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한국과 미국(EM교과서)의 도형 영역 내의 용어 사용과 정의 비교에 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mparison study on terms and definitions used in the geometry of Korea and the United States(EM)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과 미국 교육과정 내에서 나타나는 학교수학의 정의 수준을
탐색하고 비교하여, 정의 지도에 관한 교육적인 시사점을 얻고자 한 것이다.
한국의 2009 개정 교육과정과 미국의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
thematics를 도형 영역에 중점을 두어, 우리나라의 2009개정 수학교과서와 미국
의 EM교과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두 교육과정에 제시되는 정
의의 수준, 정의 내용 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정의의 수준을 분석하고 제시하였다. 조영미(2001)의
정의수준을 바탕으로 두 교과서에 나온 기하학 용어를 하나씩 구체적으로 비교
하였다. 어떤 방법으로 정의하는 지,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어떤 내용을 담아
정의하는 지 각 용어별로 분석한 결과, 두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정의 수준,
정의 내용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수학적 용어를 정의할 때, 수학 언어 수준의 정도와 기호의 사용, 어떤 내용
을 담고 있는 지에 따라 두 나라의 기하학습이 달라지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
였다.
본 논문은 이상과 같이 두 교육과정의 용어 정의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비교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교사들에게 바람직한 정의 지도 방법을 탐색할 수 있
는 데 보탬이 되리라 생각한다.
This paper compares and explore the definition level of school
Mathematics that appears in our country and the United Stated curriculum
to want to get educational implications on the definition instruction.
It systematically analyzed 2009 revised curriculum in Korea and Everyday
Mathematics based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in United
State with emphasis on the geometry. And it explores the definition level
and definition contents presented in two curriculum.
For this purpose, It analyze and explore definition level. Geometric terms
from two textbooks were compared in detail based on Jo-yeongmi(2001)'s
definition level. Each term were analyzed how to define in any way, a
certain level of and put some content. As a result it confirmed the
differences in the definition level and definition contents in the two
curriculum.
When Mathematical term was defined, Geometry learning of two country
depends on language level, definition contents and the use of symbols.
Through the process of analyzing and comparing specific cases about
definition terms from two curriculum, this paper help teacher to explore
desirable definition teaching method
Author(s)
고서연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846
Alternative Author(s)
Ko, Seoyeon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Advisor
최근배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ⅷ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내용 및 방법 3
Ⅱ. 이론적 배경 4
1. 학문에서 사용하는 정의 수준 4
2. 선행연구 분석 7
3. 학교수학에서의 정의 방법 8
Ⅲ. 연구의 실제 9
1. 한국교과서와 EM교과서의 용어 정의 비교 방법 9
2. 도형별 약속하기 비교(평면도형) 12
3. 도형별 약속하기 비교(입체도형) 50
4. 내용 전반에 대한 비교 분석 62
Ⅳ. 결론 및 제언 76
참고 문헌 79
ABSTRACT 8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고서연. (2016). 한국과 미국(EM교과서)의 도형 영역 내의 용어 사용과 정의 비교에 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