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학급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한 초등학생의 영상 제작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lementary school student's video production plan to promote classroom community consciousness
Abstract
초등학교 교실에서 인성교육은 1년간의 학급운영에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인성교육의 시작은 학급 공동체 의식의 정립에 있다. 이러한 공동체 의식은 학생들이 학급에 소속감을 갖고 구성원들에 대한 배려가 바탕이 되어야 이루어진다. 배려와 이해 등의 덕목들이 실현될 수 있는 학급 환경 조성은 공동체 의식 증진을 ㅜ이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학급 공동체 의식의 증진을 위한 학급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도 방안을 고민하엿다. 칭찬스티커, 1인 1역할 영상 제작 등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였고, 학생들에게 적용해보았다. 하지만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 증진은 목표했던 것보단 미흡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장기간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고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지속할 수 있는 활동을 학급에 도입하고자 했다. 이에 처음 시도했던 영상 제작을 영화 촬영의 방법으로 실시하여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하 학급에서 학생들과 함께 활동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자의 고민과 보완된 제작과정의 방법들을 제시함으로써 영상제작을 통한 공동체 의식 증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주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본 연구는 2014, 2015, 2016년 4, 5, 6학년 학생들과 2017 현재 학급의 학생을 대상으로 영상 제작 과정을 통하여 작성한 제작일지를 이용해 학생들의 영상제작을 통한 학급공동체 의식증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급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한 초등학생의 영상 제작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기프로젝트 형식으로 영상 제작을 실시한다. 오랜 기간 함께 영상 제작을 하게 되면 그 과정 속에서 영상 제작에 대한 애착이 형성되고 학급 구성원들이 팀에 소속되어 함께 제작에 관여하면서 방관자가 아니 참여자로서의 소속감을 가지게 된다. 둘째, 영상은 학생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주제와 형성으로 선정한다. 학급회의를 통해 선정된 주제는 자발적으로 정한 주제이기에 학생들의 참여의지를 이끌어내고 책임감을 높이게 된다. 이때 영상은 영화 제작의 방법을 도입하여 다양한 분야의 팀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화는 제작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팀들이 서로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급의 많은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팀이 많고 협동에 대한 필요성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셋째, 영상 제작을 위해 태블리 PC와 스마트폰 등 학생들이 새로운 기기를 이용하는 것보단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거나 학교에 준비된 교육용 기기들을 이용한다. 넷째 영상 제작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연수가 뒷받침돼야 학생들의 영상 제작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영상 제작 지도를 위해 제작 팀 구성에 대한 이해와 편집 및 음향 지도를 위해 스마트 기기의 사용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Author(s)
김형규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06
Alternative Author(s)
Kim, Hyung Kyu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Advisor
양경식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iv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4
1. 공동체 의식의 개념 4
가. 공동체 의식 4
나. 학급 공동체 의식 5
2. 영상 6
가. 영상의 개념 6
나. 영상의 종료 6
3. 영화교육 7
가. 영화교육의 개념 7
나. 영화용어와 제작단계 8
4. 영상 제작 지도의 실제 11
가. 동기유발 11
나. 동의구하기 13
다. 주제 및 형식 선정 13
라. 역할나누기 14
마. 기간설정 17
바. 제작실행 19
사. 발표 27
Ⅲ. 결론 및 제언 29
참고문헌 31
ABTRACT 3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형규. (2017). 학급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한 초등학생의 영상 제작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