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과 영어교육의 통합 가능성 탐색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Integrating English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A Case of Third Grade Student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상 처음 영어를 접하게 되는 3학년을 대상으로 영어와 환경교육을
통합한 수업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초등 영어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분석하여 환경
교육과 연계한 융합 목표를 도출하였으며 직접 실생활에서 체험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
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와 환경 교육 통합 수업에 학생들은 어떻게 반응하
는가? 둘째, 영어와 환경 교육을 통합한 수업 프로그램은 영어교육적 측면에서 어떤 양상을 보이
는가? 셋째, 환경교육적 측면에서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연구하는 것이다.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첫째,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와 환경교육을 통합한 수업
프로그램을 5가지 주제, 15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5가지 주제는 멸종위기의 동물을 영어
로 배우고 영어로 된 절약 스티커를 만들어 캠페인하는 Campaign for Animal, 채소의 이름
을 영어로 배우고 직접 맛보며 새싹 비빔밥을 만들어보는 Eco Food, 분리수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분리수거해보는 Recycle for the Earth, 비닐봉지 사용을 줄이기 위한 나만의
에코백을 만들어 보는 Make your Eco bag, 쓰레기 없는 파티를 체험하는 Eco Party 이다.
둘째, 각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수업 일지(Field Note)를 작성하여 학생들의 반응, 행동,
학습 분위기 등을 자세하게 기록하였다. 또한, 수업 후, 학생들의 이해정도와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학습일지를 통하여 수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일기형식으로 자유롭게 쓰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일지에서 파악하지 못한 생각이나 느낌을 학생 인터뷰를 통해 자료
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3학년 학생들이 영어와 환경을 통합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영어교육
적 측면에서 교과서 밖 다양한 영어 경험을 통해 영어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느꼈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상승하여 자발적 학습 동기가 향상되었다. 환경교육적 측면에서 생활에서 환경
보호를 위한 행동을 적극적으로 행하였고, 책임있는 행동에 대한 보람을 느껴 긍정적 정서를
강화시켰다. 또한, 프로그램의 생활과 긴밀한 연계로 배운 내용을 자주 활용할 수 있는 기회
가 많아졌다.
이 연구 결과를 비추어보아 영어와 환경교육을 통합한 수업은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충분
히 적용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영어 수업 구성 시, 3학년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내용으로
제한하기보다는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한 소재와 내용을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이
러한 재구성은 영어 교육적 측면에서도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학습 효과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explores the possibility of integrating English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third grade students' curriculum. A class of
28 third grade students in Seoguipo City, Jeju Island participate in the
study. For the study, five units of their English textbook were chosen and
lessons were created in order to integrate learning objectives of the units
and appropriate environmental issues with the titles of Campaign for
Animals, Eco Food, Recycle for the Earth, Make Eco bag, Eco Party. A
particular attention was given to having students engaged in actions for the
environment in their lives as well as to raising their environmental
awareness.
Based on the teacher's teaching journals, the students' learning journals,
and interviews with the students, the study attempted to describe the
students reactions to the lessons and the effects of the lessons in terms of
English education and environmental education.
Unlike common apprehension, it was not only possible for the third grade
students to work on the lessons but they took genuine interest in learning
English with real life significance and actually taking actions for the
environment. They were engaged i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It
was also observed that students' self-esteem increas as a result of
recognitions of their knowledge in English and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their good deeds for the environment. In conclusion, lessons
combining English and environmental education have various positive
effects on the third grade students' development in English and raising
environmental awaress and taking actions for sustainable future. Further
attentions are called for in order to take advantage of the positive effects
of integrating English and environmental education as a part of Content
Based Instruction in the elementary English curriculum.
Author(s)
양아름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855
Alternative Author(s)
Yang, A-Reum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Advisor
고경희
Table Of Contents
논문 요약 1
제1장. 서론 3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3
1.2. 연구 문제 5
1.3. 용어의 정리 5
1.4. 연구의 제한 6
제2장. 이론적 배경 6
2.1.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6
2.2. 초등 영어교육과 환경교육의 통합 7
2.3. 3학년 학생들의 특성 및 프로그램 적용 가능성 8
제3장. 연구 방법 9
3.1. 연구 대상 9
3.2. 연구 시기 및 절차 10
3.3. 연구 설계 10
3.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4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15
4.1.영어와 환경교육 통합 수업에 대한 3학년 학생들의 반응 15
4.1.1. Campaign for Animal 15
4.1.2. Eco Food 20
4.1.3. Recycle for the Earth 26
4.1.4. Make eco bag 28
4.1.5. Eco Party 32
4.2. 영어교육과 관련된 현상 36
4.3. 환경교육과 관련된 현상 42
제5장. 결론 및 제언 44
참고 문헌 46
ABSTRACT 47
부록 49
1. 교수학습 과정안 49
2. 활동 사진 5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양아름. (2016).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과 영어교육의 통합 가능성 탐색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