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제주도 청소년수련시설에 근무하는 청소년지도사의 경험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도 청소년수련시설에 근무하는 청소년지도사의 경험을 살펴보고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주도 청소년수련시설에서 근무하는 청소년지도사의 수련시설에서의 경험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주도 청소년수련시설에 근무하는 청소년지도사 중 연구참여에 동의한 10명을 표집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방법 중 근거이론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면담 자료를 문장 또는 문구로 범주화한 결과 개방코딩 과정을 거쳐 85개의 개념, 37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6개의 범주가 도출 되었다. 범주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축코딩 결과 인과적 조건은 '업무분장 모호', '근로조건의 열악'으로 나타났다. 연구참여자들이 경험하는 중심현상은 '표류하는 직업정체감'이며 이러한 중심 현상에 대처하는 방식인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자기 성장 의지 실현', '관계 향상', '소극적 적응', '개혁과 통합', '개선 방향 제시'이었다. 현상에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 패러다임 전체의 배경이 되는 맥락적 조건은 '행정지원체계 간의 업무 부조화', '업무 역할에 대한 부적응', '직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었고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억제하거나 촉진하는 중재적 조건은 '업무한계체험', '동기화', '변화 알아차리기'이었다. 마지막으로 이에 따른 결과는 '신뢰받는 경험'과 '직업 부적응'으로 드러났다. 범주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결 짓는 과정 분석을 통해 연구참여자들의 청소년수련시설의 근무경험을 살펴 본 결과 탐색 단계, 적응 단계, 자각 단계, 변화시도의 단계 그리고 재정립 단계의 5단계로 정리되었다. 근거이론 분석의 마지막 단계인 선택코딩에서 청소년지도사의 청소년수련시설에서의 경험에서 드러난 핵심범주는 '변화와 자기 성장에 대한 희망을 갖고 청소년과 함께 가기'로 드러났다. 이 핵심 범주의 속성을 토대로 청소년지도사의 청소년수련시설에서의 경험을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그 유형은 '변화지향형', '수용지향형', '현실만족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심현상인 '표류하는 직업정체감'과 핵심 범주인 '변화와 자기 성장에 대한 희망을 갖고 청소년과 함께 가기'에 대한 의미와 시사점을 선행 연구를 토대로 논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시작한 청소년지도사의 경험을 깊이 있게 들여다봄으로써 청소년지도사에 대한 전체적인 안목을 강화하였고 제주도 청소년수련시설에서 근무하는 청소년지도사의 전반적인 인식과 흐름을 확인하였으며 청소년지도사들의 청소년수련시설생활의 전반적인 경험을 정리하여 전체적인 지도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제주도 청소년지도사를 둘러싼 제도 및 조직 이해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제도의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는 '청소년수련시설의 경험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향후 청소년수련시설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김영희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234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김성봉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청소년지도사 4
가. 개념 4
나. 역할 6
다. 활동 6
2. 청소년 수련시설 7
가. 개념 7
나. 제주의 운영현황 7
3. 근거이론 9
가. 개념 9
나. 활용 이유 13
Ⅲ. 연구 방법 14
1. 연구참여자 14
가. 선정 14
나. 면담 15
2. 자료 수집 16
가. 수집 방법 16
나. 자료 분석 17
3. 연구의 평가 18
Ⅳ. 연구 결과 19
1. 청소년수련시설 경험 범주화 결과 19
2.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범주 분석 47
가. 인과적 조건 49
나. 중심현상 49
다. 맥락적 조건 50
라. 중재적 조건 51
마. 작용/상호작용 전략 51
바. 결과 52
3. 과정 분석 52
가. 탐색 단계 53
나. 적응 단계 53
다. 자각 단계 54
라. 변화시도의 단계 55
마. 재정립 단계 56
4. 핵심범주 57
5. 유형 분석 59
가. 변화지향형 59
나. 수용지향성 62
다. 현실만족형 63
Ⅴ. 논의 66
1. 중심현상에 대한 논의 66
2. 핵심범주에 대한 논의 70
3. 연구의 의의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부록 78
부록 1. 연구참여 동의서 78
부록 2. 필사 확인서 7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영희. (2017). 제주도 청소년수련시설에 근무하는 청소년지도사의 경험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