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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설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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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aracter Design Education Program Using The Establishment of Character
Abstract
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명시되어 있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의 가장 궁극적 목표인 창의력 향상을 위해 미술 교육과정 중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상이 요구되는 캐릭터 디자인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였다. 우선 학교 현장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5종의 검정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교과서 분석을 통해 나타난 학교 현장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캐릭터 디자인 소재가 제한되어 있다. '나'를 소재로 한 캐릭터는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점에서 발상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으나 소재의 제한은 캐릭터의 독창성을 제한할 수 있다. 둘째, 아이디어 발상 과정에 대한 안내 및 분량이 부족하다. 창의력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정이 아이디어 발상 과정인데 마인드맵으로 단순하게 제시되어 있거나 아예 제시되지 않고 있다 .셋째, 캐릭터 이해와 설정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다. 살아있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필요한 요건, 즉 특성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 또한 실제 만화가 캐릭터를 제작하기 위해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캐릭터 설정 부분이 전혀 교과서에서는 다루어지고 있지 않다. 캐릭터 설정은 자연스럽게 캐릭터의 스토리성과 독창성에 연결이 되고 학생들의 발상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캐릭터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첫째, 이해단계에서는 캐릭터 특성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아이디어 발상 기법, 캐릭터 대립구조에 따른 설정 방법을 교사의 시연을 통해 익힌다. 둘째, 아이디어 발상 및 구상단계에서 는 좋아하는 것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앞서 학습한 캐릭터 설정과 아이디어 발상 기법을 활용하여 독창적인 캐릭터를 간단히 스케치한다. 셋째, 표현단계에서는 만화의 과장과 생략법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이미지로 형상화하는 단계이다. 스케치한 캐릭터를 보완하여 구체화한다. 채색을 하고 캐릭터 설명이 적힌 소개판을 제작한다. 넷째, 검토 및 피드백 단계에서는 자신이 제작한 캐릭터를 모둠에서 발표하고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모둠의 의견을 듣고 수정 보완한다. 캐릭터의 시대성과 친밀성을 높이기 위한 단계이다. 다섯째, 발표 및 평가 단계에서는 자신의 캐릭터를 학급 전체에 발표하는 시간이다. 발표하고 학급 전체 학생들의 평가를 받음으로써 캐릭터를 상품화하는 시간을 갖는다. 연구에서 개발된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은 국어과와 연계하여 스토리 구상이 이루어질 수 있고, 아이디어 발상법을 통해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 현장에서 학급 실태에 맞게 다양하게 재구성되어 적용되어지기를 기대해본다.
Author(s)
문정유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04
Alternative Author(s)
Moon, Jung You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Advisor
임춘배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iv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Ⅱ. 이론적 배경 4
1. 캐릭터의 특성 및 창조 4
2. 캐릭터 디자인 교육과 아이디어 발상 11
Ⅲ. 초등학교 캐릭터 교육의 현황 분석 19
1.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캐릭터 디자인 내용 분석 19
2. 교과서 분석을 통해 나타난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 26
Ⅳ.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제안 27
1.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목적 27
2.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목표 27
3.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방한 28
4.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 개발 28
5. 캐릭터 디자인 세부 지도 방안 33
Ⅴ. 결론과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0
참고문헌 5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문정유. (2017). 캐릭터 설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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