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로스팅 북(『珈琲焙煎の書』 飜譯論文)

Abstract

이번에 번역한『커피 로스팅 북(珈琲焙煎の書)』(2016, マドレーヌブックス)는 머리말과 총 8장의 본문, 맺음말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머리말과 총 8장의 본문 중 1~4장을 번역하였다. 제 1장에서는 저자가 커피 로스팅을 시작한 계기부터 본인만의 로스팅 이론을 만들어 내기까지 40년간의 역사를 이야기 하듯이 소개한다. 또한 선배 로스터로서 현재 로스팅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로스터를 비롯해 전문 로스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로스팅을 하는 의미와 로스터로서의 마음가짐에 대하여 조언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제 2장에서는 이상적인 로스팅을 마쳤을 때 나온 원두의 향미, 그리고 로스팅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인 시간, 열 전달 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제 3장은 로스팅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과 환경 조성에 대한 내용이다. 로스팅에 적절한 조명과 생두의 양, 환기의 중요성, 그리고 원재료인 생두를 선별하는 작업인 '핸드픽'에 관해 설명한다. 제 4장에서는 실전 로스팅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야기한다. 저자가 실제 로스팅 하는 과정을 다섯 개로 나누어 설명한다. 로스터기를 조정해야 하는 시점, 그리고 그로 인해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사진과 그래프를 첨부하여 자세하게 설명한다.

今回翻訳した『珈琲焙煎の書』は、「はじめに」、そして本文である1~8章、 「おわりに」で構成されている。本論文では、「はじめに」と本文の1~4章を翻訳 した。  第1章では、著者が珈琲焙煎を始めたきっかけから焙煎理論を確立するまでの約 40年間の歴史を語るように紹介している。また、先輩の焙煎職人として、後輩の ロースターをはじめ、プロの焙煎を志す人に焙煎をする意味と、焙煎をする人が持 つべき心構えについてアドバイスする内容が書かれている。 第2章では、理想の焙煎過程を経たコーヒー豆の味わい、そして焙煎の結果に影 響を与える要素である時間、熱について説明している。  第3章は、焙煎を始める前に準備することと環境に関する内容である。焙煎に適 した照明と生豆の量、換気の重要性、そして原材料の生豆を選別する作業である 「ハンドピック」について説明している。  第4章では、焙煎作業の全般的な流れを説明する。著者が実際に焙煎する過程を 五つに分けて説明している。焙煎機を調整するタイミング、また調整によってどの ような変化が起きるのかを写真とグラフを添付して詳しく説明してい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