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나아가는 중국TV - 국제문화무역의 시각에서

Abstract

는 일반무역이론, 국제문화무역이론, TV프로그램무역을 기반으로 중국TV의 국제 방송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책에서 저자는 중국TV의 해외시장진입모델을 '완성프로그램 해외배급, 국제합작프로그램 제작, 채널 해외배급, 해외직접투자'로 나눠 그 특징을 서술하고, 더 나아가 4가지 모델의 판매 루트와 수출 구조, 무역 기초를 설명하고 있다. 본 번역 논문에서는 총 6장으로 구성된 중, '제3장 국제합작프로그램 제작모델', '제4장 채널해외배급모델', '제5장 해외직접투자모델'을 번역하였다. 번역 과정에서, 인명과 지명은 중국어 병음표기에 따라 작성하되, 한국 매스컴에서 자주 언급되는 명칭의 경우에만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해당 명칭을 사용하였다. 또한 작품 제목은 기본적으로 한자음을 그대로 작성하되, 기존에 번역되어 있는 제목의 경우에만 번역 명칭을 사용하였다. 또한 한국에서 방영된 작품 중, 번역된 제목이 있는 경우, 한국 제목과 중국(한자음) 제목을 모두 기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