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마취유도 동안 시연속자극으로 측정된 근이완제의 최대효과시간을 이용한 효과처속도상수의 추정

Abstract

마취에서 사용되는 약물은 시간과 농도의 개념이 중요하다. 안전한 마취를 하기 위해서는 약제의 발현 시간과 용량-반응 관계(dose-response relationship)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약물이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는 시점이 약물의 발현시간(onset time)이며, 그 효과가 최대로 나타나는 시점이 최대약효시간(time-to-peak effect, tpe)이다. 혈중 농도가 최대인 점에서 최대의 효과를 보인다고 할 수 없는데, 이는 혈액이 약물의 작용 부위가 아니고 약물을 작용 부위로 운반하는 매개체이기 때문에 효과를 대변할 수 있는 효과처 농도의 개념이 필요하게 된다. 효과처 농도가 최대인 때가 최대약효시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약물을 투여하면 혈중 농도는 최대치에서 점점 감소하고 효과처 농도는 서서히 증가하여, 혈중 농도와 효과처 농도가 같아지게 되는 지점의 시간이다. 효과처 농도를 설명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효과처 구획 모형(effect compartment model)이며, 이 모형에서 파생된 개념인 효과처와 혈장 사이의 일차 속도상수가 효과처평형속도상수(effect-site equilibration rate constant, ke0)이다. 최대약효시간은 약동학적 모수와 효과처평형속도상수에 의해 결정되며, 동일한 약동학적 특성을 보이는 약물에서 효과처평형속도상수가 클수록 최대약효시간은 빨라진다 1. 약물의 효과처평형속도상수는 일회 용량 투여 후 최대약효시간을 측정하여 추정하거나 지속정주 동안 효과처 농도-반응곡선을 평가하여 구할 수 있는데 1,2, 우리는 전신마취의 유도 동안 사연속자극(train-offour, TOF)을 적용하여 측정한 근이완제의 최대약효시간을 이용해서 효과처평형속도상수를 추정해 보았다.

Background: The concept of effect-site concentration in anesthetic agents is important. The effect compartment model can be explained the concepts of the effect-site concentration and the effect-site equilibration rate constant (ke0). The effect-site equilibration rate constant can be calculated by measurement of the time-to-peak effect (tpe) of muscle relaxants. Methods: Eighty patients administered general anesthesia were divided into the succinylcholine, rocuronium, atracurium, or vecuronium groups. Priming doses of muscle relaxants were administered. The effects of muscle relaxants were quantified by recording the twitch response of the adductor pollicis muscle after stimulating the ulnar nerve. The time to peak effect was measured at the lowest train-offour value. The effect-site equilibration rate constant was calculated by using the measured time-to-peak effect. Result: The effect-site equilibration rate constants of the succinylcholine, rocuronium, atracurium and vecuronium groups were 0.076 ± 0.030 /min, 0.228 ± 0.122 /min, 0.062 ± 0.011 /min and 0.077 ± 0.019 /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