松江歌辭의 산수문학적 성격과 교훈성 지도

Abstract

松江鄭澈의 가사는 문학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금까지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꾸준히 교육 자료로 활용된 古典이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교수·학습자의 심미적 체험을 통한 문학교육을 위해 松江歌辭의 산수문학적 성격과 교훈성을 고찰하고, 이를 지도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松江歌辭는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는 교육적 활용에 있어서 현재적 가치가 뛰어나다. 문학 작품으로서 松江歌辭의 우수성을 파악하고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작품에 반영된 가치관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松江歌辭는 山水隱居를 지향하는 조선시대 사대부의 일반적인 山水觀을 공유하고 있으나, 한편으로 강한 현실 감각으로 인하여 독특한 산수문학적 성격이 나타난다. 星山別曲은 山水가 思惟의 공간으로서 이념과 현실 간의 갈등을 드러내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關東別曲에는 山水를 遊覽하며 유학자로서, 목민관으로서 느끼는 이중적인 감정 속에서의 風流가 녹아 있다. 松江歌辭는 당대의 보편적인 가치관을 따르면서도 山水가 현실의 연장이라는 면에서 松江만의 山水觀을 보여준다. 松江은 思美人曲과 續美人曲은 공간과 시간의 이원적 순환 구성을 통해 戀君之情과 변치 않으리라는 의지를 보이고, 극 양식의 구조로 작품을 전개함으로써 내적 갈등을 더욱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갈등이 전개되면서도 결과적으로 一片丹心을 노래하여 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한 교훈을 제시한다.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의 믿음을 포기하지 않는 모습은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귀감이 되어 준다. 이처럼 松江歌辭의 산수문학적 성격과 교훈성은 타자에 대한 이해와 자신에 대한 사고의 폭을 넓히는 간접 경험을 제공한다. 松江歌辭는 학습자가 시대적 가치의 차이와 다양성을 이해하는 심미적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이 연구에서는 松江歌辭의 문학적 특징을 바탕으로 다양한 가치의 체험을 중점으로 한 교수·학습 방향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고전시가 교육에서 가치 탐구 학습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활용이 가능한 학습 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를 실제 교수·학습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關東別曲을 예로 들어 교수·학습 정안을 제시하였다. 의 지도 방향을 바탕으로 松江歌辭를 지도한다면, 문학적 특질을 학습하는 시에 학습자가 자기 이해의 문학적 경험을 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높이고 더욱 심도 있는 지도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가치관이 확립되는 청소년 시기의 학습자들이 다양한 가치를 접하고 사고력을 키워서 자신만의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