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관광산업에서의 스마트폰 사용태도에 대한 영향 요인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가설로 설정된 상호작용(Interactivity), 몰입(Flow)이 사용 태도(Attitude)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요인이 사용 의도(Usage intention)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하였고, 특히 각 경로(path)에서 개인적인 특성을 감안하는 조절적 효과(moderating effect)를 탐색하는 변수를 포함하여 추가적인 분석을 하였다. 또한 가설설정을 위하여 개선된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을 기반으로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스마트관광에 대한 다양한 영향요인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서 사용태도와 사용의도의 요인을 몰입과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여 영향 요인을 설정하고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관광정보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었는지의 여부와 관광정보 수집에 있어 관광정보 웹사이트의 효과, 웹사이트의 양방향 통신 등의 세부 4개 항목을 설정하고 몰입에 대해서는 스마트폰 검색등의 이용시 몰입여부 등 3개의 요인을 정의하여, 이러한 상호작용과 몰입의 요소들이 사용 태도에 미치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설정된 설문자료를 통하여 제주공항에서 스마트폰 사용자 256명을 최종 대상자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SPSS 18.0 툴을 이용하여 설문결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요인 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설문 분석 자료를 근거로 하여 상호작용(Interactivity)과 몰입(Flow)이 태도(Attitude)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스마트폰의 몰입(Flow) 요인은 관광객의 스마트 폰 사용자 태도(Attitude)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과 스마트폰의 상호작용(Interactivity) 요인은 관광객의 스마트 폰 사용자 태도(Attitude)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되었으며, 에서 몰입 요인과 상호작용 요인이 태도에 대한 관계 분석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몰입 요인과 상호작용 요인이 사용자의 태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로 결과적으로 보면 각각의 요인들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회귀모형 적합성 수치는 p<0.01 으로 데이터의 유의성이 확보되었다. 둘째 스마트폰의 사용자 태도 (Attitude) 요인은 관광객의 스마트 폰 사용자의 사용 의도 (Usage intention)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도 채택되었으며, 에 나타난 것과 같이 제시된 가설검증의 결과를 보면 관광객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태도는 재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귀모형의 적합성은 p<0.01 수준으로 나타나 결과 데이터의 유의성이 확보되었다. 결과적으로 태도는 재사용 의도에( β=0.764)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As the penetration rate of smart devices has rapidly increased, many travellers are starting to use smartphone and tablet PCs among other smart devices - obtain travel information. This is one of the major factors affecting the changing travel paradigm from one focused on group tours to one that revolves around independent travel. This study will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affecting how travelers obtain information using their smartphone an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ir attitude and intent to reuse this information. As such, this study investigates a number of different factors that can affect user attitudes and may be used as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smart tourist items in the future. Using a survey questionnaire targeted at travelers who use smartphone, a hypothesis developed to analyze the effect of interactivity, flow and user attitude, and looked into whether these elements affected continuous usage intention. It was first supposed that the smartphone flow factor would have a positive effect on smartphone user attitude by travelers and that interactivity would also have a positive effect on smartphone user attitude by travelers. The second hypothesis assumed that the smartphone user attitude Factor would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usage intention of smartphone by traveler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how that the reuse intention of travelers who use smartphone to obtain travel information is affected by flow and interactivity. The study is currently looking into the relationships between factors that can influence your attitude when developing smart travel systems that utilize ICT technology. This research will later be used as basic data when developing plans for smartphone service improvement and expan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