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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자상거래 진출 기업의 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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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Market Activation of the Enterprises Entering the Chinese E-Commerce [: Focusing on Chinese Online Shopping(B to C) Market]
Abstract
전자 상거래 의 급속한 발전은 국제 경제와 무역의 정보화 시대를 열어가는 기존의 무역 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하시키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전 세계적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는 동시에, 세계 경제의 급속한 성장을 촉진하는 주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중국은 온라인쇼핑시장이 급속하게 발전해서 전 세계 가장 많은 소비자가 기지고 있다. 한·중 FTA를 체결한 후 많은 사람들은 이를 통해 큰 비즈니스가 될 수 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국 기업들이 이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관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전자상거래시장 및 온라인쇼핑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외국의 대형 전자상 기업 사례를 분석하고, 또 한국 종합 인터넷 기업이 진출과정, 소셜 채널, 정보 통합, 물류 시스템 등 측면에서 외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 사례와 비교함으로써 한국 기업의 중국 전자상거래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With the quick development of e-commerce market all over the world, the Cross-border trade as an important part of online shopping has become a new engine to improve the international trade. The chinese online shopping market is growing fast with the most of the online shopping customers in the world. Since the FTA between China and South Korea has been signed, most of people think that the FTA will bring big business chances. So more and more Korean companies should also make good use of this opportunity to enter the chinese online shopping market. The paper aims for the study of Amazon, ebay, Rakuten, as well as G-Market by the swot analysis. And then tried to find out the common ideas used by the four companies or disadvantages compared by others on entering methods, information integration, communication channels as well as practical aspects of logistics delivery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value chain. In addition, the paper also cited the issues about how other companies obtain strategic resources in the China market and quickly adapt to the China market.
Author(s)
당인평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135
Alternative Author(s)
Dang, Renpi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무역학과
Advisor
허윤석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3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전자상거래의 이론적 고찰 4
1. 전자상거래의 정의 4
2. 전자상거래의 특징 7
3. 전자상거래의 유형 8
제2절 선행연구 11
1.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11
2.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관한 선행연구 14
제3장 한·중 온라인쇼핑시장 현황 17
제1절 한국 온라인쇼핑 시장의 산업 및 현황 17
1. 한국 온라인쇼핑 산업의 발전 단계 17
2. 한국 온라인쇼핑시장의 현황 19
제2절 중국 온라인쇼핑 시장의 산업 현황 및 문제점 26
1. 중국 온라인쇼핑 시장의 산업 발전 단계 26
2. 중국 온라인쇼핑시장의 현황 28
3.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문제점 34
제4장 중국 온라인쇼핑시장 진출 사례 분석 및 진출 방안 38
제1절 성공 사례 38
1. 아마존닷컴CN(亚马逊中国) 사례 분석 38
2. 이베이(Ebay) 사례분석 42
3. G마켓 사례 분석 47
제2절 라쿠텐 실패 사례 53
제3절 사례들의 비교 분석 58
제4절 진출 방안 64
제5장 결론 67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6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69
참고문현 70
국문초록 77
ABSTRACT 7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Citation
당인평. (2017). 중국 전자상거래 진출 기업의 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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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Graduate School > International T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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