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한 초등학생의 영상 제작방안
- Alternative Title
- Elementary school student's video production plan to promote classroom community consciousness
- Abstract
- 초등학교 교실에서 인성교육은 1년간의 학급운영에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인성교육의 시작은 학급 공동체 의식의 정립에 있다. 이러한 공동체 의식은 학생들이 학급에 소속감을 갖고 구성원들에 대한 배려가 바탕이 되어야 이루어진다. 배려와 이해 등의 덕목들이 실현될 수 있는 학급 환경 조성은 공동체 의식 증진을 ㅜ이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학급 공동체 의식의 증진을 위한 학급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도 방안을 고민하엿다. 칭찬스티커, 1인 1역할 영상 제작 등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였고, 학생들에게 적용해보았다. 하지만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 증진은 목표했던 것보단 미흡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장기간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고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지속할 수 있는 활동을 학급에 도입하고자 했다. 이에 처음 시도했던 영상 제작을 영화 촬영의 방법으로 실시하여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하 학급에서 학생들과 함께 활동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자의 고민과 보완된 제작과정의 방법들을 제시함으로써 영상제작을 통한 공동체 의식 증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주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본 연구는 2014, 2015, 2016년 4, 5, 6학년 학생들과 2017 현재 학급의 학생을 대상으로 영상 제작 과정을 통하여 작성한 제작일지를 이용해 학생들의 영상제작을 통한 학급공동체 의식증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급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한 초등학생의 영상 제작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기프로젝트 형식으로 영상 제작을 실시한다. 오랜 기간 함께 영상 제작을 하게 되면 그 과정 속에서 영상 제작에 대한 애착이 형성되고 학급 구성원들이 팀에 소속되어 함께 제작에 관여하면서 방관자가 아니 참여자로서의 소속감을 가지게 된다. 둘째, 영상은 학생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주제와 형성으로 선정한다. 학급회의를 통해 선정된 주제는 자발적으로 정한 주제이기에 학생들의 참여의지를 이끌어내고 책임감을 높이게 된다. 이때 영상은 영화 제작의 방법을 도입하여 다양한 분야의 팀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화는 제작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팀들이 서로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급의 많은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팀이 많고 협동에 대한 필요성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셋째, 영상 제작을 위해 태블리 PC와 스마트폰 등 학생들이 새로운 기기를 이용하는 것보단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거나 학교에 준비된 교육용 기기들을 이용한다. 넷째 영상 제작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연수가 뒷받침돼야 학생들의 영상 제작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영상 제작 지도를 위해 제작 팀 구성에 대한 이해와 편집 및 음향 지도를 위해 스마트 기기의 사용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Author(s)
- 김형규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 8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06
- Alternative Author(s)
- Kim, Hyung Kyu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 Advisor
- 양경식
- Table Of Contents
- 국문초록 iv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4
1. 공동체 의식의 개념 4
가. 공동체 의식 4
나. 학급 공동체 의식 5
2. 영상 6
가. 영상의 개념 6
나. 영상의 종료 6
3. 영화교육 7
가. 영화교육의 개념 7
나. 영화용어와 제작단계 8
4. 영상 제작 지도의 실제 11
가. 동기유발 11
나. 동의구하기 13
다. 주제 및 형식 선정 13
라. 역할나누기 14
마. 기간설정 17
바. 제작실행 19
사. 발표 27
Ⅲ. 결론 및 제언 29
참고문헌 31
ABTRACT 32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김형규. (2017). 학급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한 초등학생의 영상 제작방안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