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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디지털매체 활용을 통한 판화수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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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Study on Printmaking class using digital media in elementary school art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판화교육의 다양성을 위하여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판화교육의 가능성을 제시는 데 있다. 먼저 판화의 개념을 알아보고,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판화 교육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본다. 다음으로 초등학교 5∼6학년 미술교과서에서 판화와 사진 단원을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판화 단원으로 재구성하여 적용하고 학생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판화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려고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물음으로 시작한다.
첫째, 판화란 무엇인가?
둘째,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판화교육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첫째, 판화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판화의 역사를 간략하게 알아본다. 초기 판화는 복제와 복수제작을 위한 매체였다. 르네상스 이래 화가의 작품을 장인이 판화로 복제하고 그 수를 제한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사진술의 발달로 판화가 가지고 있던 복제의 기능이 약화되고 판화는 복수로 된 원본 그림이란 개념으로 순수 화화의 영역에 진입하며 19세기 말 가장 대중적인 예술로 자리매김 했다. 20세기 엔디 워홀은 실크스크린 연작들로 순수 미술과 대중 미술의 경계를 허물었고 디지털 매체의 발달로 판화의 개념은 재정립되었다.
둘째, 5∼6학년 미술교과서의 판화와 사진 단원을 10차시로 통합하여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판화교육으로 재구성하였다. 목판화와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판화를 제작하여 다양한 판화 기법과 판화 제작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미적 체험 과정에서는 발상과 구상을 위해 마그리트와 오윤 등 동서양 작가들의 다양한 판화 작품을 감상하게 하였다. 표현 활동에서는 목판화 제작,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판화 제작 활동을 하였다. 감상 활동에서는 전시회를 하고 되돌아보기 활동을 통해 성장을 위한 피드백 기회를 갖도록 했다.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판화교육은 미적체험, 표현, 감상 전 영역에 걸쳐 활용 가능하다. 또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판화교육은 학생들의 미적 감수성을 키워 예술품의 소비자이자 생산자로서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질을 향상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s)
우현정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09
Alternative Author(s)
Woo, hyun j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Advisor
양경식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구성2
Ⅱ. 미술교육에서 판화의 개념 3
1. 판화의 정의 및 특징 3
2. 판화의 개념 확장 3
3. 판화의 종류 4
4. 선행 연구 6
5. 디지털 매체 활용 판화수업의 시사점 9
Ⅲ. 디지털 매체활용 판화 교육과정 연구 10
1. 미술교과서 판화 단원 분석 10
2. 미술교과서 디지털 매체 활용 단원 분석 12
3. 디지털 매체 활용 판화 단원 재구성 13
Ⅳ. 디지털 매체 활용 판화 수업 결과 및 해석 19
1. 디지털 매체를 활용 판화 수업 계획 19
2. 수업 결과 및 해석 34
Ⅴ. 결론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우현정. (2017).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디지털매체 활용을 통한 판화수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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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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