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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소년 승마프로그램의 질적향상을 위한 빅데이터 적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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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pplication of big data analysis on the development of youth horseriding program
Abstract
우리나라의 승마산업은 지금으로부터 불과 6년 전이던 2011년 말산업육성법 제정과 함께 본격적인 대중화의 길로 접어들기 시작한다.
하지만 다른 스포츠와는 달리 단순 체험만을 목적으로 유입되는 일회성 인구비율이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정확한 가입인구 파악이나 트렌드 분석 등에도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귀족 스포츠로서의 이미지가 매우 강했던 승마가 일반 서민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면서 직장인 등 승마인구가 증가하였다. 모든 스포츠 분야에서 유소년이 가지는 의미는 곧 향후 세대교체라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세대교체의 성공여부는 해당 스포츠와 관련된 모든 분야의 성장과 성패를 좌우한다. 우리나라 승마관련 분야의 성장 둔화 혹은 감소 추세는 아이러니하게도 급성장 시기인 2014년 전후부터 나타나고 있다. 최근 유소년 승마를 희망하는 잠재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성장 둔화의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승마분야의 다양한 트렌드를 객관적이면서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빅데이터 개념을 도입하고, 이러한 빅데이터의 융합분석을 통하여 먼저 우리나라 전체 및 제주도의 승마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트렌드 변화를 지난 10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현재까지의 승마는 그 행정과 예산이 대부분 경마에 치중된 경향이 강하고 현장에서도 당연히 구분될 필요가 있는 엘리트 승마와 레저승마가 혼재되어 사실상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성이 매우 이질적인 2가지 승마문화가 혼동되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도는 몽골과 유사하게 야외에서 일정 거리 이상 지속적으로 홀스 라이딩이 가능한 지형적 특성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우리나라 승마는 레저승마인구라는 고객의 니즈를 사실상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유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과 제주도 특유 환경을 활용한 레저승마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재까지 귀족스포츠로 인식 되었던 승마를 누구나 즐길수 있는 레저스포츠로서 새롭게 바뀔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질적인 부분을 개선 해야 한다
Since the Horse Industry Promotion Act was enacted at the end of 2011, which
was only six years ago, the Korean horse riding industry has become popular.
However, horse riding has a very high percentage of one-time experience unlike
other sports, which is only for a simple experience, so it is very difficult to
find out accurate beginner population and analyze trends.
The number of horse riders including workers has been increasing with the
opportunity to be easily accessible to ordinary people, horseback riding of which
the image as an aristocratic sport was very strong. In addition, the youth in all
sports has a very important meaning as future generations replacement; so the
success of generational change determines the growth and success of all sports.
The growth of horse riding in Korea has slowed down or been on the decrease
ironically since around 2014 having shown rapid growth. It is very important to
clearly understand the cause of this slowdown while young people as potential
customers that want to ride a horse are increasing.
The study introduced big data concept to analyze various trends of horse riding
objectively and scientifically; and various trend changes related to horse riding
industry in the entire Korea and Jeju Island are analyzed for the past 10 years through fusion analysis of big data. To date, most of its administration and
budget have a strong tendency to be focused on horse racing. As elite
horseback riding and leisure horseback riding which need to be clearly
distinguished in the field are also mixed, two such ridings, which are highly
heterogeneous in term of their goal and direction, are being operated
disorderedly.
Jeju Island, where is capable of continuous horses riding over a certain distance
outdoors like Mongolia, the current Korean horse riding does not really reflect
the needs of customers for leisure horse riding despite these geographical
characteristics.
The study suggests that a program that utilizes the unique environment potential
of Jeju Island needs to be developed by identifying the aforementioned problems
and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characteristics of youth and leisure horse
riding; and the quality of the program should be improved so that it can be
renewed as a leisure sport for anyone to enjoy riding that had been recognized
as an aristocratic sport.
Author(s)
허석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062
Alternative Author(s)
Seok Heo
Affiliation
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epartment
산업대학원 말산업학과
Advisor
류연철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1. 승마의 역사 5
1-1. 말과 인간의 역사 5
1-2. 승마와 마술 경기 6
1) 장애물 비월 경기 7
2) 마장마술 경기 9
3) 종합마술 경기 13
2. 말의 종류와 품종 14
2-1. 말의 종류 14
2-2. 말의 품종 15
3. 승마의 현황 16
3-1. 승마의 개념 16
3-2. 여가활동 및 생활체육으로서의 승마 16
3-3. 엘리트 체육으로서의 승마 18
1) 엘리트 승마의 발전 18
2) 엘리트 승마의 현황 19
Ⅲ. 연구방법 22
1. 자료의 수집 및 분석 22
1-1. 언론보도 자료 22
1-2. 통계 자료 22
1-3. 빅데이터 22
Ⅳ. 연구결과 및 고찰 23
1. 제주도내 유소년 승마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23
1-1. 유소년 전문 승마교육시스템 부족의 문제점 23
1) 성별 및 연령 차이에 따른 교육시스템 부재 23
2) 유소년의 심리적 특이성이 고려되지 않은 승마교육의 한계점 25
1-2. 엘리트 및 생활체육 승마교육의 차이점 고려 교육과정 필요 27
1) 기승수준별로 구분된 전문 승용마 부족 28
2) 경주마 습성이 남아 있는 마필 사용의 위험성 29
2. 빅데이터(Big Data)를 이용한 승마 현황 및 트렌드 분석 30
2-1. 빅데이터 분석의 개요 31
1) 빅데이터의 정의 및 전망 31
2) 빅데이터의 적용 분야 31
2-2. 네이버 데이터랩(Data Lab) 자료융합 분석의 개요 32
1) 데이터랩 검색어 데이터 융합 분석기법의 적용 32
2) 데이터랩 검색어 데이터 분석기법 적용의 제한점 33
2-3. 빅데이터를 이용한 승마관련 트렌드 분석 34
1) 말종류(마종) 검색빈도 분석 34
2) 전국의 년별 승마인구 변동 트렌드 분석 36
3) 제주도의 년별 승마인구 변동 트렌드 분석 38
4) 기승 단계별 승마인구 변동 트렌드 분석 42
5) 빅데이터 트렌드와 통계결과 비교 분석 46
3. 유소년 승마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고찰 48
3-1. 유소년 및 학부모의 니즈(needs) 변화 분석 48
3-2. 유소년 특성을 고려한 놀이 기반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49
3-3. 제주 특유의 환경을 활용한 유소년 레저승마 프로그램 도입 50
Ⅴ. 결 론 53
Ⅵ. 요 약 55
참고문헌 56
감사의글 5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
Citation
허석. (2017). 유소년 승마프로그램의 질적향상을 위한 빅데이터 적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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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y > Hors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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