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특급관광호텔의 재무비율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호텔의 외부 감사보고서를 토대로 분석하였으나, 분석에서 사용한 평균값은 단순평균법에 의하여 산출되었고, 분석대상 호텔의 수가 9개로 충분하지 못한 점은 본 연구 결과를 비교⋅평가함에 있어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ADR, REVPAR, 객실점유율, 인건비 등과 관련된 생산성비율에 대해서는 자료에 대한 접근성에 대한 제약으로 확인하지 못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자료에 대한 접근성 확보 및 호텔 기업에 대한 실증적이고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