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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제 참여 학습근로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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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Satisfaction of Working Learners in Work-and-Learn Programs [: With Emphasis on Tourism Services in Jeju]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지역 공동훈련기관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습근로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제주지역 관광서비스 분야에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적인 정착과 현장실무교육의 제도적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실증연구를 위해 제주지역 공동훈련기관인 제주한라대학교 일학습병행제 교육프로그램 2년제(호텔외식조리과 1학년,2학년 총 150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영역은 일반적 특성요인, 교육프로그램 만족요인, 교육시설 만족요인으로 나눠지며, 그에 따른 하위변인으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그리고 편의시설 및 교육지원 등의 문항이 포함되었다. 설문조사는 2017년 5월 29일부터 6월 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설문지 총 150부 중 미회수분을 제외한 최종 108부를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요인분석 및 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의 계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프로그램 만족도가 일학습병행제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수업교재 구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실습교육과 기자재 활용도 순으로 일학습병행제 만족에 미치는 영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시설 만족도가 일학습병행제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교육시설(강의실, 실습실 등)이 잘 갖추어진 부분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 주변 환경 및 직원 친절도, 편의시설 순으로 일학습병행제 만족에 미치는 영향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학습병행제 전체 만족도에서는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와 교육시설만족도 두 요인에 미치는 영향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일학습병행제도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일과 학습이 실제 수요자인 학습근로자 구성원간의 역량강화를 위한 차별화된 교육시스템 개발이 모색되어야 한다. 따라서 제도적인 기업구성원 간 소통 및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 질 수 있는 온·오프라인 시스템을 개발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현장훈련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 대상을 다양한 직종으로 적극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겠다. 기존 관광서비스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정보통신, 기술 등 다양한 고숙련 및 전문지식에 대한 분야의 직업훈련교육방식으로 적극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훈련인프라(시설, 기자재 등)가 보다 잘 갖추어져 있도록 공동훈련센터의 이론교육훈련 품질을 높여 나갈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This study discussed the satisfaction of learning workers who participate in the work-and-learn programs of joint educational institutions in Jeju. By doing so it provided the basic resources for successful settlement of the work-and-learn programs in Jeju's tourism service area and for the activation of hands-on training. For a substantial study, the students at the two-year work-and-learn program offered by Jeju Halla University, a joint educational institution in Jeju (150 freshmen and sophomore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Culinary Arts for Hotel Restaurants), were surveyed. The areas of survey were divided into general demographics, satisfaction with educational programs, and satisfaction with educational facilities and the subfactors included questions concerning the contents and methodology of education, amenities, and educational support. The survey took place from May 29, 2017 through June 5, 2017 and a total of 108 copies were used for the analysis out of a total of 150 copies distributed. The data were processed through SPSSWIN 18.0 for frequency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 one-way ANOVA, factor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reliability applied Cronbach's ⍺. The following are the findings of this study: First, the composition of learning materials had the most influence on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program, followed by hands-on training and the use of equipment. Second, educational facilities (lecture rooms, studios, etc.) had the most influence on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facilities, followed by surrounding environment, friendliness of officials, and amenities. Third,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 work-and-learn program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programs and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facilities. In order to improve satisfaction with the work-and-learn program based on these findings, it is necessary to seek development of a unique educational system tailored for the actual learners who work and learn.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develop an online/offline system for active communication and exchange between corporate members for more systemized and professional hands-on training activities. Also, it would be necessary to expand the target of work-and-learn program to various areas of vocational training that require skills and expertise, such as information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beyond tourism services. Lastly, it would be necessary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oretical lectures of joint educational centers to strengthen the educational infrastructure (facilities, equipment, etc.).
Author(s)
윤정민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290
Alternative Author(s)
Yun, Jeong Mi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Department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Advisor
오승은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2
1) 연구의 방법 2
2) 연구의 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5
1. 개념정의 5
1) 일학습병행제의 개념 5
2) 일학습병행제의 특징 9
3) 학습의 개념 10
4) 학습근로자의 특징 11
2. 선행연구의 검토 13
3. 변수 및 측정지표 19
Ⅲ. 연구설계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모형 23
3. 연구가설의 설정 24
1) 일반적 특성 요인 24
2) 교육프로그램 만족 요인 24
3) 교육시설 만족 요인 25
4. 연구의 도구 25
5. 분석방법 27
Ⅳ. 분석결과 27
1. 타당도 및 신뢰도 검정 27
1)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와 교육시설 만족도 타당도 검증 27
2) 조사도구의 신뢰도 검증 29
3)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30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3. 만족도 요인별 비교 32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 비교 34
1)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차이 34
2) 교육시설에 대한 만족도 차이 36
3) 일학습병행제 전체 만족도에 대한 차이 38
4) 일반적 특성과 참여 만족도간의 차이 40
5. 교육프로그램 만족도가 일학습병행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1
6. 교육시설 만족도가 일학습병행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2
7.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43
1) 분석결과의 요약 43
2) 연구가설의 검증 44
Ⅴ. 결론 46
1. 요약 및 시사점 46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방향 49
< 참고 문헌> 51
ABSTRACT 55
부록(설문지) 5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윤정민. (2017). 일학습병행제 참여 학습근로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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