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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천진 생태도시 추진전략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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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Analytical Investigation of Implementation Strategy of ECO-City Tianjin, China
Abstract
전 세계는 근대화 과정에서 정치·경제·사회면에서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 중에서 가장 파급이 큰 변화는 경제적인 면에서 공업의 발전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업화는 농업 중심의 사회에서 산업 중심 사회로의 변화를 말하며 공업화와 산업화는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산업화는 기계사용을 통한 대량 생산으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키며 우리의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왔다. 하지만 산업화로 인한 다양한 물품의 생산과 편의성의 증대의 이면에 화석연료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각종 생태 환경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오늘날 생산력의 급속한 발전과 인류의 무분별한 환경 파괴로 인해 환경문제는 더욱더 심각해지고 있다. 지난 20세기는 경제의 세기라고 할 수 있다. 즉 산업화와 도시화를 바탕으로 한 경제성의 추구가 주요한 테마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21세기에서는 산업화로 인해서 발생한 여러 부작용과 문제점들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으로 인식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과 환경 보전, 에너지 자원의 보존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였다. 현재 당면한 문제는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가 지구의 생존 가능성을 어떻게 모색할 것인가와 지구의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주요한 과제가 되어 가고 있다. 이에 대한 주요한 해결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 생태학적 관점의 개발이며 도시의 생태적 조성은 구체적인 사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경우 선진국과 달리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지역 간 격차 등 사회문제와 아울러 대기오염과 같은 다양한 환경문제에 직면해 있다. 1978년부터 실시된 중국의 개혁 개방 정책 이래로 신속한 시장 경제체제로의 전환은 중국의 고속성장을 이루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나 급속화 도시화와 공업화로 인한 환경오염과 생태파괴는 더 이상 발전이라는 명목으로 묵과하기에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오늘날 중국의 심각한 환경문제는 정책 수립의 우선순위로 대두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지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연구에도 참여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산업화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생태도시의 개념이 도입되고 있다. 한 이론을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결과적으로 생태도시가 도입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환경문제 해결 방안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 중 생태도시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2008년부터 중국과 싱가포르 정부가 합작·추진하고 있는 중국 천진 생태도시(Sino-Singapore Tianjin ECO-city)(中新天津生态城) 사례를 연구하였으며,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고찰,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중국 천진 생태도시의 성과, 그리고 내면에 숨겨져 있는 문제점들을 도출한다. 둘째, 천진 생태도시의 구축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를 하고 생태도시를 위한 공간, 환경 부문 계획의 접근방법에 따라 도시 관리, 토지이용, 에너지 이용, 교통관리 측면에서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나라에도 적용 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문헌 연구 등을 중심으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고, 생태도시에 관련한 기존의 국내외 연구문헌의 수집과 정리, 용어정의 등의 방법을 통해 수행하였다. 또한, 생태도시 관련 개념 및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국내·외의 주요 정책 및 사례를 분석하였다. 