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독서 중재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Reading Intervention Program on Children's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독서 중재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 중재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
떠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독서 중재 프로그램은 아동의 학업성취 향상에 어떠
한 효과가 있는가이다.
이 연구를 위해 제주시 한림읍에 소재한 초등학생 5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를 모집하여 실험집단 9명과 통제집단 11명으로 구성하고 실험집단
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은 2015년 10월 7일부터 2015년
12월 9일까지 주1회(수) 60분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실
시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프로그램 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에 사용된 독서 자료는 선행연구들 중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도서와 한국독서치료학회에서 선정한 주제별 도서목록을 참고하
여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에 도움이 되는 도서 9권을 선정한 후 구성하였으며
이 연구자가 직접 중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사용한 측정도구로 자아존중감 검사와 학업성취도 점수를 이용
하였는데 자아존중감 검사는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개발한 자기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학업성취도 점수는 2회에 걸친 교내학업성취평가 국어, 수학, 영어 3
과목 평균점수를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PASW statistics 18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질적인 분석을
위해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연구자의 관찰내용 그리고 아동의 소감문 및 프로
그램 만족도 내용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도출해 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 중재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검사 결과, 독서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
한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 변화는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이 학업성취 향상에 효과적인가에 대한 연구 검사 결과, 실험집
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성취 변화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동의 회기별 보고서와 소감문, 연구자의 관찰내용, 프로그램의 만족도
를 분석해 본 결과 이 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이 연구에서 활용된 독서 중재 프로그램은 학업성취를 높이는데 통계적으로 유
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질적 분석을 통해 긍정적으로 효과가 있다
고 보아, 독서 중재 프로그램이 학업성취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추후 연
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를 통해서 독서 중재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
아존중감과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주어 아동 문제 예방 프로그램이나 학업
성취 향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at how the Reading Intervention
Program affects children's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followings are sub-subjects I set for this research. Frist, how does the
Reading Intervention Program affect children's self-esteem? Second, how
does the Reading Intervention Program affect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Objects of the study are 9 of experiment group and 11 of control group
consisted of voluntary 5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where is in
Hallim-eup of Jeju city for this research. After the pre-tests on both
experiment group and control group, the experiment group had been through
the 10-time program conducted using the 60 minute after-school programs
every Wednesday from October 7th to December 9th in 2015 and the post-test
was followed after, and the post-test for the control group was conducted
without the programs.
The contents of this program put in this study were reconstructed
referring to books which was proved to be effective on the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by previous researchers and the classified book list designed
by Korea Association of Bibliotherapy.
The instrument of the measurement was Self-esteem Inventory developed
by Choi, Boga and Geon, Guiyeon(1993) and academic achievement scores
which were resulted from the average scores of 3 subjects, Korean, Math and
English, from the 2-time school achievement tests.
Manipulation and analysis of data was using the Mixed ANOVA of PASW
statistics 18, and analysed students' reports and consultant's observation to
supplement the limit of the quantitative research and additionally the program
satisfaction level to evaluate the program curriculu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fact that was found out
is that while there was differences between the self-esteem change of the
experiment group and that of the control group. Second, there is was no
differences in results as for the academic achievement of both groups.
However, this program was proved to be highly positive on children's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shown by the quarterly reports and
reviews from students, consultant's observation and the program satisfaction
level.
Although the reading intervaetion program didn't help to improve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much, it was posively proved to be
effective on it by the quality analysis. Therefore, the further research is seen
to be necessary to see if the reading intervention program helps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The reading intervention program was proved to
feasible as the basic material of the prevention program for the children's
problems or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홍희숙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871
Alternative Author(s)
Hong, Hee Sook
Department
사회교육대학원 심리치료학과
Advisor
김민호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ⅶ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1) 독서 중재 프로그램 4
2) 자아존중감 5
3) 학업성취 5
II. 이론적 배경 6
1. 독서 중재 프로그램 6
1) 독서 중재 프로그램의 정의 6
2) 독서 중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7
3) 독서 중재 프로그램의 원리와 과정 9
4) 독서 중재 프로그램을 위한 활동 및 자료 11
2. 자아존중감 12
1) 자아존중감의 개념 12
2)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발달 및 특징 15
3. 학업성취 17
1) 학업성취의 정의 17
2) 학업성취의 결정요인 18
4. 선행연구 고찰 18
III. 연 구 방 법 23
1. 실험설계 23
2. 연구대상 23
3. 측정도구 25
4. 독서 중재 프로그램 구성 26
5. 자료 처리 및 분석 31
1) 양적 분석 31
2) 질적 분석 31
IV. 연구결과 32
1. 양적 분석 32
1) 독서 중재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검증 32
2) 독서 중재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검증 34
2. 질적 분석 35
1) 회기별 경험보고서 내용 분석 및 요약 35
2) 연구자 관찰로 전후 달라진 모습 38
3) 프로그램 참여 소감 41
V. 논의 47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 고 문 헌 53
Abstract 57
부 록 5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Citation
홍희숙. (2016). 독서 중재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 Psychotherap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