
쳤고, 유능성은 긍정정서와 부정정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그리고 관계성은
긍정정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율적 교수행
동과 주관적 웰빙의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의 간접효과를 살펴본 결과 자율적
교수행동은 기본적 심리욕구의 하위요인 중 자율성을 경유하여 주관적 웰빙의 삶
의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고, 유능성을 경유하여 긍정정서와 부정
정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또한 자율적 교수행동은 관계성을 경유
하여 긍정정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gate the mediating effect of basic
psychoiogical needs met in the relationship of teaching behavior and
subjective well-being are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A questionnaire survey of self-evaluation
equation for the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within 5-6 grade
elementary school professor, basic psychological needs, subjective well-being
was conducted to it by collecting data. The collected data results
autonomous Professor action validates the hypothesis by using SPSS 18.0
and SPSS PROCESS Macro statistical programs autonomy, competence,
finished with the effect of significantly positive(+) in the relationship,
mediated Professor action on the subjective well-being results only act
autonomously professor examining the effect this is going to subjective
well-being was significantly path. As a result, the full-mediated effects
through autonomy and the relationship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relation to the satisfaction of the autonomous Professor behaviors and life
appeared, it was found autonomy and competence is fully mediated effects
in relation to voluntary professors behavior and positive emotions in relation
professor of autonomous behavior and negative sentiments competence only
factor that was fully mediated effects.
Author(s)
고상영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825
Alternative Author(s)
Ko, Sang Young
Department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Advisor
김덕진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가설 5
4. 용어의 정의 7
1) 교수행동 7
2) 주관적 웰빙 7
3) 기본적 심리욕구 8
Ⅱ. 이론적 배경 9
1. 자기결정이론의 개관 9
2. 교수행동 10
3. 기본적 심리욕구 12
1) 유능성 13
2) 자율성 14
3) 관계성 15
4. 주관적 웰빙 16
1) 웰빙의 분류 16
2) 주관적 웰빙 17
5. 선행연구 고찰 19
1) 교수행동과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의 관계 19
2) 교수행동과 주관적 웰빙 관계 21
3) 기본적 심리욕구만족과 주관적 웰빙의 관계 23
4) 교수행동과 주관적 웰빙,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의 관계 25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측정도구 29
1) 교수행동 29
2) 주관적 웰빙 30
3) 기본적 심리욕구 31
3. 연구절차 33
4. 자료 분석 33
Ⅳ. 연구결과 34
1. 교수행동, 기본적 심리욕구, 주관적 웰빙의 기술통계 및 상관 34
2. 경로모형 검증 35
3. 교수행동과 주관적 웰빙의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의 다중매개효과 검증 37
1) 자율적 교수행동과 삶의만족의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의 다중 매개 효과 검증 37
2) 자율적 교수행동과 긍정정서의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의 다중 매개 효과 검증 39
3) 자율적 교수행동과 부정정서의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의 다중 매개 효과 검증 40
Ⅴ. 논의 42
1. 자율적 교수행동이 기본적 심리욕구에 미치는 영향 42
2. 기본적 심리욕구 만족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43
1) 자율성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43
2) 유능성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44
3) 관계성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45
3. 자율적 교수행동과 주관적 웰빙과의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의 다중매개효과 46
1) 자율적 교수행동과 삶의만족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의 다중매개효과 46
2) 자율적 교수행동과 긍정정서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의 다중매개효과 48
3) 자율적 교수행동과 부정정서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의 다중매개효과 49
Ⅵ. 결론 52
참고문헌 53
Abstract 60
부록 : 연구의 설문지 6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고상영. (2016). 체육수업에서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수행동과 주관적 웰빙과의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의 매개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Physical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