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년 축구선수 성별에 따른 움직임 기능부전 및 부상발생의 차이

Abstract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유소년 축구선수의 움직임 기능부전 및 부상발생의 차이에 관한 연구로 중학교 남자선수 19명, 여자선수 19명이 참여하였다. 기능적 움직임 검사(FMS), 싱글레그스쿼트의 Q-angle, 호흡패턴 평가 및 6개월간의 부상설문지를 조사하였다. 유소년 축구선수의 성별에 따른 기능적 움직임 검사(FMS)를 분석한 결과는 Over Head Squat, Hurdle Step, In-Line Lunge, Shoulder Mobility, Active Straight Leg Raise, Rotary Stability의 점수와 기능적 움직임 검사(FMS)의 점수의 합은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성별에 따라 Trunk Stability Push Up의 점수는 남자집단이 여자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유소년 축구 선수의 성별에 따른 싱글레그스쿼트 동작 시 Q-angle에 대한 결과는 상호작용 효과와 좌, 우측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결과 좌측에서 남자집단이 여자집단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으며, 우측에서는 남자집단과 여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남자집단에서 좌측과 우측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집단은 우측이 좌측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Q-angle값의 총 평균값은 남자집단이 여자집단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유소년 축구선수의 움직임 기능부전 변인들 간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남자집단의 OHS와 IL, OHS와 TSPU, IL과 TSPU, IL과 RS, TSPU와 호흡은 서로 유의하게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HS와 SM, ASLR과 TSPU는 서로 유의하게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여자집단의 IL과 호흡은 서로 유의하게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남자집단의 RS와 여자집단의 RS, 남자집단의 Q-angle과 여자집단의 ASLR은 서로 유의하게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남자집단의 IL과 여자집단의 TSPU, 남자집단의 TSPU와 여자집단의 TSPU는 서로 유의하게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유소년 축구선수의 성별에 따른 호흡패턴을 분석한 결과는 남자집단이 여자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왔으며, 부상횟수을 분석한 결과 남자집단과 여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트레이닝 및 운동전문가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