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sign of Hybrid Coaching System
Abstract
스마트 기기의 출현과 확산은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변화시켰다. 사람들은 온라인과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수시로 왕래하면서 상호작용한다. 온라인 환경과 면대면 환경을 혼합시키고 이를 주도적으로 선택하도록 하는 하이브리드 커뮤니티 환경은 코칭의 성과를 높이는데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개인형 맞춤 서비스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을 설계하여 코칭의 성과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하이브리드 코칭의 목적 달성을 위한 하이브리드 코칭 모형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연구문제 2. 하이브리드 코칭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코칭 요소와 세부 기능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 연구문제 1, 2를 종합하여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연구문제 4.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를 어떻게 적용, 평가할 것인가?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로 연구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첫째, 하이브리드 코칭의 목적과 하이브리드 커뮤니티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문헌들을 검토 분석하였다. 둘째, 하이브리드 코칭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 코칭 모형을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하이브리드 코칭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델파이 설문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추출된 하이브리드 코칭 요소와 세부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계층적 분석 기법을 실시하였다. 넷째, 하이브리드 코칭 모형의 모듈에 따른 대상 간 상호작용을 표현하기 위해 UML 모델링 기법 중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였다. 다섯째, 사용자의 조작 방법과 세부적인 코칭 활동을 제시하기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여섯째. 하이브리드 코칭 설계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활용 가상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일곱째, 설계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델파이 전문가들은 시스템 활용 가상 시나리오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본 시스템의 유용성, 활용성, 제한점을 고찰하기 위해 코칭 관련 시스템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하이브리드 코칭 모형은 매칭 추천 모듈, GROW 모듈, 실천 지원 모듈로 구성된 H(Hybrid)-GROW 모형이다. 또한 델파이 1∼4차 설문 결과, 코칭 환경 조성, 성찰 활동, 동기부여 및 목표 행동 지원, 다양한 상호작용 방식에 대한 대처라는 하이브리드 코칭 요소가 도출되었고, 각 코칭 요소별 3개의 세부 코칭 요소와 6개의 세부 기능을 도출했다. 계층적 분석 기법(AHP) 결과로 나온 코치와 코치이의 하이브리드 코칭 요소별 세부 기능들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메인메뉴, 빠른 검색 버튼 선정 등의 순으로 설계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UP 시스템 설계 방법론에 따른 단계별 산출물을 완성하였다. 첫째, 하이브리드 코칭의 내용 구성도를 통해 하이브리드 코칭 모형과 코칭 요소, 세부 기능의 관련성과 연결성을 밝혔다. 둘째, 하이브리드 개념 구성도를 통해 하이브리드 코칭의 3원 구조 체계인 코치와 코치이, 시스템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를 밝혔다. 셋째, 시퀀스 다이어그램 설계로 코치, 코치이, 시스템의 코칭 내용과 상호작용 흐름을 구조화하였다. 넷째,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로 화면 설계의 일관성과 체계성의 원리를 입증하였다. 다섯째, 시스템 활용 가상 시나리오를 제시하여 가상적 적용을 통한 설계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시스템의 논리적 모순을 점검하였다.
본 연구에서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은 설계되었으며, 델파이 전문가 집단과 코치이 집단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한 매체의 발전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반영한 코칭 분야에 연구적 시도에 대한 필요성과 코칭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국 코칭 환경의 자유로운 선택은 코칭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궁극적으로 코칭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본 연구는 코칭 분야 연구 중 코칭 환경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하이브리드 코칭 모형을 개발하여,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향후 코칭 연구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The emergence and spread of smart devices have changed the way that people communicate. People interact by shuttling frequently between online communication and face-to-face communication. Hybrid community environment that blends online environments and face-to-face environment and allows people to choose as leading players will help improve coaching results.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ign hybrid coaching system capable of personalized custom service and thereby provide support to increase efficiency in the achievement of coaching results.

To achieve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Research Question 1. How can the hybrid coaching model be built to achieve the goals of hybrid coaching?
Research Question 2. What are hybrid coaching elements and specific functions for creating hybrid coaching environment?
Research Question 3. How can the hybrid coaching system be designed by combining the research question 1 and 2?
Research Question 4. How can the hybrid coaching system design be applied and evaluated?

Aforesaid research questions were intended to be addressed through the following research methods and procedures: First, various literature were reviewed and analyzed to understand the purpose of hybrid coaching and attributes of hybrid community. Second, existing coaching models were compared and analyzed to develop hybrid coaching model. Third, Delphi survey was conducted to build hybrid coaching environment. Based on the results,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was performed to prioritize the extracted hybrid coaching elements and specific functions. Fourth, sequence diagram, a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modeling technique, was used to express interaction among objects, depending on modules of hybrid coaching model. Fifth, user interface was designed to present users' operation method and detailed coaching activities. Sixth, a virtual scenario using the hybrid coaching system was presented in order to validate suitability of hybrid coaching design. Seventh, Delphi experts evaluated the virtual scenario using the system to verify validity of the design. Then, we compared and analyzed coaching-related systems to examine usefulness, usability/applicability, and limitations of this system.
