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스프레드시트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Educational Programs Using Personal Data Spreadshee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스프레드시트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초등학생 205명과 현직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한 사전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데이터 과학 교육 문제 해결 단계를 기본으로 하여 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스프레드시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참여한 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투입되었고 그 결과 학생들의 창의성이 신장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Author(s)
한지은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08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Advisor
김종훈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방향 2
3. 연구 내용 3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개인 데이터 5
2. 스프레드시트 6
3. 창의성 7
4. 데이터 과학 9
5. 프로그램 개발 모형 11
6. 선행연구 분석 13
Ⅲ. 요구 분석 15
1. 사전 연구 분석 15
2. 설문 조사 대상 16
3. 설문 분석 17
4. 요구 분석 의사 결정 18
Ⅳ.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19
1. 교육 프로그램 설계 19
2.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21
Ⅴ. 연구방법 및 절차 32
1. 연구가설 32
2. 연구대상 32
3. 검사도구 33
Ⅵ. 연구 결과 34
1. 창의성 변화 34
2. 만족도 조사 37
3. 연구 결과 분석 39
Ⅶ. 결론 41
참고 문헌 45
ABSTRACT 47
부 록 4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한지은. (2017). 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스프레드시트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