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콜라주를 활용한 초등미술수업에서의 진로교육 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study Elementary art program for career education with collage
Abstract
21세기는 다양한 직업이 생겨나고 종류가 많아지면서 빠른 진로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적응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인생을 행복하고 만족하며 직업에의 보람을 느끼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진로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주입식 교육과 입시교육으로 인해 자아 인식을 길러주지 못하여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진로 선택과 결정에 필요한 진로교육이 초등학교 때부터 필요하며 이러한 교육을 통해 심층적인 자기이해와 올바른 직업에 대한 가치관은 미래의 직업에 대한 만족감과 인생에서의 행복, 자아실현을 이루게 해 준다. 초등학교 시기는 다양한 활동과 구체적인 경험,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콜라주를 선택하여 미술교육을 통한 효과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진로교육과 콜라주에 대해서 살펴보고 콜라주를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담임을 맡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0차시로 내용 체계는 미술 교과의 '체험', '표현', '감상' 영역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근거한 '자기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 '진로디자인과 준비' 활동을 서로 연계하여 통합하였다. 창의성과 미술의 기능적인 면의 향상뿐만 아니라 먼저 자신을 알고 미래를 구체적으로 계획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것들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은 다양한 직업과 성공한 인물들을 탐색함으로써 다양한 직업의 세계와 직업의 중요성을 형성하며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다양한 직업의 세계와 중요성을 알 수 있게 된다.
셋째, 미래에 대한 꿈을 가지고 진로를 설계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미래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미래의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 지금부터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콜라주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표현기법을 활용하도록 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하였다. 미술의 기능적인 면의 향상뿐만 아니라 진로탐색 활동과 연계한 접근으로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과 구체적인 계획을 이끌어 내도록 구성하였다. 학생들의 생각이나 느낌, 미래, 꿈 등이 미술작품 속에 솔직하게 드러나도록 유도하고 모든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수업이 가능하였다.
다섯째, 실제 학교 현장에서 진로교육지도 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지도안, 학습지를 개발함으로써 미술교과에서의 콜라주를 활용한 진로교육의 효율성을 높였다.
본 연구는 콜라주를 활용한 진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다른 집단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콜라주를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좀 더 객관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창의성을 더욱 자극할 수 있도록 콜라주의 다양한 재료와 표현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콜라주는 단순히 찢어서 오려 붙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이 있다. 교사가 다양한 방법을 인지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해야 한다.
셋째, 학교에서 뿐만이 아니라 학교와 가정이 연계되어 실시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진로결정과 올바른 직업관은 부모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진로교육이 병행된다면 그 교육적 실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새로운 영역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사의 전문성이 신장되어야 한다. 미술교과 시간에 쉽게 활용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며 미술교과를 통한 진로교육은 학습자의 내면을 파악하고 교사와 학생 간에 상호작용이 있어야 가능 하므로 상호소통을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본 연구는 직업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미술교육 방법인 콜라주를 통하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 미래에 대하여 다양하게 생각하고 자신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직업을 알아보고 자신이 직업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앞으로 콜라주를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미술교과에서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에 대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Author(s)
강희경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05
Alternative Author(s)
Kang, Hee Ky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Advisor
임춘배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2
Ⅱ. 진로교육의 이해 3
1. 진로교육의 개념 3
2. 진로교육의 필요성 3
3. 국내 진로교육 형성 배경 5
4.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7
Ⅲ. 콜라주의 이해 11
1. 콜라주의 개념과 특성 11
2. 콜라주의 역사와 전개 13
3. 콜라주의 기법 21
Ⅳ. 콜라주를 활용한 진로교육 지도 방안 23
1. 콜라주와 초등학교 진로교육 연계수업의 교육적 의의 23
2. 프로그램 개요 25
3. 차시별 지도 계획 26
4. 콜라주를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례 27
5.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45
Ⅳ. 결론 및 제언 49
참고 문헌 51
ABSTRACT 53
부 록 5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희경. (2017). 콜라주를 활용한 초등미술수업에서의 진로교육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