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스프레드시트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스프레드시트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초등학생 205명과 현직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한 사전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데이터 과학 교육 문제 해결 단계를 기본으로 하여 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스프레드시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참여한 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투입되었고 그 결과 학생들의 창의성이 신장된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