천진 생태도시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는 중국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발표된 각종 통계자료들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내용은 분석할 개념의 도출로부터 이론, 문제의 논의, 연구의 독특성과 생태도시 발전 중 숨겨있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방안까지 제시하는 것이며, 연구와 관련된 문헌의 연구는 "생태도시의 개념 확립 및 의미, 생태도시 측정 지표 등"에 관한 연구와 "중국 천진 생대도시 개발사업 현황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중국 천진 생태도시는 생태도시를 위한 공간, 환경부문계획의 접근방법에 따라 도시 관리, 토지이용, 에너지 이용, 교통 관리 등의 분석을 하고 천진생태도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연구결과 천진 생태도시 측정 지표를 도시 관리, 토지 이용, 에너지이용, 교통관리로 구분하였고, 각 항목별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도시 관리 측면에서는 에너지소비량과 녹지 공간 확보 등을 고려하였고, 토지 이용은 도시 내부의 공간적 효율성과 생활공간의 배치에 주안점을 두었다. 에너지 이용 측면에서는 에너지 절약과 효율적 이용, 교통관리 측면에서는 교통 체계 구축 정도와 시스템 운용 방식 등을 주로 분석하였다. 천진 생태도시 측정 지표를 통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 관리 측면에서 녹지 공간의 확보가 부족한 측면이 있고, 옥상 녹화도 부족하다. 인공 잔디 조성 면적이 넓다는 것이 이를 반증하기도 한다. 토양이 비옥한 상태로 관리되지 못하면 생태계는 자연히 파괴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천진 생태도시는 농경지를 점용하지 않고 알칼리성 토지와 간석지점용하기 때문에 원림식물 활착율도 낮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생태도시에서 생태계의 다양성을 높이지 못하고 생태 공간의 취약하다는 것은 문제점으로 지적되지 않을 수 없다. 둘째, 토지이용 측면에서는 동북부지구중심부와 남부 중심부 주변 지역에 혼합용지가 전혀 배치되지 않고 있다. 적절한 위치에 용지가 배치되지 못할 경우 도시의 정상적인 성장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상업규모가 줄어들면 도심의 중심 업무 지구는 기존 혼합용지의 발전요구를 지탱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경우 행정 기능도 제 위치를 찾지 못하여 접근성이 떨어지면 많은 주민들을 끌어들일 수 없으므로 행정 오피스 등 시설도 충분히 자신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朴锺澈,栾志理, 2013:7). 셋째, 에너지 이용 측면에서 천진 생태도시는 전통 에너지원의 개조와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모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지만 제도가 미비해 감시 능력이 부족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과 절약 기능이 취약한 편이다. 그리고 천진시는 원래 물자원이 부족한 편이었다. 이러한 와중에 산업규모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면서 물자원이 심각하게 부족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반드시 절수 시스템을 도입하여 재사용과 해수 이용 등의 방법으로 사회경제 발전에 따른 생태용수의 수요를 만족시켜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천진생태도시 경전철(LRT)는 속도가 빠르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현행 계획에 의해 대중교통 중심형 회랑에서 LRT 교통수단만 배치된 것은 대중교통회랑 연선에의 상업시설 전체를 활성화 시키거나 대종교통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촉진시키는데 단점이 많다. 또는, 경전철 LRT의 정류장에 보행거리가 비교적 길어서 보행이 편리하지 않다. 많은 주민들이 외출할 때 주민들은 승용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중국 천진 생태도시 추진 실효성 제고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 관리 측면에서의 방안은 공원녹지의 확보와 옥상 녹화를 제시할 수 있다. 옥상 녹화를 통해 농업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생태환경의 조성과 아울러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 경제활동 공간 확보를 동시에 이룰 수 있다. 둘째, 토지이용 측면에서는 혼합용지의 배치가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혼합 용지의 개발은 다양한 목적의 통행을 유발한 토지용도, 상업과 업무, 주거, 공공시설 등의 수평적·수직적 군집화를 꾀할 수 있다. 이러한 토지 개발은 도시 전체 통행거리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추가로 거둘 수 있다. 셋째, 에너지 관리 측면에서는 도시 최적화 에너지 이용 구조를 구축하고 저탄소형 에너지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생태 도시 내에서는 청정에너지를 사용하여 청정 생산을 실시해 생태 도시 단위 GDP의 탄소 배출 농도가 150t/100만 달러 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 태양 에너지, 지열 에너지, 풍력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를 중점적으로 발전시키고 재생 에너지 사용률은 20%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부족한 수자원은 재생수를 확대하고 해수와 빗물을 이용하여 오수 처리장의 물 사용량을 촉진시키며 공, 농업의 물 사용량 비례를 점차 감소 시켜 생태 용수의 수요를 최대치로 보장한다. 마지막으로 교통관리측면에서는 생태도시의 교통 체계를 구축하고 교통 에너지 절약을 강화하여야 한다. 도시 철도 공사는 도시 전체면적의 20% 이상을 차지하는데 생태도시를 발전시켜 나가려면 녹색 교통을 발전시키며 교통수단으로 사용되는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버스 정류장과 환승 허브를 이용해 공공 교통 생태커뮤니티를 조성하고 광역시를 연결하는 도시 공영 시설을 설치하며 편리한 버스네트워크를 이용해 주민들에게 대중교통을 우선으로 선택하도록 하여 자가용 승용차에 대한 의존을 감소시켜야 한다.
