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가 학교소속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Sports Club Tournament on School Sense of Belonging and Self-Esteem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가 학교소속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 J시 D초등
학교 6학년 13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며, 통제집단은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참가
한 경험이 없는 학생들로 선정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
을 사용하였다. 통계처리 방법으로는 빈도분석, 독립표본 t-test,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에 따른 학교소속감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교소속감의 하위요인인 학교애착감, 학교편안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에 따른 자아존중감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개인관심사, 부모와 가정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자아
존중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소속감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학교소속감의 하위
요인과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과는 대부분 서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넷째, 학교소속감의 하위요인인 학교애착감은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개인관
심사, 부모와 가정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학교편안감은 개안관심사, 부모와 가정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가 초등학생의 학교소속감과 자아존중감에 미
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므로, 학교에서는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넘
어 적극적으로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ifferences in sense of
belonging and self-esteem to participation in sports club
tournamen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30 students of 6th grade in D-elementary school which
located in J city, Jeju province. The experimental group was
composed of 50 students with 80 in the control group. Experiential
group participated in sport club tournament, and the control group
was not.
Data management was performed using SPSS 18.0, and frequency analysis, T-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My conclusion based on the research data is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chool sense of
belong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participation
in school sport club tournament.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elf-esteem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participation in school
sport club tournament.
Third, sub factors of school sense of belonging and sub factors of
self-esteem are closely connected.
Fourthly, school sense of belonging has a meaningful effect on
self-esteem.
In conclusion, the experience participating in school sport club
tournament show a positive effec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sense of belonging and self-esteem. Therefore, elementary
school need to help many students participate in school sport club
tournament to help maintain these positive results.
Author(s)
정혜원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068
Alternative Author(s)
Jung, Hye wo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체육교육
Advisor
한남익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 연 구의 필요성 1
2 . 연 구의 목적 2
3 . 연 구 문제 3
4 . 용 어의 정의 3
5 . 연 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 학 교스포츠클럽 5
2 . 학 교소속감 10
3 . 자 아존중감 13
4 . 선 행연구고찰 16
Ⅲ. 연구방법 18
1 . 연 구대상 18
2 . 연 구절차 19
3 . 연 구도구 20
4 . 자 료분석 및 처리방법 22
Ⅳ. 연구결과 24
1 . 학 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 여부에 따른 학교소속감의 차이 24
2 . 학 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 여부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25
3 . 학 교소속감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27
4 . 학 교소속감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28
Ⅴ. 논의 29
1 . 학 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가 학교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29
2 . 학 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30
3 . 학 교소속감과 자아존중감과의 상관관계 31
4 . 학 교소속감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31
Ⅵ. 결론 및 제언 33
1 . 결 론 33
2 . 제 언 34
참고 문헌 35
ABSTRACT 40
부 록 4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정혜원. (2017). 초등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가 학교소속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