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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 특급호텔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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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at Deluxe Hotels in Jeju
Abstract
오늘날 호텔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개별 호텔 기업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절대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고객만족의 성패가 결국 기업의 경영성과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호텔 기업에서는 생산과 이익 지향적인 관점에서 탈피하여 내부고객인 직원에 초점을 맞추어 직원을 호텔 기업의 주요한 자산으로 인식하고 호텔 기업의 측면에서 내부마케팅에 대한 제반적인 검토와 제도적 방침이 실행되어야 기업의 경영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과제로 대두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호텔 경영에 있어 내부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만족시켜 고객지향성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되는 마케팅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어 실증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김은정(2004).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활동이 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5. 아울러 내부마케팅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다수의 변수 요인들 중에 오늘날 기업 조직의 팀워크 제고에 절대적인 요인인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이 갈수록 높아지는데 비해 내부마케팅에 대한 인식 변화와 지향점을 받아들이는 일부 선진 경영 호텔기업을 제외한 다수의 호텔 기업문화가 아직도 여전히 보수적인 조직문화로 인해 조직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개선에 미흡한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한 재고는 강조할수록 지나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제주지역 특급호텔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한 조사를 위해 제주도 내 특급호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관련 관계를 규명하고 향후 관련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위한 연구의 내용과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호텔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이와 유사한 연구 사례를 통해 기존 연구의 문제점 및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내부마케팅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및 직무만족 등 변수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먼저 내부마케팅의 개념, 목적 및 구성요인을 알아보고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간의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유형 및 기능과 내부마케팅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관련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자 하며, 그리고 직무만족의 개념, 결정요인과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직무만족 관련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셋째, 앞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있어서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미치는 효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연구의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통해 설문지를 구성하며 배부 조사를 통해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보다 과학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넷째, 연구의 가설을 설정하고 측정 항목인 내부마케팅, 조직 커뮤니케이션, 직무만족의 신뢰도 및 타당성을 분석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다섯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호텔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 분석을 통해 호텔 기업의 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한 정책의 방향과 경영성과 달성의 핵심이 될 수 있도록 이론적․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을 제공하고자 한다.
Although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the factors affecting job satisfaction of hotel employees, systematic empirical researches to prove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i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job satisfaction of employees have not yet been conducted, so it seems that more researches in accordance with this matter are needed. Therefore, in this research, I would like to examine what moderating effect will be done by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on the job satisfaction of employees, which can be regarded as psychological performance of the members as a factor of internal marketing, aimed at the hotel employe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to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in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f deluxe hotels in Jeju area on the job satisfaction of employees, and to implement it, I put purpose to prove what effect is done, aimed at the employees in the deluxe hotels in Jeju province, and to suggest future direction and implication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by the method of doing survey aimed at 300 people of the deluxe hotel employees by selecting 10 deluxe hotels, during totally 18 days, from Aug. 11, 2016 to Aug. 28, 2016. The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or 300 sheets(100.0%) out of total 300 sheets, and among them, 288 sheets(96.0%) were fixed as the final valid samples and used for empirical analysis, excluding 12 sheets which were unfaithful in answers or lack of reliability. SPSS 20.0 program was used and analyzed as the statistical analysis of empirical analysis. In the process of analyzing data, we conducted frequency analysis, a technical statistical analysis, in order to analyz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nd the basis of the survey data, and we used reliability analysis by Cronbach Alpha Coefficient in order to verity internal consistency and reliability of the survey items. Also, we proceeded with feasibility verification using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ducted factor analysis, linear regression analysis and moderating-effect regression analysis to verify the hypotheses of this research. The analyzing results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effect of hotel internal marketing on the job satisfaction in relation to Hypothesis 1, it was shown that all of four sub-factors of hotel internal marketing, i.e., management class support, educational training, reward system and empowerment, effect on the job satisfaction as worthy of attention. Second, it was shown that there is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in the relation between hotel internal marketing and job satisfaction. In particular, it was identified that there exist a difference in the effect of reward system on the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ype of groups in which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is high or low, and this suggests clear background for proving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mong the factors of internal marketing which influences job satisfaction of employees. I have proved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in the relation between the internal marketing of deluxe hotels in Jeju area and job satisfaction of employees through this research. Therefore, it is considered that if hotel enterprises maximizes the degree of job satisfaction of organizational members by vitalizing internal marketing through various policies and programs to enhance th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uitable to the environment and features of each enterprises, it would be effective assistance to pursue sustainable growth and development in the competitive environment of hotel industry which is rapidly changing and fierce, and to secure competitive advantage of hotel enterprises.
Author(s)
김재경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890
Alternative Author(s)
Jae-Kyung Kim
Department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Advisor
조문수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5
Ⅱ. 이론적 고찰 8
1. 내부마케팅 8
1) 내부마케팅의 개념 8
2) 내부마케팅의 목적과 구성요인 13
3)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 관련 선행연구 20
2. 조직 커뮤니케이션 22
1)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2
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기능 25
3) 내부마케팅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관련 선행연구 36
3. 직무만족 38
1) 직무만족의 개념 38
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41
3)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직무만족 관련 선행연구 43
Ⅲ. 연구의 설계 45
1.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의 설정 45
1) 연구모형 45
2) 연구가설 4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2.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47
1) 설문지 구성과 자료의 측정 47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8
Ⅳ. 분석결과 51
1. 표본의 특성 51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1
2) 표본의 근무형태별 특성 52
2. 측정항목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2
1) 내부마케팅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4
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5
3) 직무만족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6
3.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56
1) 가설 1의 검증 56
2) 가설 2의 검증 58
4. 분석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1
1) 분석결과의 요약 61
2) 분석결과의 시사점 63
Ⅴ. 결론 66
1. 연구의 요약 66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설문지 74
Abstract 7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김재경. (2017). 제주지역 특급호텔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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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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