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童話)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대상은 제주시 A동에 위치하고 있는 B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3세 유아 30명으로 실험집단 15명과 비교집단 15명을 선정 하였다. 유아들의 사회성 지수를 측정하기 위해 한국유아사회성기술검사 (K-SSRSP)검사척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관련자료 수집, 실험처치활동계획 고안, 예비연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결과 및 분석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은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 방안에 대한 활동을 주 2회 30분씩 실시 하였고, 비교집단은 연구자가 제시하는 코다이(Zoltan, Kodaly 1882-1967) 리듬음절을 활용한 리듬인지중심의 음악수업을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은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 방안이 유아들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해 SPSS 24.0을 활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냈다. 종합적으로 두 집단에 평균 차이가 있는지 t-검정 독립표본을 통해 검증하였다. 사후검사에서 두 집단이 사회적 지수의 평균 차이가 있음을 검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시 4가지 하위항목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효과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 대응표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한국유아사회성기술검사의 하위영역 중 유아들의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한국유아사회성기술검사의 하위영역 중 유아들의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3.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한국유아사회성기술검사의 하위영역 중 유아들의 질서의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4.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한국유아사회성기술검사의 하위영역 중 유아들의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은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나타났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은 한국유아사회성기술검사 하위항목중 문제해결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각 집단의 차이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유아사회성기술검사 하위항목 중 정서표현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실험집단의 정서적 표현 지수가 조금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유아사회성기술검사 하위항목 중 질서의식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질서의식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유아사회성기술검사 하위항목 중 자신감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이 항목에서 또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많은 발달지수를 나타냈다. 이러한 검증들은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효과적임을 말해준다.

The purpose of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regarding sociality development of children. For example, when an instructor teaches their young students with integrated musical education method, the educational activities affect to the students such as social, psychological and physical effects. Especially, students who are infants and preschool children can realize musical system and their musical capability by reacting and listening to fairy tale musics. Thus, There is a need to analyze a effect of integrated music education using fairy tale musics. To achieve the purpose, this thesis used K_SSRSP to investigate sociality of infants and preschool children.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integrated musical education method and the method was conducted with test subjects and the others. Then, the data and hypothesis were examined with SPSS 24.0and T-TEST. The results from examination are listed below. First, The result turned out that the integrated musical education affected to each subject and it has a numerical difference between test subjects and the other in the problem-solving which is one of K_SSRSP categories. Secondly, It turned out that there was quantitive gap on the emotional expression figure between test subjects and the other subjects. And the figure of emotional expresstion for test subjects was a little higher than the others.Third, Regarding the order consciousness which is one of the K-SSRSP categories, Test subjects have much higher percentage than the other subjects. Lastly, Regarding confidence which is one of K-SSRSP categories, Test subjects was more confident than the others during the integrated education. Through these results, it turns out that Integrated music education is effective education system to develop the sociality for infants and preschool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