The hybrid coaching model developed in this study was H(Hybrid)-GROW model consisting of matching recommendation module, GROW module, and practice support module. Based on results of Delphi 1 to 4 surveys, we derived hybrid coaching elements, i.e., coaching environment creation, reflection activity, motivation, and target behavior support, and response to various modes of interaction. As a result, we identified 3 detailed coaching elements and 6 specific functions for each coaching element. Specific functions by hybrid coaching element of coach and coachee, derived as a result of AHP, were designed in the order of main menu of user interface, selection of quick search buttons, etc. Based on that, outputs from each stage were completed in accordance with UP(Unified Process) system design methodology. First, we validated relevance and connectivity of hybrid coaching model with coaching elements and specific functions through content structure diagram of hybrid coaching. Second, we validated how coach/coachee and system, the three-dimensional structural system of hybrid coaching, interacted over time through hybrid schematic diagram. Third, we structured coaching contents and interaction flow of coach, coachee, and system through sequence diagram design. Fourth, we validated principles behind consistency and systematicity of screen design based on user interface design. Fifth, we verified suitability of the design through virtual application by presenting virtual scenario that used the system and examined logical contradiction of the system.
In this study, the hybrid coaching system was designed and then evaluated positively by Delphi expert group and coachee group. Moreover, we found it necessary to conduct researches in the field of coaching that incorporated media developments and new communication forms and also found that the hybrid coaching system was useful for increasing the efficiency of coaching.
Finally, a conclusion was drawn that unrestrained choice of coaching environment helped boost efficiency of coaching, and ultimately could maximize the effect of coaching.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presented the need for research on coaching environment in respect of studies related to the field of coaching and also presented new direction for future studies on coaching through development of hybrid coaching model and designing of the system.
Author(s)
홍미선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055
Alternative Author(s)
MiSun Ho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박정환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연구 내용 7
3. 용어의 정의 8
4.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코칭의 주요 특징과 코칭 모형 12
가. 코칭의 개념 및 주요 특징 12
나. 코칭 모형 및 코칭 프로세스 15
다. 코칭 요소와 코칭 효과 20
2. 하이브리드와 하이브리드 코칭 환경 22
가. 하이브리드 개념과 주요 특징 22
나. 하이브리드와 교육 환경적 접근 24
다. 하이브리드와 코칭의 통합적 의의 29
라. 하이브리드 코칭 환경과 하이브리드 코칭의 3원 구조 체계 31
3.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의 구성요소 탐색 36
가. 온라인 매칭의 필요성과 하이브리드 매칭 전략 36
나. 코칭 질문과 성찰 44
다. 동기부여와 지속적인 실천 지원 46
라.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의 구조도 49
4.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방법론 50
가. 구조적 분석 설계 방법론 50
나. 객체지향 설계 방법론 53
다. AHP 계층적 분석 방법론 56
5.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기법 59
가. 객체지향 설계의 모델링 기법(UML 모델링 언어) 59
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설계 원리 60
다. 시스템 활용을 위한 시나리오 분석 62
Ⅲ. 시스템 설계의 연구 방법 64
1. 시스템 설계의 연구 절차 64
가. 요구사항 수집 66
나. 분석 단계 67
다. 설계 단계 68
라. 적용 단계 69
마. 평가 단계 69
2. Unified Process(UP) 설계 방법론에 따른 단계별 산출물 71
Ⅳ. 시스템 설계 73
1. 하이브리드 코칭 모형 개발 73
가. 모형 개발 과정 73
나. H-GROW 하이브리드 코칭 모형 83
2.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의 코칭 활동 및 내용에 관한 검토 85
3.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의 코칭 요소 및 세부 기능에 관한 검토 90
가. 설문 방법 및 참가자 선정 90
나. 라운드별 델파이 설문 구성 및 결과 94
다. 델파이 전문가 집단의 AHP 설문 구성 및 결과 116
라. 코치이 집단의 AHP 설문 구성 및 결과 126
4.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의 구성도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 134
가. 시스템 설계의 내용 구성도 134
나. 시스템 설계의 개념 구성도 137
다.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140
5.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143
가. 매칭 추천 모듈의 시퀀스 다이어그램 설계 143
나. GROW 모듈의 시퀀스 다이어그램 설계 145
다. 실천 지원 모듈의 시퀀스 다이어그램 설계 148
6. 하이브리드 코칭 요소별 세부 기능에 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149
가. 메인 메뉴 및 개인 메뉴 150
나. 코칭 환경 조성 151
다. 다양한 상호작용 방식에 대한 대처 157
라. 성찰 활동 160
마. 동기부여 및 목표 행동 지원 163
7. GROW 코칭 활동에 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165
가. 목표 달성 단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166
나. 현실 점검 단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168
다. 대안 탐색 단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169
라. 실행 의지 단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171
8.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활용 가상 시나리오 173
9.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및 활용 가상 시나리오 평가 174
가. 델파이 설문을 통한 설계 타당도 평가 174
나. 코칭 관련 시스템의 비교, 분석을 통한 평가 178
Ⅴ. 논의 183
1. 하이브리드 코칭 모형에 관한 논의 183
2. 하이브리드 코칭 환경 구축에 관한 논의 186
3.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에 관한 논의 189
4.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적용 및 평가에 관한 논의 190
Ⅵ. 결론 및 제언 192
참고문헌 197
Abstract 219
부 록 222
부록 1.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연구 델파이 설문지 (1차) 222
부록 2.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연구 델파이 설문지 (2차) 229
부록 3.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연구 델파이 설문지 (3차) 235
부록 4.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연구 델파이 설문지 (4차) 238
부록 5.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연구 AHP 설문지 245
부록 6.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연구 델파이 설문지 (5차) 260
부록 7.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데이터 구조 설계 263
부록 8.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270
부록 9.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활용 가상 시나리오 278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Citation
홍미선. (2017).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 설계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Convergence Education Software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