With the globalization of the world economy, various phenomenon of globalization are emerging endlessly and the study on globalization is not uncommon. While some phenomenon of globalization is only a trend or a matter of wording, the globalization of ecological crisis is a matter of fact. As global population explosion, global resource crisis, global warming, the melting glaciers, the rising global sea levels, and reduced biodiversity, to name just a few, appeared, sustainable development has become a severe challenge facing the developing countries and developed countries in the 21st century. It has attracted great attention around the world. Under the context of rapid growth of world population and environment deterioration, the concept of sustainable development has emerged as a consensus and has penetrated into all fields of human society development. Nations around the world has been carried out theoretical research and practical exploration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eco-city has become the inevitable outcome of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world. However, there exist wide differences among the value orientation, goal of development, and evaluation standards of eco-city due to the huge differences in resources, environment, economy and culture. And research on the development mode and implementation mechanism is rather scarce. The construction of eco-city is a useful exploration of urban planning and construction under the condition that industrial society gives rise to a lot of environment problems. China's eco-city construction started late, but it develops rapidly, especially the Western Tourist Resort in Suzhou jointly constructed by Singapore and China has achieved good results. In September 2008, China and Singapore cooperated again, TianJin Binhai New Area, or TBNA, held the groundbreaking ceremony of Sino-Singapore Eco-City which is currently the largest eco-city construction project with the most investment in China. So-Singapore Eco-City has set a good model for the eco-city development in China four years later, carving out a resource-saving and environment-friendly way of sustainable development. This paper follows the constituent elements of eco-city summarized by foreign scholars, and focus on four aspects: rational land use system, road traffic system, park green land system, resources and environment as well. Through the extensive literature review and investigation on news network, this paper has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the construction situation of Sino-Singapore Eco-City, and makes some relevant analysis. Thus shortcomings existing in current eco-city construction are found, that is, the irrational use of land, inconvenient transportation system affecting the further development of eco-city, imperfect park green land system, and resources and environment. Also this paper provides corresponding countermeasures and suggestions: first, focus on mixed land use system, and the construction of the city center configuration should be specifically conducted, so that residents can walk to the community service center and business center. Second, build a public transport network that the external and internal traffic are coordinated, and adopt the concept of green TOD city development to conduct mixed land development around bus station in order to meet various living needs of residents; and for office worker, student, and the senior, the traffic system should be improved reasonably, so that residents can utilize the public traffic system conveniently within short distance, developing a good habit of using the public transport system when going out. Third, strengthen the construction of the soft environment, have green land park in community as much as possible. Forth, the government department should show strong support to the construction of eco-city, thus to improve public participation. China's eco-city construction is still in its infancy, and at present the theoretical basis, method system, the principle of planning and design, relevant construction technology, practical experience and policy system is not perfect enough. It is hoped that this study can make contribution to the further development of Sino-Singapore Eco-City and other eco-cities in China. As for the development strategy of eco-city, China should build the governance mechanism of eco-city based on the theory of city governance and mobilize the enthusiasm of all parities involved in the construction of eco-city to achieve "win-win". It is neither the dream of people with lofty ideals nor the unilateral wishes of government. Instead, it should be an emerging market pursued by enterprises. Each party involved should work together to make eco-city a reality.
Author(s)
염암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139
Alternative Author(s)
Yan, Ya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행정학과
Advisor
강영훈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7
1. 연구 범위 7
2. 연구 방법 8
제2장 생태도시에 관한 이론적 검토 10
제1절 생태도시의 이해 10
1. 생태도시의 등장배경 및 개념 10
2. 생태도시의 유형 13
제2절 생태도시의 추진 전략 15
1. 생태도시의 추진 전략 15
2. 생태도시의 추진 전략의 접근 방법 17
3. 생태도시 구성 요소 19
제3장 선행 연구 검토 23
제1절 국내 선행 연구 23
제2절 국외 선행 연구 25
제4장 중국 천진 생태도시 추진전략 분석 27
제1절 중국도시 환경 및 생태도시 추진 개요 27
1. 중국의 환경 실태 27
1) 에너지 27
2) 대기오염 현황 28
3) 수질오염 현황 30
4) 폐기물 배출 현황 32
2. 중국 생태도시 추진 배경 몇 추진 현황 33
제2절 중국 천진 생태도시 추진 전략 37
1. 중국 천진 생태도시 개요 37
1) 천진 생태도시 추진과정 40
2) 천진 생태도시 건설목표 41
2. 중국 천진 생태도시 사례 분석 44
1) 천진 생태도시 도시 관리 44
2) 천진 생태도시 토지 이용 48
3) 천진 생태도시 에너지 이용 49
4) 천진 생태도시 교통관리 54
제3절 중국 천진생태도시 문제점 54
1. 도시 관리 측면 55
2. 토지 이용 측면 56
3. 에너지 이용 측면 57
4. 교통관리 측면 59
제5장 천진 생태도시 추진 실효성 제고 방안 61
1. 도시 관리 측면 61
2. 토지 이용 측면 62
3. 에너지 이용 측면 65
4. 교통관리 측면 65
5. 천진 생태도시 건설의 보장제도 보완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Citation
염암. (2017). 중국 천진 생태도시 추진전략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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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Graduate School > Public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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